건강테크/당뇨관리

[스크랩] 당뇨 가족의 역활과 중요성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22. 12:00

역활과 중요성

 

  당뇨병은 혈당관리를 위한 환자본인의 노력과 가족의 지지와 역할은 필수적입니다. 급성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진에게 우선적으로 의존하지만 만성질환은 최대한 가족에게 의존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결혼을 하든 함께 살아가는 중에 새로이 발병이 생기든 가족 중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당뇨관리 시행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가족의 몫인 것입니다. 당뇨인의 가족들은 환자 와 마찬가지로 혈당조절이 되지 않음에 따라서 함께 좌절하고 우울하게 되고 급성, 만성 합병증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되며 반복되는 입원, 경제력 상실로 부담이 가중됩니다. 당뇨병에 대한 가족의 반응은 치료과정을 좌우하게 되는데 가족이 지나치게 불안을 가지고 있거나 의식을 하게되면 그것이 환자에게 전달되어 환자의 불안증대와 지나친 의존심으로 퇴행되어 질병치료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환자가 가족구성원의 반응에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향후 질환의 수용과 자기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가족은 우선적으로 질환 발병으로 당혹스러워하는 환자를 안심 시키고 가족이 먼저 질환을 수용하고 적절한 당뇨 교육을 통하여 환자 치료에 긍정적 태도로서 협조자 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족이 과잉보호하는 경우에는 환자 스스로 해야한다는 생각 보다는 가족에게만 의지하며 관리가 잘 안 될 경우 가족의 탓으로 돌려버릴 수가 있거나 또는 환자는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가족들만 열심히 하는 경우에 가족들은 환자에게 분노를 느낄 수 있고 때때로 가족의 협조가 부족한 것이 아닌가하는 죄책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에 현재 당뇨병이 발병했거나 관리하고 있는 중이라면 가족은 환자의 자기관리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가족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 가족은 당뇨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환자가 당뇨병의 특성과 자기관리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열심히 노력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나 그렇지 못할 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가족입니다. 가족이 질환을 수용하고 교육을 통하여 식사와 적절한 운동, 저혈당같은 응급상황에서의 대처방법, 합병증의 신호등에 대해 알고 이해가 있을 때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교육에 환자와 함께 참석하여 환자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가족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둘째..환자의 심리 상태와 스트레스 요인에 관심을 갖어야 합니다. 

 

  가족들은 환자가 진단을 받은 후의 수용의 단계에 대한 이해, 정서적 긴장, 합병증으로 인한 불안감, 부부간의 성기능에 대한 문제, 지속적인 치료로 인한 부담감, 생활사에서 발생하는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힘들어하는 부분에 대하여 자주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특히 당뇨병 과 스트레스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환자의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 록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셋째..환자에게 올바른 생활습관,적합한 생활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대부분 식생활의 잘못이나 운동부족, 흡연, 알코올의 과음, 불규칙적인 생활태도 등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지금까지 해오던 바람직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바꾸고 변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가족의 일상생활 습관이 당뇨환자의 치료 지침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의 협조가 중요하다. 환자에게만 적절한 식사와 운동, 규칙적인 생활을 강요하기 보다는 가족 모두가 함께 동참하는 것이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가족들이 환자와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하여 생각하고 실천에 옮긴다면 환자 스스로도 자기관리에 힘을 얻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넷째..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함께 동거하는 가족은 저혈당 증세와 같은 응급상황, 고혈당, 감기 등으로 아픈 날의 관리 등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가족이 없는 상황에서 응급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이웃, 직장 동료, 친구들에게도 당뇨와 응급상황 대처에 대하여 알려주어야 하며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가족의 역할은 환자가 스스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지, 격려하고 관심을 가지며 정기적인 병원 방문, 약물치료와 혈당검사,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요법, 개인위생을 실천하도록 협조해야 하며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존중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자주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출처 : 당뇨 알기!! 이기자!!
글쓴이 : 옥토상담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