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일어이야기

[스크랩] 일본어 첫걸음을 위한 효과적 학습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1. 22. 09:50
2005년 01월 21일 (금요일) 16 : 50  세계일보
[전교학신문]일본어 첫걸음을 위한 효과적 학습법 소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제2외국어는 필수다! 새해 결심 중 선두로 꼽히는 것 중 하나가 외국어 공부. 일본어 능력시험인 JLPT나 JPT를 대비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본에 관심을 가져 일본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까지 요즘 일본어 학원은 밀려드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우리말과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문자부터 생소한 일본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일본어 첫걸음을 위한 효과적 학습법 및 도움이 되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았다.(도움말=YBM 일어전문학원 임명숙 씨, 안병규어학원 곽은경 씨)



# 일본어 첫걸음 노하우

◇반말부터 공부해라=대부분의 일본어 교재는 정중한 표현부터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으나 일본어는 한국어와 어순이 동일하기 때문에 반말부터 공략하는 것이 공부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짧은 문장이나 인사표현은 통째로 암기해라=단어만 외우다 보면, 그 단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를 잘 몰라서 일명 ‘코페니즈(Korean+Japanese)’가 된다. 반면 통째로 암기하는 방법은 짧지만 문장으로 외우고 있기 때문에 빨리 알아들을 수가 있어 듣기에 강해진다. 또한 일본인들은 형식적인 인사말을 즐겨 사용하기 때문에 인사표현은 통째로 암기하라.

◇소리내어 외워라=배우가 대본을 외우듯이 소리내어 외우는 것이 좋다. 그냥 보고 쓰고 하는 암기법으로는 실전에서는 머리에서만 뱅뱅 돌고 입으로는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크게 자기 소리를 들으면서 암기를 하게 되면, 일본인과의 실전대화 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화를 할 수가 있다.

◇관용구/숙어를 통째로 암기해라=일본어와 한국어는 한자 문화권이다 보니, 비슷한 표현도 많이 있어 쉽게 접할 수 있는 언어이다. 그래서인지 가끔은 우리말을 그대로 번역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감기약 먹었니?’는 일본어로는 ‘감기약 마셨니?’라고 표현을 한다. 우리말처럼 ‘감기약 먹었니?’라고 하면 ‘한국인은 감기약을 씹어서 먹나보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처럼 일본어는 우리말과는 전혀 다른 표현이 많기 때문에 숙어나 관용어는 반드시 문법과 직역을 무시하고 하나의 표현 덩어리로 암기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자연스러운 일본어가 된다.

◇영화, 드라마, DVD를 반복하며 따라해라=인터넷 등에 보면 영화나 드라마 대본 등을 올려놓은 사이트가 꽤 있으니 이를 다운받아 함께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 때 짧은 대사나 귀에 들어오는 대사를 여러 번 반복해서 낭독해보는 것이 좋다.

◇한자는 같은 음을 가진 것끼리 암기해라=예를 들어 ‘漢字(한자)’의 ‘한’, ‘韓國(한국)’의 ‘한’은 서로 모양이 다르지만, 한국어로 같은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일본어로는 전부 ‘かん’이라고 발음한다. 이러한 유사발음을 가진 한자끼리 외우면 한자를 빨리 터득할 수 있다.

◇대중문화를 공략해라=대중문화로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도 재미있게 일본어를 시작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일본노래를 좋아하면 노래방에 가서 매일 2시간씩만 씨름해라. 노래방 화면에 뜨는 한자음을 전부 알아야 놀 수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한자훈이 공부된다.

좋아하는 가수와 노래가 있으면 더 좋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만화책은 속어나 약어에 조심하면 독해에 많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 드라마를 보라. 하루종일 못 알아 듣는다고 해도 짧고 간단한 문장이나 단어는 내용이 궁금해서라도 저절로 외워 질 것이다.

강추! 일본어 첫걸음에 도움되는 사이트(가나다 순)

◇‘동양문고 일본어교실’(www.dongyangbooks.co.kr)=동양문고에서 출판한 책들의 동영상, 음성 강의를 수준별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연계학습이 가능하다(무료). 동양문고 교재를 구입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어학당’ 코너에서 초급에서 고급까지의 문법과 회화 뿐만 아니라 △한자익히기 △이야기 일본어 △의성어와 의태어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어닷컴’(www.ilbono.com)=동경외국어대학교 일본어학과 출신의 일본어 전문가들과 어문학을 전공한 신세대 일본인, 일본 웹 전문가들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일본어학교를 표방한 사이트. 교재, 강의 테입, 시디롬과 함께 인터넷학습을 함에도 불구, 학원보다 저렴하며 △뮤직비디오 △일본어노래방 △일본게임 △만화주제가 △단어 △관용어 △문법총정리 △한자테스트 △펜팔일본어 △히토미짱 일기 △요코의 카툰일본어 △홍 아저씨 일본어 등 프로그램이 풍부하다는 게 강점이다.

◇‘Park’s Japanese’(www.neojapanese.com)=히라가나와 가타가나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초보자용 일본글자 발음듣기와 일본글자 쓰는 방법, 일본어 첫걸음에 도움되는 학습자료를 소개하였다. 뉴스와 만화, 영화를 통해 일본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꾸며놓았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공부방법에 대한 지침이 많고 자료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초보자들이 공부하기에 좋다.



김영진기자/slience@segye.com

ⓒ젊고 강한 대학신문-전교학 신문&Segye.com

출처 : 창업.사업 이야기
글쓴이 : 하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