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대장관리

[스크랩] `암` 예방하고 싶다면 `운동` 열심히 하세요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2. 11. 09:35

'암' 예방하고 싶다면 '운동' 열심히 하세요[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운동을 비롯한 신체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더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암이 발병할 위험이 낮고 또한 암으로 사망할 위험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핀랜드 쿠오피오대학 연구팀이 '영국스포츠의학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신체활동중 산소 소비를 많이 하는 것이 암등 각종 장애 발병 위험을 낮추고 또한 이 같은 장애로 사망할 위험 역시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42~61세 연령의 암 병력이 없는 총 2560명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총 181명이 암으로 사망한 가운데 연구결과 위장관암, 폐암, 전립선암, 뇌암, 임파종이 암으로 인한 사망중 가장 흔한 원인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신체활동량을 MET(metabolic equivalents of oxygen consumption)로 평가한 바 걷기, 조깅, 수영, 정원손질작업이나 농사일, 자전거 타기등은 각각 4.2, 10.1, 5.4, 4.3, 5.1 MET에 해당했다.

참여자들의 평균 운동강도는 4.5 MET 였으며 평균 운동 시간은 주 당 462분 인 것으로 나타났고 25% 이상 가량이 하루 30분 이하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하루 신체활동량이 1.2 MET 증가시 주로 폐암이나 위장관암에 의한 암 사망율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소 하루 30분 이상 고강도 운동을 한 사람들은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발병율이 절반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생애동안 신체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전반적인 암 발병및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bunnygirl@mdtoday.co.kr

www.e-healthlife.com-신농가건강기능식품 쇼핑몰

http://cafe.daum.net/Gelife1004-건강정보 다음카페

출처 : 조아1의 블로그
글쓴이 : 조아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