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심장관리

[스크랩] 사망원인 2위 심혈관질환 제대로 알고 계십니까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2. 25. 22:05
사망원인 2위 심혈관질환 제대로 알고 계십니까

전문의 187명이 말하는 모범환자와 낙제환자

임호준기자 imhojun@chosun.com
입력 : 2005.10.04 17:58 21'

고지혈증(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부전 등 심장혈관 질환 치료를 담당하는 전문의들이 환자들에 대해 갖고 있는 불만은 어떤 것일까?
 
 환자를 치료하면서 겪게 되는 애로점은 무엇이며, 의사들은 어떤 환자를 ‘모범 환자’로 평가할까? 의사 지시를 따르지 않는 ‘낙제 환자’는 또 얼마나 될까?

대한순환기학회와 조선일보는 다국적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도움을 받아 전국 대학병원 등에서 심혈관 치료를 담당하는 총 187명의 순환기 전문의들을 대상으로 환자 치료 실태 및 환자의 질병 인식 수준 등에 관한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의사의 불만은 대단했다. 그들은 환자들이 자기가 앓고 있는 병을 너무 모르고 있으며, 그다지 알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질병에 대한 환자의 지식은 고지혈증 55점, 관상동맥질환(협심증과 심근경색증 등) 56.03점 등 낙제 수준이었다.


 

이처럼 자신이 앓고 있는 병과 그 병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낮기 때문에 자연히 의사 지시도 잘 따르지 않게 되고, 최악의 경우 사망 등과 같은 심각한 결과가 초래된다고 의사들은 생각하고 있었다.


암에 이어 국내 사망원인 2위인 심혈관 질환을 극복하기 위해선 병을 악화시키는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도달해야 할 치료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고, 생활습관개선이나 약물요법 등 치료를 꾸준히 하며, 병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의사들은 강조했다.

<대한순환기학회·아스트라제네카·조선일보 공동 기획>


 
출처 : 블로그 > Medical News Collection | 글쓴이 : 호수공원근처 [원문보기]
 
출처 : Medical News Collection
글쓴이 : 호수공원근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