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김 과장은 자신의 주 업무인 마케팅 분야에서 ‘아이디어 제조기’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또한 폭넓은 인간관계와 인맥관리로 누구나 좋아하고 인정받고 있으며, 회사에도 공헌이 많은 모범 직장인 이다. 이런 김과장이 어느 날 동종업계 타사에서 스카우트 제의를 받는다. 선택에 따라서 파격적인 보너스와 한 차원 높은 직급과 연봉은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김과장은 타사 스카우트 담당자에게 자신을 어떻게 알았느냐고 했더니, 타사 담당자가 말하기를 “자기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적합한 인물을 물색하던 중, 여러 인맥들을 총동원하여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많은 사람들이 A사의 김과장을 추천하고 소개 해 주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닌가. 김과장이 평소 자기 일에 열심인데다 성실하게 인간관계를 넓히고 인맥관리를 해온 것이 예상치 않게 파격적으로 몸 값을 올리게 해준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필자는 인간관계 형성을 잘 하고 인맥관리를 튼튼히 하는 것이 나의 가치를 향상 시키며 결국 돈을 벌게 해 주거나 신분을 상승시켜주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을 많이 보곤 한다. 이 때문에 좋은 인간관계 형성과 인맥관리를 잘 하는 것이 부(富)를 만드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라도 좋은 인간관계 형성과 인맥관리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1)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라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멋진 나를 만들어야 한다. 타 인 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는 사람이 되어야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늘 스스로 겸손한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미인대칭’ 해야 한다. 즉, 미소 짓고, 인사하고, 대화하고, 칭찬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2) 경청의 자세를 가져라
우리가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 줄 때는 상대가 이해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대를 배려해주는 태도와 이해해 주려는 성실한 자세가 필요하다.
진지하게 눈을 응시하고 상대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인다든지, "아…네…"하며 맞장구 등으로 반응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메모를 하면서 경청해 주거나, 대화 시 질문을 통해 상대가 말한 내용을 확인한다든지, "아! 참 좋으셨겠어요", "저런, 힘들었겠다…" 등의 공감 멘트도 적절히 구사하여 경청해 준다면 상대는 행복감을 느끼고 나를 좋은 사람으로 인식하기 마련이다.
3) 다른 사람을 도와라
타인을 도와주면 상상치도 않았던 놀라운 반응이 생긴다고 한다. 일단 남을 돕는 것 자체는 우리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든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리가 남을 돕고 봉사하게 되면 면역력이 증가하게 되고 더욱 행복한 마음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이를 ‘테레사 효과’라고도 하는데 남을 돕게 되면 좀 더 건강해지고 행복해지며, 인간관계가 좋아질 수 밖에 없다고 한다니, 나만 챙기고 내 것만 생각하는 요즘 우리가 꼭 새겨보아야 할 사항이다.
이외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는,
첫 인상을 잘 관리하기(웃어라). 항상 먼저 인사할 것. 먼저 연락하고 상대의 이름을 부르면서 말하기. 한번 말했으면 3번 들어주기(경청). 정기적으로 명함과 인명록 관리. 문자, 메일, 편지, 전화 정기적으로 실시하기(예: 매일 문자 20통, 전화 5통). 문자, 메일 오면 바로 답장하기. 약속 시간을 잘 지키기. 호의, 협력, 현실적인 도움 제공하기. 경조사 참석하기 등이다.
인생에서 성공하고 부자로 잘 사는 사람들의 최고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카네기 대학에서 연구 조사한 바에 의하면 ‘지식’이나 ‘재능’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15%인 반면, 나머지 85%의 성공요인은 ‘인간관계’였다고 한다. 성공한 부자로 잘 살기 위해서 늘 좋은 ‘인간관계 형성’과 ‘인맥관리’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열심히 일하는데도 무언가 풀리지 않고,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면 주변사람들과의 인간관계와 인맥관계를 차분히 점검해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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