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피스테리 쿠푸왕의 피라미드
통로, 무엇을 위한 공간인가?
첫 번째로 "환기통로"라는 주장.
그러나 환기통로 일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갱도들 중 일부가 밖깥쪽으로 뚫려있지 않은 이유를 설명 할 수 없다. 또 통로 입구를 석판으로 막음으로써 환기구로써의 기능이 소멸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빛이나 "별 통로"라는 주장으로 로버트 보발, 그레이엄 핸콕등의 주장이다 . 그러나 왜 통로가일직선이 아니고 굴절되었는가는 설명할 수 없다.
피라미드가 세워진 당시의 별자리를 고려한다면 이곳에서 북극성을 보기 위해 피라미드는 정확히 북위 30도에 위치해야 한다. 그런데 실제 피라미드의 위치는 북위 29도58분51초
물론 여기에 대해서 북극성에서 발하는 빛이 공간에서 굴절되는 것을 고려해 일부러 약간 뒤에 만들었다는 추측이 제기됐다. 관찰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러 근소한 오차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논리를 적용한다면 그 많은 각(角)들을 고려해봤을 때, 100여개 정도의 다른 별과도 부합될 수 있다.
세 번째로 물통로라는 것. 하지만 통로의 입구에서부터 물을 공급받는다 하더라도 돌과 돌사이 틈에 의해 모두 스며들고 말 것이다. 또한 계속해서 물이 스며들면 결국 지반이 침하될 것이고 피라미드가 아무리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결정적인 붕괴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네 번째로 에너지통로라는 것. 하지만 이것역시 너무나 막연한 주장이고 논리적인 증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설로서만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정신이나 영혼의 통로라는 것. 이것은 고대 이집트인의 신앙심에 비추어 보았을 때 가장 합리적인 설명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그러나 쿠푸왕의 피라미드 이전이나 다음에 만들어진 피라미드에는 왜 그러한 종교적인 의식의 통로가 만들어지지 않았을까라는 문제재기에 이렇다할 해답을 내놓지 못하게 된다.
도데체 무엇때문에 통로를 만들었을까? 그리고 왕의 방이나 여왕의 방에는 정말 처음부터 아무것도 없었던 것일까? 이것은 여전히 풀 수 없는 미스테리이다. 차라리 다른 피라미드에도 이런 독창적인 구조가 있다면 훨씬더 이해하기 쉬웠을 것이다
하늘에는 별들, 땅위에는 피라미드
갱도와 별자리의 위치 관계
고대 이집트는 여러신을 믿는 다신교이긴 하였지만, 그 신앙의 중심이 되는 것은 태양신 '라'였다. 그래서 대피라미드와 별자리가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여러차례 제기되었지만 크게 환영받지는 못하였다. 더구나 왜 쿠푸왕의 피라미드에만 그러한 통로가 있냐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해답도 내 놓지 못한 실정이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태양신 숭배사상에 너무나 비중을 두었기 때문에, 이집트에서는 태양신말고도 수많은 신에 대한 숭배사상이 있다는 사실을 가볍게 취급하였다. 그리고 그것이 오랫동안 대 피라미드 군의 건설에 대한 고증을 어렵게 만들었다.
.
|
하지만 진보적인 이집트 학자인 웨스트를 포함한 그레이엄 핸콕등은, 이집트 신화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오시리스와 이시스 그리고 그의 아들 호루스가 각각 오리온 자리, 큰개자리, 그리고 작은곰자리와 관련 깊다는 주장을 내 놓았다.
그리고 로보트 보발에 의해 대피라미드의 왕과 여왕의 방 통로를 별자리와 관련해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더 나아가 그는 기자지역의 세 피라미드가 오리온자리의 배치와 흡사하다는 것에 주목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야말로 피라미드 연구사에 있어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
밑의 그림을 보면 갱도들이 가르키는 각도의 하늘에 하늘의 별자리를 보여주고 있다. 왕(오시리스를 상징)의 방 남쪽 통로는 오리온 벨트의 세별중에 알닉탁(제타 오리온)에 정확히 조준되어 있으며 여왕의 방 남쪽 통로는 정확히 큰개 자리의 시리우스 자리를 향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중요한 점인 그러한 위치때를 가르키는 역사적 시간은 기원전 2400년~ 2475년 경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바로 대 피라미드 군이 만들어진 시기와 일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은 두 개의 통로중 왕의 북쪽 갱도는 용자리의 투반성을 가르키고 있으며, 여왕의 방 북쪽 통로는 작은 곰자리를 가리키고 있다고 한다.
다만 로버트 보발이나 그레이엄 핸콕등은 자신의 저술에서, 이 피라미드가 오리온 자리 배치도와 100% 일치하지 않는 것은 별의 공전주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그리고 계산상으로는1만450년의 별자리와 일치한다 하여, 마치 피라미드가 그 당시 축조되었을 것처럼 주장하기도 하였다.
개인적인 주장
개인적으로 고대 이집트는 단순히 육안으로 밖에는 별자리를 관측할 수 없었기에 다소의 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러한 오차를 인정하지 않고 천문학적 계산법에만 의존하여 역사를 해석하는 것은 무리한 주장으로 보인다.
여기에 편승하여 피라미드는 천문관측소라는 주장을 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피라미드는 천문 관측을 위한 목적으로서의 장소가 아니라, 천문 관측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결과로서의 장소라는 해석이 합당할 것이다.
그리고 고대 파라오들이 이 같은 천문관측의 결과물을 지상에 나타내려 한 이유는 명백하다. 그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같은 목적이다.
그들만이 하늘에서 세상을 다스릴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은 특수한 신분임을 과시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쿠푸왕 이후에는 이러한 통로를 만들지 않았을까? 이미 하나를 만들었기 때문에, 같은 구조를 반복적으로 만들필요는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또 만든 공법역시 너무 어렵고 힘드니, 착공을 결정하는 것도 어려웠을 것이다.
어쩌면 기자 지구의 3대 대피라미 자체가 쿠푸왕대 수립된 거대한 건설계획의 일부였을 지도 모른다. 천상의 질서를 지상에서 구현하고자 한 강력한 열망과 바램에 의해 착공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피라미드 하나 하나 만드는 것이 워낙 어려웠기 때문에, 쿠푸왕 때에는 단 1기 밖에 못만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다음대 또 다음대까지 이어지는 대 공역을 통해 그 엄청난 프로잭트가 완성되어 나갔을 것이다.
물론 이상은 개인적인 주장이며, 현지답사나 전문적인 연구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설에 불구하다.
따라서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여전히 수많은 학자들과 연구자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는 불멸의 미스테리 일 것이다.
출처 : 내 인생의 벗은 당신입니다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