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별(AD) 교회사
익나티우스(Ignatius)가 쓴 교회에 보내는 7서신들과 폴리캅(Polycarp)에게 보낸 서신들은 초대교회 시대에 많은 신자들이 인용했다.
로마시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에 대한 핍박은 너무나 파괴적이어서 그들은 도시로부터 추방적이었다.
영지주의 발렌티니안들(Valentinians)을 비판했다. 이레니우스는 폴리캅이 사도요한과 함께 교제를 가진 자일뿐만 아니라 예수님도 실제로 보았을 것이라고 했다.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 형 티투스 황제)로마제국의 황제 도미치안(Domitian)은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을 함께 핍박했다.
95 사도요한 밧모섬유배. 8개월후 석방. 원로원 추대로 노령에 네르바(Marcus Cocceius Nerva) 황제즉위.
로마제국의 황제 트라얀은 명상록을 쓴 아우렐리우스가 황제로 등극할 때까지 기독교인들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다. 그의 정책은 기독교인을 색출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행하여 권위자들 앞에 서게 되면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처벌이나 처형을 받도록 했다. 특별히 이집트와 북 아프리카에서 몇 교회들을 설립했다.
그는 철학을 사랑했지만 진리를 이교 신앙에서 찾으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이루지 못했다가 마침내 성경을 통해 진리를 발견하게 된다. 그 후, 그는 진리의 씨앗이 모든 종교에 있을 수 있지만 오직 기독교만이 모든 진리를 가르치고 있다고 하며 기독교를 변증하는 자가 되었다.
즉 가현설을 의미한다. 그는 교회가 정경을 공식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필요성을 갖게 했다.
또 기독교인만이 참된 ‘영지’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며 영지주의자들에게 접근하기를 원했다. 그리하여 성경 해석 방법에 알레고리칼 방법을 도입했다.
순교 직전의 그의 고백은 정말 많은 분들의 마음을 울리고 있다. “86세 동안 나는 그분을 섬겼다. 하지만 그는 결코 어떤 상처를 나에게 주지 않으셨다. 그런데 내가 어떻게 나의 왕이시며 나의 구세주이신 그분을 모독할 수 있단 말이냐?” 그의 현존하는 저서는 빌립보 서신이 있다.
그들은 묵시적 환상을 겸한 금욕 운동을 펼쳤다. 그들에 의하면, 성령이 직접 자신들의 선지자들과 여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다고 주장했다.
그의 유명한 저서 플락세아스에 반대하여는 교회가 삼위일체를 이해하도록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쓴 최초의 조직신학을 저술했다.
즉 정복되지 않는 태양을 숭배하는 것 아래 제국을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은 이에 반대하므로 심각한 핍박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불교적 요소들을 혼합하여 새로운 이단으로 교회사에 등장한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증명서를 위조하여 살아남았다. 이 문제로 인해 교회 내에 논쟁이 그치질 않았다.
그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고 사막으로 들어갔다. 아타나시우스는 그의 생애를 썼다.
그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현존하여 초대교회 연구에 큰 도움을 준다.
그는 4세기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아리안 논쟁 시에 정통 신앙을 변호했던 위대한 인물이었다.
이에 대해 나지안주스 그레고리는 “가정되지 않은 것은 회복될 수 없다”고 응답했다.
그 중에 서방 지역을 맡았던 콘스탄틴은 함께 서로마지역을 맡았던 막센티우스와 밀비안 다리에서 전투를 벌였다. 승리한 후, 그는 서로마제국의 황제가 되었다. 이 전투에 앞서 콘스탄틴은 밤에 환상을 보았고, 승리의 표시인 ‘라바룸’(Labarum)을 받게 된다. 카에킬리안은 카르타고 감독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디오클레치안 대 핍박 시에 성경을 포기하므로 생명을 부지했던 ‘배교자들’(traditores)을 두둔했다. 순교자들에 관해 그렇게 존경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카르타고의 한 부류는 배교자에 의해 수임된 카에킬리안을 인준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른 감독 마조리누스를 선출하였다.
동로마제국의 리키니우스와 서로마제국의 콘스탄틴은 일전을 벌여 리키니우스가 패전하고 만다.
그를 추종하는 자들을 가리켜 도나티스트들이라 부른다.
그런 후 그는 그들에게 무법적으로 행했고 그들을 교회 밖으로 추방시킨다.
대패시키고 명실 공히 통합 로마제국 황제가 되었다. 콘스탄틴은 기독교에게 호의적이었다. 알렉산드리아의 아리우스는 그리스도께서 최초로 창조된 존재였고 없었던 때가 있었다. 범종교회의는 예수님이 나오신 것이지 결코 창조된 것이 아니라고 했으며 그분은 성부와 같은 동일본질, 즉 homoousios라고 천명했다.
기본 규율을 작성했다. 현행하고 있는 규율이다. 바실은 가난하고, 병들고, 그리고 도움이 요구되는 자들을 섬기는 공공 수도원제도를 가르쳤다. 핍박이 사라진 교회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은 수도원제도의 시작이었고 그리하여 과거 순교의 아름다움의 위치를 대신하였다.
유명하다.
그들에게 알파벳을 가르쳤고, 성경을 자신들의 언어로 번역토록 했다. 게르만족 대부분은 그 이후부터 아리안 기독교인이 되었다.
설교자였다. 성경 해석 역시 역사적-문법적 주석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당시에 특이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알렉산드리아의 클리멘트와 오리겐 이후 알레고리칼 해석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라틴어 불가타를 번역했다.
알렉산드리아에서 추방시켰다.
그는 기독교에서 이교로 개종하고 이교를 로마에 부활시켰다. 그는 기독교를 로마제국의 공식종교로 선포하였다.
니케아 정통신앙이 자리를 확고하게 했다. 그리고 제국의 법적 종교로 확고하게 했다. 아폴리나리스에 반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된 하나님이심을 천명했다. 아폴리나리스는 당시에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으셨으나 신적 마음을 지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위대한 3명의 캅파도키안들은 이 범종교회의에서 아리안주의에 반대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들은 대 바실, 나지안주스 그레고리, 그리고 닛사의 그레고리 등이다.
정경의 내용이 연합된 결정이 아니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는 정경을 인정했거나 발견했다. 교회는 정경을 결정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리는 롬 13:13-4을 읽었다.
기독교를 설립한 영국 기독교 선교사였다.
그는 교황 수위권을 주장했고, 훈족의 아틸라와 더불어 정치적 타협을 성공시킨 자였다.
위해 반드시 그 책은 사도성을 가져야 하고 전체 교회에서 인준을 받아야 한다고 결정내렸다.
401 어거스틴은 『고백론』을 쓰기 시작한다.
펠라기우스는 우리가 연방적 머리인 아담 안에서 타락했다는 사상을, 원죄, 그리고 죄성을 거부했다. 우리는 행위로 우리의 구원을 이룰 수 있으며 은혜는 꼭 필요한 것이 아니다고 한다. 어거스틴은 이에 반해 우리는 아담 안에서 모두 죄를 지었고, 영적으로 죽었고, 범죄 했고, 우리의 병든 본성은 그 결과를 받게 되었다.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의 계명들을 순종하기를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원을 위해 먼저 하나님께 되돌아가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할 뿐이다.
일부 사람들은 로마 시의 몰락을 기독교인들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왜냐하면 로마가 이교를 배역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어거스틴은 다양한 이유로 응답한다. 그 후 서로마제국 황제들은 게르만 장군들의 장난감이 되었다.
가지신 분이라고 주장하는 네스토리우스에 반대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는 한 인격을 가지신 분이심을 천명한다. (The Tome of Leo). 그를 격려하면서 교회의 기독론을 요약하고 있다. 그 내용들은 주로 어거스틴과 터툴리안에게서 발췌한다.
디오스코루스가 사회를 보았다. 이 종교회의는 유티키아니즘(Eutychianism), 즉 그리스도께서 하나의 본성만을 가지셨다고 주장하는 것을 정통으로 인준했다. 이 이단에 따르면 예수님의 인성은 우리의 것과 다르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구속은 불가능하게 된다. 종교회의는 콘스탄티노플 정통 대주교인 플라비안을 파직 내렸다.
디오스코루스는 파직되었다. 그리고 『레오의 책』은 다시 확언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두 본성, 즉 (아리안주의와는 반대로) 성부와 동일한 본질인 신성, (유티키아니즘과는 반대로) 우리와 동일한 인성, 즉 (네스토리아니즘과는 반대로) 혼동 없이, 불변하게, 구별함 없이, 불분리하시다”고 했다. 교회는 다음 200년 동안 이 이슈들에 관해 나뉘게 되었다.
그가 쓴 『철학 권면』(The Consolation of Philosophy)에서 그는 이성과 철학으로 위안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는 성경 인용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너시아의 베네딕트는 현재까지 이르는 서방 수도승들을 위한 규율을 만들었다
그는 『명제의 책』을 써서 12세기까지 신학의 길잡이가 되도록 한다. 그는 롬바르드 침입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마을들과 농장들을 보호했고, 농민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그들은 동양으로 옮겨갔다. 635년에 이르러 네스토리안 기독교는 중국 핵심 도시에 이르렀고 200년 이후에 사라졌다.
모든 북 아프리카는 이슬람 주도권 아래 놓이게 된다.
그 이유는 실제 인간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반론은 그리스도의 형상들로 그릴 수 있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 이유는 그것들은 단순히 그의 인성을 표현할 뿐이지 신성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결정은 존경과 경배를 위한 존의 단어들이 번역하는데 어렵기 때문에서방교회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황제관을 씌워주었다. 그리하여 카롤링기안 제국이 형성되었다. 그의 치리는 중세초기의 르네상스 시대를 이끌었다.
새로운 침입자들이 공격했다. 이 시기는 교황제도의 낮은 단계였다. |
에스라하우스에서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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