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테크/아파트이야기

[스크랩] 건설사 아파트브랜드 정리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2. 8. 23:56

일반 아파트와 고급 아파트의 브랜드를 달리하고, 여기에 오피스텔까지 별도의 브랜드를 붙이고 있는 요즘,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면 아파트 브랜드와 해당 주택업체를 100% 연결짓기는 힘든 상황이 됐다. 회사별 브랜드 일목요연 정리.

회사명
일반 아파트
주상복합
삼성
물산
래미안 來美安 2000년 3월 선보인 래미안은 브랜드 아파트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 대표주자. 미래의(來) 아름답고(美) 편리한(安) 아파트라는 뜻을 담았다. 입지가 좋지 않은 사업은 추진하지 않는 등 래미안이 들어서는 곳은 자연스럽게 입지여건이 우수하다는 이미지를 얻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트라팰리스 Trapalace 주상복합에 타워팰리스, 갤러리아팰리스, 로얄팰리스 등 비슷한 유형의 브랜드를 사용해왔지만 팰리스를 제외한 명칭이 계속 변경되면서 브랜드의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 지난 3월부터 트라팰리스로 통일해 사용하고 있다. 이탈리아어로 중심이라는 의미의 접두사 Tra와 궁전이라는 뜻의 Palace의 합성어로 도심 속의 궁전을 뜻한다.
현대
건설
홈타운 Home town 인간 중심의 휴머니티 아파트를 표방. 저공해 자재를 사용하고 실내 조경공간을 확보하는 등 건강 아파트라는 이미지를 살리고 있다. 하이페리온 Hyperion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빛의 신이며 자연을 관장하는 신들의 아버지를 모토로 한 하이페리온은 현대건설의 야심 찬 주상복합 아파트 브랜드. 2000년부터 목동, 한남동, 도곡동을 비롯해 부산 해운대 등에 공급됐다.
대우
건설
푸르지오 PRUGEO 푸르지오는 순우리말 푸르다에 대지, 공간을 뜻하는 GEO를 결합한 합성어로 사람, 자연, 그리고 환경이 하나된 공간임을 의미한다. 트럼프월드 Trumpworld 대우건설이 세계적인 부동산 매니지먼트사인 미국 트럼프사와 손잡고 만든 고품격 아파트. 월드클래스 수준의 서비스드(serviced 방범, 우편 관리 등 총체적인 관리를 제공) 아파트.
대림
산업
e-편한 세상 e는 인터넷(사이버)을 상징하며, ‘편한 세상’은 ‘인터넷 서비스로 생활이 더욱 편해지는 아파트’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살아본 사람이 다시 살고 싶어하는 아파트를 만드는 것이 최고 전략이자 목표. 아크로빌 Acrovill 아크로빌(Acrovill)은 ‘가장 높은’이라는 의미의 Acro와 불어로 마을이라는 뜻의 Vill의 합성어. 즉 도심에 있으면서도 쾌적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첨단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를 의미한다.
LG
건설
자이 XI LG건설은 그동안 브랜드로 사용한 LG빌리지 대신에 지난해 9월 자이(Xi)를 도입했다. 자이는 그리스 14번째 문자 ‘크사이’의 영문 발음이기도 하고 Extra Intelligent의 약어로 특별한 지성이란 뜻을 담고 있다. 에클라트 Eclat 명성, 대성공, 갈채를 의미하는 이름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위한 주거복합단지를 상징. 원룸 오피스텔에 사용되던 LG이지빌 등도 에클라트로 통합될 예정.
회사명
일반 아파트
주상복합
롯데
건설
낙천대 낙천대는 중국에서 불리는 롯데의 한자 이름에서 힌트를 얻어, 천국과 같이 편안함과 즐거움이 있는 정자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자연과 조화를 최대한 살렸으며 옛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장점을 그대로 표현해낸 것이 특징. 롯데캐슬 중세 고성의 느낌을 아파트에 도입시켜 고품격과 편안함을 동시에 표방하고 있다. 엠블렘의 독수리 휘장은 유럽 정통의 고품격 아파트를 추구하면서 고급 주거문화를 선호하는 수요층들을 최대한 끌어들이기 위한 것.
코오롱건설
하늘채 순수 한글인 하늘과 주거공간을 의미하는 채의 합성어로 하늘처럼 맑고 푸른 주변 환경을 기본으로 주거민의 건강까지도 배려한 자연을 닮은 아파트. 국내 최초로 아파트 공간에 자연 채광이라는 신개념을 도입했다. 0
SK건설
SK VIEW 안에서 밖을 보아도 아름답고, 외부에서 아파트를 보아도 건축미가 있는 도시적이고 세련된 아파트를 지향한다. 0
쌍용
건설
스윗닷홈 Sweet dot Home 조만간 이름을 바꿀 예정이다. 0
두산
건설
위브 We've we have, we live, we love, we save, we solve의 의미가 내포된 브랜드로 패션 아파트를 표방한다. 플래티넘 Platinum 백금이라는 뜻 외에도 100만 장 이상 팔린 음반 등을 가진 단어. 쌍용에서 짓는 핵심 비즈니스 타운에만 들어서는 고급 주상복합 브랜드다.
우림
건설
루미아트 Lumiart 영어 Luminal(빛)과 Art(예술)의 합성어로 빛의 예술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으나 본래 취지는 편안한 주거공간의 실현을 통해 삶의 빛을 비춰주는 아파트를 만들겠다는 우림건설의 의지를 담고 있다. 건축가 양진석이 개발한 브랜드. 카이저팰리스 Kaiserpalace 그동안 오피스텔, 주상복합에 사용했던 보보카운티란 브랜드가 인지도가 약하다고 판단, 황제가 사는 궁전이라는 뜻의 카이저팰리스로 바꿨다.
이 밖에도 포스코건설의 the #(반올림을 의미, 삶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됨을 뜻하는 이름), 한국토지신탁의 코아루(Koaroo. 영문 korea와 한자 루(樓)를 결합해 만든 브랜드), 대덕건설의 누리에뜰(넓은 세상과 정원의 합성어), 동문건설의 굿모닝 힐(상쾌한 아침을 열어주는 아파트라는 의미) 등이 브랜드 아파트 시장을 이끌고 있다.





- 브랜드명도 시대 따라 달라진다
대림산업의 e편한 세상, 삼성 ‘래미안’,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쌍용건설 ‘스윗닷홈’ 등 초기 브랜드의 특징은 편안함, 안락함 등 주거의 기능성에 초점을 뒀다. 특히 e편한 세상과 아이파크, 스윗닷홈은 당시 불어 닥친 인터넷 열풍을 주거환경에 접목시켰었다. 그러던 것이 롯데 캐슬, 브라운 스톤같이 고급 이미지를 내세운 브랜드와 대우 푸르지오, 금호 어울림처럼 발음하기 쉬운 우리말을 살려 친숙함을 높인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최근엔 파격적인 브랜드명이 추세인데, 코오롱의 하늘채, 쌍용건설의 경희궁의 아침, 금호건설의 용비어천가 등 정서에 호소하는 브랜드명이 강세. 이미 내놓은 브랜드가 인지도를 얻는 데 실패해 개명을 하는 업체도 있다. 쌍용건설은 쌍용스윗닷홈을 버리고 새 브랜드를 사용할 계획이다. IT 붐에 편승해 지은 기존 브랜드가 발음하기도 어렵고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출처 : 부자만들기연구소
글쓴이 : 스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