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고객만드는 방법
‘단골’이라는 단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자. ‘늘 거래하던 관계 또는 그런 사람’이라는 순 우리말이다.
그렇다면 사업에서 손님과 고객 그리고 단골고객의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먼저 손님은 구매경험은 없지만 매장에 한 번 찾아온 사람을 뜻한다.
고객은 한 두 번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재구매하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매장에 매우 자주 찾아오는 사람을 통칭해서 단골고객으로 부를 수 있다.
장사 잘 되는 음식점에선 단골고객이 전체 고객의 80%에 육박하는 매장도 있다. 단골이 많은 음식점일수록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때문에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물론 모든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단골고객 잡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그렇다면 점포사업에서 단골고객을 확실하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전적으로 음식맛이 탁월해서 단골고객이 많은 경우이다. 사실 음식점에서 단골고객이 많다는 점은 음식맛에 대한 경쟁력을 재론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특히 음식맛 하나로 단골고객들이 줄을 서는 케이스라면 서비스는 실종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고객들은 서비스에 대해선 별 기대도 하지않는다. 오직 그 맛을 기억하면서 그 맛을 보기 위해 단골 음식점을 반복 방문한다. 이러한 케이스의 대표적인 음식점들은 시설은 허름하지만 음식맛으로 승부를 거는 전통적인 한식당들이 여기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경우는 입지적인 경쟁력과 시설경쟁력으로 단골고객이 넘쳐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강남역 같은 대형상권의 상급지에 위치한 대형매장들이다. 이런 곳에선 손님들도 기다리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안내 카운터에 접수를 하고 여유롭게 대기석에서 기다리다보면 마이크에서 순번대로 고객들을 안내한다. 이런 곳들은 대개 탁월한 입지적 경쟁력과 차별화된 시설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세 번째 경우는 음식은 보통인데 주인의 서비스 경쟁력이 뛰어나서 단골고객이 많은 케이스이다. 서울 압구정동에 소재한 한 삼겹살집이 그 대표적인 경우다. 이곳에서는 주인이 매일 저녁 7시 30분이면 어김없이 무대에 올라 기품있는 성악곡을 열창한다.
레파토리도 다양하다. 오페라 아리아에서부터 샹송, 칸쵸네, 한국가곡까지 다양한 성악곡을 선사한다. 고객들은 삼겹살에 소주한 잔을 마시다가도 이시간만 되면 마치 공연장에 온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운치있는 음식점으로 자리매김한 셈이다.
이 점포 사장은 ‘아버지합창단’ 수석 테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을 음식점과 결부시켜서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승화한 좋은 성공사례이다. 이 집을 찾는 고객들은 삼겹살맛도 맛이지만 음식도 먹고 음악 공연도 볼 수 있다는 잇점 때문에 단골고객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네 번째 경우는 이 역시 음식맛보다는 마케팅의 차별화로 단골고객을 늘려가는 곳이 있다. 서울 신촌에 소재한 낙지찜가게가 바로 그런 곳이다. 이 음식점에서는 ‘남성출입금지’라는 표지판이 있다.
아니 웬 아닌밤중에 성차별이냐고 반문할 수 있다. 이 음식점에서 ‘남성출입금지’라는 것은 남성들끼리는 출입을 할 수 없으며, 반드시 여성이 한 명이 이상 포함돼야 입장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고객층을 제한한다는 발상이 상당히 이채로운 음식점이다. 처음에는 절반의 매상을 포기할 수 있느냐며 주변의 반발이 있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그 자체가 경쟁력이 되어서 단골고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음식점이다.
아무래도 남성들끼리만 오게되면 술을 많이 먹게 되고 폭군으로 변해가는 것을 본 주인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또 하나의 마케팅 기법 중 하나는 ‘일인당 소주 한 병’이상은 팔지 않는다는 철칙이다.
이러한 마케팅에 힘입어 이 집은 신촌 대학가에서 이름을 날리는 낙지집으로 자리를 굳혔다. 고객들의 반응도 대단히 호의적이다. 항상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음식맛을 음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골고객을 만드는 것은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조건이다. 특히 경기가 어려울수록 단골고객층이 두터운 음식점들은 경기를 덜 타는 잇점이 있다. 하지만 그 방법은 제각각이다. 경영자라면 늘 나에게 맞는 단골고객 확보 방법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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