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

[스크랩] [[2009년5월]] 자산유동화증권-ABS(Asset Backed Securities)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7. 20. 07:54

1. 자산유동화증권의 개념

 

자산유동화증권(Asset Backed Securities)이란 금융기관 및 기업 등이 보유하고 있는 특정자산중 일부를 유동화자산으로 집합(Pooling)하여 이를 바탕으로 증권을 발행하고, 유동화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발행증권의 원리금을 상환하는 증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말에 발생한 외환위기로 기업 및 금융기관의 유동성이 악화되고 부동산시장이 침체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1998년에 정부가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함으로써 ABS 제도가 도입되었다. 도입 이후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의 부실채권 및 부실자산의 유동화를 비롯하여 각 기업의 구조조정을 목적으로 한 ABS 발행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1999년 ABS 발행 총액의 약 50%가 부동산 및 부동산담보채권을 대상으로 발행되어 부동산에 대한 ABS의 역할이 점차 증대되었다.

 

2. 자산유동화증권의 특징

 

기존 채권이 발행기관(무보증채) 또는 보증기관(보증채)의 원리금 상환능력을 기초로 하여 발행되는 것에 비해, 자산유동화증권은 자산보유자로 부터 완전 매각된(True Sale) 유동화자산의 현금흐름이 발행증권의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발행된다.

자산유동화증권은 발행증권의 원리금상환이 발행기관의 신용과는 완전 분리되어 유동화자산의 현금흐름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발행절차상 자산보유자(Originator), 유동화전문회사(SPC), 자산관리자(Servicer) 및 수탁기관의 선정 등을 통해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는 한편 기초자산의 완전 매각(True Sale), 신용보강(Credit Enhancement), 재투자(Reinvestment) 등 다양한 기법들이 구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산유동화증권은 일반 채권과는 달리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한편 자산유동화증권은 발행기관의 신용도와는 완전 분리되어 신용보강이 이루어진 유동화자산의 상환능력을 바탕으로 발행증권의 원리금을 상환하게되므로 자산보유자의 신용도보다 높은 신용등급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자산유동화증권의 발행구조

 

자산유동화증권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거래처와의 금융 및 상품거래 등에 따라 발생한 채권을 보유한 자산보유자(Originator)가 보유자산(Portfolio)중 일부를 유동화자산(Underlying Asset : 기초자산)으로 조합(Pooling)하고, 유동화자산을 증권발행을 목적으로 설립한 유동화전문회사(SPC)에 완전매각(True Sale)하여야 한다.

유동화자산을 양도받은 유동화전문회사는 자산유동화증권을 발행하여 투자자에게 매출하고, 유동화자산의 관리·운용·처분에 의한 수익으로 발행증권의 원리금을 상환하게 된다.

 

 

한편 자산유동화증권 발행과정에서 발행증권의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하여 후순위채권 등의 신용보강이 이루어지며, 필요한 경우 보증 등도 신용보강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신용평가기관은 유동화자산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필요한 신용보강 수준을 평가하는 한편 발행에 참여하는 각 기관 및 발행절차상 도입되는 다양한 위험통제장치들의 신용위험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자산유동화증권의 원리금이 적기에 상환될 수 있는 확실성의 정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투자자에게 공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4. 자산유동화증권발행의 효과

 

자산유동화증권의 발행을 통해 발행기관 및 투자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발행자 측면

 

새로운 자금조달원 확보를 통해 자금조달수단을 다양화 할 수 있으며, 투자가 저변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매각한 유동화자산이 고유자산에서 분리(Off the Balance)됨에 따라 총자산수익률(ROA) 및 자산회전율, 자기자본비율 등 재무지표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

신용리스크, 금리리스크, 운용과 조달의 불일치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수 있으며, 보유자산(Portfolio)의 구성을 개선할 수 있음.

높은 신용등급을 받은 유동화증권의 발행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자금조달할 수 있음.

 

투자자 측면

 

신용도가 높은 새로운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음.

동일한 신용등급을 가진 증권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로 투자할 수 있음.

출처 : ▒강남부동산 박일 팀장의 부동산이야기▒
글쓴이 : 닐리리야박회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