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

'은퇴한 사람이 돈을 절약하는 7가지 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10. 28. 20:27

샬롬

1. Reevaluate your life insurance.
2. Do you really need two cars?
3. Pay down your credit card debt
4. Move somewhere with a cheaper cost of living.
5. Downsize to smaller house.
6. Save Money on Travel
7. Don't be shy about taking advantage of senior discounts.
 
'7 Ways to Save Big Bucks in Retirement' 중에서 (CNN머니, 2009.12)
 
'절약'이야말로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이 절약이 이번 글로벌 경제위기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지요.
CNN머니가 최근 '은퇴한 사람이 돈을 절약하는 7가지 방법'을 기사로 소개했습니다. 절약의 중요성은 미국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인가봅니다.

기사는 우선 생명보험을 재평가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본인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때 가족들을 위해 드는 것이 생명보험이지요. 그런데 기사는 자녀가 다 컸거나 배우자의 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돈을 갖고 있을 경우 생명보험은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은퇴자가 독신이거나 부양가족이 없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의 경우 생명보험에 연 500달러를 지출하고 있으므로 그 만큼 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겁니다.

두번째는 자동차를 2대 갖고 있다면 1대로 줄이라고 조언합니다. 여기서는 연 8000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이자율이 높은 신용카드 빚을 갚고, 생활비가 싼 곳으로 이사를 가며, 집 평수도 줄이라고 말합니다. 여행에 드는 돈도 줄이고 노인 할인제를 적극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은퇴자에 대한 이야기이고 미국의 경우이지만, 우리도 점검해볼만한 항목들입니다. 절약이야말로 재테크, 행복한 노후준비의 출발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