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CIO/CKO/CFO/CMO/CPO/CTO 등
CAO(Chief Advisory Officer): 최고전략책임자
CCO(Chief Communication Officer): 홍보담당 임원
CEO(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경영자
CFO(Chief Finance Officer): 최고재무관리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최고정보관리책임자
CKO(Chief Knowledge Officer): 최고지식경영자
CMO(Chief Marketing Officer): 최고마케팅경영자
COO(Chief Operating Officer): 최고운영책임자
CPO(Chief Privacy Officer): 최고정보보호책임자
CQO(Chief Quality Officer): 최고품질책임자
CRO(Chief Risk Officer): 최고위험관리자
CSO(Chief Security Officer): 최고보안책임자
CTO(Chief Technology Officer): 최고기술경영자
CxO(Chief X Officer) : 고위경영자 통칭
CWO(Chief Writing Officer): 문서관리최고책임자
CWO(Chief Web Officer): 최고웹책임자
CEO
최고경영자 [最高經營者, Chief Executive Officer]
요약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
본문
미국 기업에서 처음 생긴 개념으로, 보통 대표이사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는 한 기업에 보통 1명이 있지만, 복수의 CEO를 두는 기업도 있으며, CEO가 회장직을 겸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직책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다. CEO와 회장직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회장은 단지 이사회를 주재하는 권한만을 행사하는 데 반하여 CEO는 경영 전반을 통괄한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관한 실권은 CEO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진정한 CEO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경영철학과 경영이념, 그리고 지도력(리더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즉 바람직한 정책과 전략을 제시해 기업의 구체적인 행동 강령을 이끌어 내고, 필요한 순간에 과감히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만 성공적인 CEO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모든 권한이 CEO에 집중될 경우 독재형 경영구조를 나을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즉 경륜이 부족한 CEO가 기술과 사업모델 개발에서부터 재무·인사·마케팅에 관한 권한까지 독점하게 되면 객관적인 판단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지어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오류까지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2000년 이후 세계 각국의 기업들에서는 CEO의 권한을 보충 또는 견제하기 위한 차원에서 CEO와 임원들의 역할을 분담해 최고재무관리자(CFO)·최고정보보호책임자(CPO)·최고운영책임자(COO)·컨텐츠기획책임자(CCO) 등의 새로운 직책을 신설하는 등 경영구조 개편을 꾀하고 있다.
CIO
최고정보관리책임자 [最高情報官理責任者, chief information officer]
chief information officer;chief investment officer;Congress of Industrial Organizations(cf. AFL-CIO)
요약
조직의 경영과 전략적 관점에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을 총괄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
본문
한 기업의 정보기술과 컴퓨터 시스템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부여되는 명칭이다.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이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이를 총괄 관리할 필요가 있어 새롭게 등장한 직종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정, 새로운 도구들을 사용하는 능력의 식별과 개발, 기업의 물리적인 기반시설과 네트워크 접속의 개량, 기업의 지식 자원들을 식별히고 개척하는 등의 업무에 관련된다.
기업의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 등을 장기전략과 중기 비즈니스 계획에 통합하기 위한 사업을 지휘하는 경우도 많다. 과거에는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을 담당하는 부서를 조직의 부속 지원기능처럼 여겨, 담당 책임자를 실무기술 부서장 정도로만 생각했으나 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또한 조직의 전략과 정보기술 활용이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정보담당 책임자의 위치를 격상시켜 조직 운영자의 위치에서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정보관리책임자는 정보기술과 이의 활용에 관한 기술적 지식과 경험도 필요하고, 사업운영에 대한 지식과 전략적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새로 나온 기술을 파악하고 도입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최고경영진과 내부사용자들에게 정보기술의 필요성이나 도입에 따른 효과를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CKO
최고지식경영자 [最高知識經營者, Chief Knowledge Officer]
요약
조직의 지식경영과 지식관리를 책임지는 고급 임원.
본문
최고지식경영자(CKO)의 주요 임무는 지식경영과 관리에 대한 학습을 장려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늘리고 전략과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후반에 지식경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최고지식경영자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1세기는 지식이 조직의 부와 경쟁력 창출의 핵심원천이 되는 지식경영의 시대이다. 지식경영이 중요해지면서 최고지식경영자의 필요성도 커졌다. CKO는 조직내 지식경영과 지식관리를 총지휘하는 고급 임원으로, 조직 내부 구성원들이 보유한 전문지식을 발굴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공유 시스템의 기반을 구축하여 사내 지식활용을 위한 지식문화 조성 등의 업무를 총괄지휘하며, 각종 정보수집부터 어떤 종류의 지식이 조직의 경쟁우위 강화에 필요한지 등을 결정한다.
※ 지식경영 성공위한 CKO 5계명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조직구성원의 지식이다. 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해서 조직의 가치를 높이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최고지식경영자(CKO)의 몫이다.
조직원들의 머리속에 든 지식을 모아 서로 공유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 부가가치를 만들기 위해 컴퓨터 등 신기술을 이용하는 것은 필수다.
그러나 문제는 많은 회사가 지식경영시스템(KMS)을 도입하지만 기대 만큼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관련해 지식경영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애스크미 대표 우다이 세가왓은 미국의 지식경영 관련 월간지인 날리지 매거진 최신호를 통해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해 CKO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을 5가지로 제시했다.
■조준부터 하고 발사하라■
지식경영을 위해 컴퓨터 관련 시스템만 도입하면 된다고 하는 생각은 금물이다. 올바른 지식경영 전략은 조직활동에 영향을 주는 비즈니스 문제를 중심으로 짜여져야 한다.
다시말해 조직에 맞는 최선의 지식 경영시스템을 선택하기에 앞서 CKO는 우리 회사의 문제는 무엇이고 지식경영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부터 자문해 봐야 한다.
■시스템 이용하는 전략을 세워라■
훌륭한 CKO는 조직에 새로운 지식경영 관련 기술을 도입할 때 전략적 접근의 중요성을 절대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 해도 기술을 도입하는 것과 업무 목적을 성취하는 것은 별개이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시스템의 가치는 활용할 때 생긴다.
일단 조직의 지식경영을 지원할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시스템 설치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 구성원 들의 참여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아라■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노하우, 학습, 전문지식 등을 나열해보면 얼마나 될까. 또 그런 지식의 몇 %가 문서화, 즉 형식지로 만들 수 있 는가. 첫번째 물음에 대해서는 답을 쓰는 데만 수개월에 걸쳐 수천 페이지의 종이가 필요할 것이다.
반면에 두번째 물음은 수초 내에 답을 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사람의 지식 중 20% 정도만 형식지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문서화된 20%의 조직지식이 중요한 건 사실이지만 나머지 80%는 매일 저녁 회사 밖으로 나가는 셈이다.
CKO는 문제 해결에 형식지를 위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조직원의 머리속에 든 암묵지를 우선으로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두 가지 전략이 모두 유효하다.
의약업체의 경우 신약등 록부와 개발부는 엄연히 차이가 난다. 등록부는 정부에 제출하는 수 천 페이지의 서류를 다루는 문서관리시스템이 업무 방식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반대로 개발부 사람은 복잡한 문제의 해결에 동료의 암묵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결국 상황에 따라 형식지 위주의 접근이냐 아니면 암묵지 위주의 접근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단계적으로 시행하라■
지식경영이 실질적인 가치를 가져다 주는 데는 이르면 7개월, 적어도 2년은 걸린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사이 비즈니스 환경은 바뀌고 조직원은 이동한다. 그 결과 프로젝트의 성격도 손질해야 하고 그에 따라 시간과 돈, 인력이 소요된다. 따라서 CKO는 단계적 접근 방식을 택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기 위한 조직 내의 이상적 대상을 찾아내야 한다. 그러면서 각 단계를 거치며 얻은 교훈들을 종합하고, 수정을 가하고 생산된 가치를 측정해야 한다.
단계별 접근은 CKO가 위험을 최소화시키고 전사적으로 KM을 확대 적용하기 전에 지식경영으로 조직의 가치가 늘어났음을 쉽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원의 수요를 고려하라■
큰 조직일수록 지식자산은 이미 존재한다고 간주하고 조직원들이 이 자산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지식경영 해결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바로 공급 측면의 함정이다. 이는 조직원이 어느 때 어떤 정보와 지식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경영 관련 기술을 선택하는 수요 측면의 접근과는 다르다.
공급 측면의 접근을 택해 나타나는 부작용은 조직의 지식수요를 예단 하고 그에 따른 지식저장 창고를 만들어 조직원들에게 자신들의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입력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소비자 콜센터 같은 정적인 환경에 적합하지만 연구개발, 판매, 컨설팅과 같은 동적인 환경에서는 실패할 수 있다.
자료출처:매경
CFO
최고재무관리자 [最高財務經營者, Chief Financial Officer]
요약
회사의 자금부분 전체를 담당하는 총괄책임자.
본문
일반적으로 자금담당부사장으로 불리며 회사의 경리·자금·원가·심사 등 재경부분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여 이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종전에는 단순히 결산과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재경부문이 의사결정지원체로 전환한 것이다. 즉 기업활동에 있어서 직접·간접금융의 필요성이 커지고 원활한 자금흐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부상하고 있는 직제이다.
외국의 경우, 미국·유럽 등 선진경영체제에서는 익숙한 제도로, 최고재무관리자(CFO)의 한마디는 해당기업의 주가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최고경영자 못지 않은 중요한 자리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LG그룹이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그룹에도 점차 확산되고 있고, 은행에서는 1997년 보람은행(주)이 최초로 CFO 체제를 도입하였다.
CMO
최고마케팅경영자 [Chief Marketing Officer]
요약
회사의 마케팅부분 전체를 담당하는 총괄책임자.
본문
전체적인 관리의 관점에서 마케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마케팅조직을 통해 집행하며 그 결과를 마케팅통제에 의해 측정하는 관리활동을 총괄하는 고급 임원이다.
마케팅관리는 전반적 내지 수직적 관리기능의 발휘를 토대로 마케팅의 부문적 내지 수평적 기능의 발휘분야, 예컨대 상품·가격·경로·촉진과 같은 상적 유통분야와 운송·하역·보관·포장과 같은 물적 유통분야를 통괄하는 관리활동이다. 마케팅의 모든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는 전반적 관리를 뜻하며, 이에는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개별활동에 관한 관리도 포괄한다.
CPO
개인정보관리책임자[Chief Privacy Officer]
요약
고객의 개인정보를 사이버범죄로부터 보호하고 관리하는 운영정책을 맡고있는 전문가를 말한다.
본문
Chief Privacy Officer'의 약자로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뜻한다. 최고정보책임자·최고프라이버시책임자라고도 하며 사이버보안관이라는 별칭도 있다. 기업의 법률·인사·정보기술·영업·마케팅 부서 등에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직책이 있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개인정보 전담자가 필요해져 생겨난 신종 전문가이다. 정부의 사생활 보호규정과 법률에 위반되는 정책을 찾아내 수정하며, 해킹 등 사이버범죄로부터 회원정보를 지켜내기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등의 업무를 한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교육자료를 제공하기도 하고 표준개발 작업에도 참여한다.
2000년대에 들어와 미국의 정부기관은 물론 IBM·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기업에서 설치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디맥스커뮤니케이션스에서 운영하는 숍스마트가 처음으로 이 제도를 도입하였다. 2002년 7월 23일에는 주요 인터넷쇼핑몰과 인터넷포털사이트·ISP·무선인터넷사업자 등이 참여하여 개인정보관리책임자협의회를 설립하였다.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개인정보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CTO
최고기술경영자 [最高技術經營者, Chief Technology Officer]
요약
회사의 기술개발 전체를 담당하는 총괄책임자.
본문
기업활동 중에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획득·관리·활용하기 위한 모든 경영지원 활동을 총괄하는 책임자이다. 기술경영은 보통 연구·개발·제품개발 등의 경영활동 중에서 생산관리나 마케팅과는 구분하여 쓰는 말이다. 기술경영은 구매·회계·노사관계와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핵심역량 제고로 평가한다.
기업의 최고경영자를 CEO라고 부르는 반면 최고기술경영자를 CTO라고 부른다. 많은 미국 기업에서는 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핵심적인 기업활동이었고 재무담당 최고경영자(CFO)가 CEO가 되는 것이 통례이었다.
시장에서 상품의 차별화로 경쟁하였던 일본기업에서는 대부분 기술책임자가 최고경영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는 기업의 주요 자금원이 정부의 정책자금이었으므로 기업의 경영권을 가진 사람 중심으로 운영되어왔고 기술경영은 경영의 지원활동에 그쳤다.
21세기의 두 가지 큰 변화는 금융개혁과 시장개방이다. 금융개혁을 통하여 기업은 자금을 시장에서 직접 조달하게 되었고, 개방된 시장에서는 기업의 독자적인 기술이 없으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힘들다. 특정기업에 대한 정책적 보호가 없는 자유시장에서 기업은 경쟁을 위하여 독자적인 핵심경쟁력을 구축하여야 한다. 따라서 기업경영은 핵심역량을 구축하는 기술경영이 중심이 된다. 효율적인 기술의 획득 ·관리 ·활용이 바로 기업의 경쟁우위가 된다.
기술경영의 첫 번째 패러다임 변화는 기술경영이 기술을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확대되어 기술이 핵심이 되는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이라는 의미로 변하면서 기술경영과 기업경영의 복합화이다. 첨단기술 벤처비즈니스의 최고경영자는 기술경영을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자격이 있다.
두 번째는 R&D의 e-비즈니스화이다. 기업의 R & D활동이 기업 내부 종업원들의 자신들에게 내재된 지식을 보편타당성 있는 원리에 따라 지식을 구현화하고 이를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로 공유하는 활동으로 변하였다.
세 번째는 고객 개개인에 맞추는 맞춤 상품의 유행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예측한 추세지만 인터넷의 파급으로 회사와 고객간에 쌍방향통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고객 개개인의 기호에 따라 상품을 변형하는 것도 가능해졌고 동시에 상품의 정보 비중을 크게 높이는 것도 가능해졌다.
네 번째는 기술경영의 학습조직 도입이다. 종업원 개개인의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은 기술경영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 전반의 운영조직으로 도입해야 하지만 특히 창의적인 발상이 기업 경쟁력과 직결되는 시대의 새로운 조류이다.
다섯 번째는 해결책의 아웃소싱이다. 기업의 핵심역량이 아닌 문제의 해결책은 외부로부터 도입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효과적이다. 아웃소싱의 능력도 기업의 경쟁력이다.
기업환경의 변화로는 세계화를 통한 개방된 시장에서 경쟁환경과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파급으로 대량 정보의 신속한 유통으로 발생하는 경쟁환경을 전제로 하였다. 기술경영은 더이상 기업의 독립적인 경영활동으로 간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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