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프로그램의 이해
1.1 프로그램의 개념
▶ 일상적 의미 : 팜플렛
앞으로 행할 활동을 순서대로 나열해 놓은 계획, 내용과 형식이 다양, 인간의 실존을 무시하고 단순한 시간과 순서적 진행, 진행표, 사전 계획표
▶ 교육적 의미 : 커리큘럼(curriculum), 교과과정
일정한 목표를 향해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하도록 사전에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지식, 정보, 기술, 교과 등),
교수▪학습차원과 내용▪행위측면을 연계하여 4가지 교육과정 의미[그림2-1 참고]
내용 중심적, 자발적 선택 제한, 규범적, 폐쇄적 성격의 ‘교육과정’이란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 사용
▶ 평생교육적 의미 : 프로그램
일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학습내용(지식,정보,대상,원리 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학습목적과 목표, 대상, 활동 및 학습과정, 활동 및 학습방법, 장소, 시기, 학습자 조직,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하나의 시스템
è 정의에 사용된 단어들이 중복된 느낌으로 단어의미 구분이 명확하지 못하고 모호함
1.2 프로그램의 실체
평생교육▪사회교육 상황에서 일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관련된 많은 요소(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 내용,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 전개과정, 학습체재, 시설 등)들을 매체의 특성에 맞게 체계화시켜 놓은 최종 결과물
1.3 프로그램의 형태 (관점)
▶ 교육체계 – 교육마스터 플랜, 교육 Road map, 프로그램 편성표
교육기관이 자체의 이념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와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전에 미리 준비해 놓은 체계화된 총체적인 교육 준비물(educational provisions)
▶ 교육내용 – 3가지 형태 : 체계화된 교재(텍스트), 교수학습요목, 교육 모듈(module) 및 단원(lesson)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교육내용으로 간주하므로 프로그램의 질과 직결된다
프로그램 명칭으로 표현되기도 함(교양프로그램, 건강프로그램 등)
※ 요목 – 중요항목
▶ 교육운영 – 교육일정표(educational scheduler), 교육매뉴얼, 할동지도안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안내하고 촉진시키는 제반 활동, 인간의 의도적 노력에 의해 가능
▶ 교육자료(매체) – 인쇄자료, 영상자료, CAI/웹자료
프로그램은 일정한 형식의 매체로 표현되어야 그 가치를 인정
체계적으로 조직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특성화시킬 수 있는 물리적 실체 의미
1.4 프로그램의 준거 - 종류 – 기준
▶ 프로그램 체제 – 기관중심, 고객중심, 절충식 - 어떤 체제를 위해, 그리고 누구에게 혜택이 주어지는가
▶ 프로그램 성격 – 시장지향, 서비스 지향 - 기관이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 프로그램 수준 – 지역사회 수준, 기관 수준, 활동 – 평생교육의(프로그램??) 활동 수준에 따라
▶ 프로그램 목적 – 개발형, 제도형,
▶ 프로그램 내용 – 기술중심, 이해중심, 태도중심 - 학습자 혹은 고객체제의 변화 영역에 따라
è 평생교육, 프로그램 용어가 혼용되는 느낌
1.5 프로그램의 목적
▶ 개인 학습자의 변화 - 성장과 개발, 문제해결, 직업기회준비
▶ 조직체의 변화 – 조직체의 목표 및 과업 성취, 조직문제해결, 조직체 변화 적응
▶ 지역사회의 변화 – 주민의 공동체 함양, 다양한 문제해결 기회 제공, 삶의 질 향상
1.6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 대상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
- 학습자 문제해결 능력 신장과 교육활동에 주안점
- 다양한 수준 존재
- 장기적 프로그램, 단기적 활동계획 속에 존재
- 단계적 순서(hierarchial oder) è 영어 단어가 무슨 뜻?
2.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Program Development = planning▪design▪marketing▪implementation▪eval!uation
2.1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 구조적 측면
프로그램을 계획▪설계▪시행▪평가하는 수단과 방법까지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
▶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 개발자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의 순서나 차례를 규정하는 일련의 과정
▶ 행위적 측면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행위로 프로그램을 창출해 내는 협동적, 실천적 연구행위
▶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상화작용(지식,정보)의 내용을 창출, 선정, 조직, 개발하는 행위
2.2 구별을 필요로 하는 개념
▶ 평생교육 계획 – 교육실시를 위한 총체적인 준비 행위
▶ 교육과정개발 – 학교교육, 교재개발 의미로 대다수 여김
본질적 의미 3 : 여러 코스개발, 일정한 순서의 배열 교육, 생활경험과 활동의 조직
▶ 교육체계개발 – 교육마스터플랜
기간,대상,방법 등의 계통에 따라 상하수직적 차원에서 정리 단계적으로 체계화시킨 것
▶ 프로그램설계 – 프로그램개발에 속한 개념
교육목적, 내용 또는 경험, 조직 및 평가를 다루는 기술만을 강조
▶ 프로그램기획 - 운영, 평가와 함께 프로그램개발에 하위 개념
▶ 교수설계 – 단기적 교육, 기업교육 등에선 프로그램개발과 동일한 행위로 간주
3. 프로그램개발의 성격과 특성
3.1 프로그램개발의 기본성격
-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며, 변화창출 전력
- 개인, 지역사회 변화를 지향
- 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
- 기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의 노력
- 여러 계층 사람들이 공동 참여하는 집단 행동으로 하나의 총체적 체제(holistic system)
- 기관이 피드백을 획득하는 주요 수단
3.2 프로그램개발의 특성
▶ (학교)교육과정개발과 비교 특성
구분 |
(학교) 교육과정개발 |
(기관) 프로그램개발 |
기본단위 |
교육부 및 교육평가원 |
사회교육기관 및 조직체 |
수준 |
국가 수준 및 지방자치단체 |
기관수준 |
목적 |
학생의 행동 및 능력 향상 |
직무향상, 실생활 문제해결 |
근원 |
학문구조 |
학습자 및 기관의 요구 |
운영체계 |
행정 및 관리 |
자바적, 독자적 |
교사 및 강사의 역할 |
교육내용전달자 |
결정자 및 촉진자 |
양상 |
장기적임 |
단지적, 역동적 |
▶ 프로그램개발의 고용한 특성
▷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 기관, 운영자, 프로그램 담당자들의 성격에 따라 다양화
▷ 프로그램 유형 – 학자별로 다양한 유형 구별
è 특별히 구분점을 인식하지 못함
▷ 학습자 형태 – 개인, 집단, 지역사회 고려
▷ 프로그램개발자 특성 – 개발자들의 개인적 특성과 인지도, 사회배경에 영향
4. 프로그램개발의 원리와 전개방법
4.1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 창조성 원리 – 혁신성(새롭고 참신), 독특성(차별성)
è 아이디어 창출기법은 어떤 것이 있나?
▶ 현실성 원리 – 자원과 여건을 고려한 실현가능성
è 현장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참여 필요
▶ 논리성 원리 – 체계성, 합리성으로 전문성 인정 받음
4.2 프로그램개발의 전개방법
▶ 선형적 전개방법 – 한 단계가 마무리되면 다음 단계 수행하는 전통적 기법
장점: 명확하고 단순, 안정감
단점 : 시간 오래걸림
▶ 비선형적 전개방법 – 프로그램 평가를 중심으로 각 단계가 계속적으로 순환
장점 : 시간과 자원활당의 융통성
단점 : 선영적에 비해 더 어렵고 더 많은 자원 그리고 전문성 필요
▶ 비통합적 개방법 – 참여와 관심을 제한시키는 형태의 고립성(isolation)
다른 프로그램을 차용하여 모방하는 방식
단시간 내 일방적으로 이뤄진 행위, 미비한 계획을 쉽게 프로그램 개정(revision)
▶ 통합적 전개방법 – 체제 분석 접근
장점 – 계획 오차 최소화, 이상적인 프로그램 개발 전개
단점 – 많은 시간 필요
5. 프로그램개발의 제한요인
5.1 환경적인 제한 요인
5.2 평생교육기관의 제한 요인
5.3 개발과정상의 제한 요인
6.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6.1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
프로그램개발 전문가(PDS)로서의 역할 담당
6.2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 과정전문가(PME : planning management experts)
– 절차적인 측면, 개발팀 운영 강조
▶ 학습설계 전문가(IED : instructional design experts)
- 내용 설계와 방법, 매체 개발 자질 필요
▶ 내용전문가 (SME : subject-matter experts) = 현장전문가
- 가장 중요한 요소로 요구와 필요에 대한 적절한 내용
경험과 식견이 풍부한 사람
▶ 협상전문가 (NTE : negotiator experts) = 조정자
- 정치적인 상황 속에서 협상과 조정자의 역할
프로그램 계획 실천 이론과 밀접함 è Cervero & Wilson 이론은?
최근에 중요성 시 되기 시작
▶ 의사결정전문가 (DME : decision-making experts)
-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결정
- 우선순위설정과 의사결정 강조, 중요하게 인식
è 각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론은? 혹은 역량 향상 방법/과정은?
'이야기테크 > 교육과 자격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자격증 무료시험 정보 (0) | 2011.07.18 |
---|---|
[스크랩] [5/3~4 무료교육]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프로영업인의 고객관리 (0) | 2011.04.21 |
[스크랩] 평생교육법시행령 (0) | 2011.04.18 |
[스크랩] 평생교육법 (0) | 2011.04.18 |
[스크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들의 분석 (0) | 2011.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