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교육과 자격이야기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4. 18. 08:43

샬롬

 

프로그램의 이해

 

 

1.1 프로그램의 개념

 

▶ 일상적 의미 : 팜플렛

앞으로 행할 활동을 순서대로 나열해 놓은 계획, 내용과 형식이 다양, 인간의 실존을 무시하고 단순한 시간과 순서적 진행, 진행표, 사전 계획표

 

▶ 교육적 의미 : 커리큘럼(curriculum), 교과과정

일정한 목표를 향해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하도록 사전에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지식, 정보, 기술, 교과 등),

교수▪학습차원과 내용▪행위측면을 연계하여 4가지 교육과정 의미[그림2-1 참고]

내용 중심적, 자발적 선택 제한, 규범적, 폐쇄적 성격의 교육과정이란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 사용

 

▶ 평생교육적 의미 : 프로그램

일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학습내용(지식,정보,대상,원리 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학습목적과 목표, 대상, 활동 및 학습과정, 활동 및 학습방법, 장소, 시기, 학습자 조직,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하나의 시스템

è 정의에 사용된 단어들이 중복된 느낌으로 단어의미 구분이 명확하지 못하고 모호함

 

 

1.2 프로그램의 실체

평생교육▪사회교육 상황에서 일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관련된 많은 요소(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 내용,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 전개과정, 학습체재, 시설 등)들을 매체의 특성에 맞게 체계화시켜 놓은 최종 결과물

 

 

1.3 프로그램의 형태 (관점)

 

  ▶ 교육체계 교육마스터 플랜, 교육 Road map, 프로그램 편성표

    교육기관이 자체의 이념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와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전에 미리 준비해 놓은 체계화된 총체적인 교육 준비물(educational provisions)

 

▶ 교육내용 – 3가지 형태 : 체계화된 교재(텍스트), 교수학습요목, 교육 모듈(module) 및 단원(lesson)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교육내용으로 간주하므로 프로그램의 질과 직결된다

프로그램 명칭으로 표현되기도 함(교양프로그램, 건강프로그램 등)

※ 요목 중요항목

 

▶ 교육운영 교육일정표(educational scheduler), 교육매뉴얼, 할동지도안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안내하고 촉진시키는 제반 활동, 인간의 의도적 노력에 의해 가능

 

▶ 교육자료(매체) – 인쇄자료, 영상자료, CAI/웹자료

프로그램은 일정한 형식의 매체로 표현되어야 그 가치를 인정

체계적으로 조직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특성화시킬 수 있는 물리적 실체 의미

 

 

1.4 프로그램의 준거 - 종류 기준

▶ 프로그램 체제 기관중심, 고객중심, 절충식 - 어떤 체제를 위해, 그리고 누구에게 혜택이 주어지는가

 

▶ 프로그램 성격 시장지향, 서비스 지향 - 기관이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 프로그램 수준 지역사회 수준, 기관 수준, 활동 평생교육의(프로그램??) 활동 수준에 따라

 

▶ 프로그램 목적 개발형, 제도형, 보형 프로그램이 의도하는 바에 따라

 

▶ 프로그램 내용 기술중심, 이해중심, 태도중심 - 학습자 혹은 고객체제의 변화 영역에 따라

è 평생교육, 프로그램 용어가 혼용되는 느낌

 

 

1.5 프로그램의 목적

▶ 개인 학습자의 변화 - 성장과 개발, 문제해결, 직업기회준비

▶ 조직체의 변화 조직체의 목표 및 과업 성취, 조직문제해결, 조직체 변화 적응

▶ 지역사회의 변화 주민의 공동체 함양, 다양한 문제해결 기회 제공, 삶의 질 향상

 

 

1.6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 대상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

- 학습자 문제해결 능력 신장과 교육활동에 주안점

- 다양한 수준 존재

- 장기적 프로그램, 단기적 활동계획 속에 존재

- 단계적 순서(hierarchial oder)  è 영어 단어가 무슨 뜻?

 

 

 

2.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Program Development = planningdesignmarketingimplementationeval!uation

 

 

2.1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 구조적 측면

프로그램을 계획▪설계▪시행▪평가하는 수단과 방법까지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

 

▶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 개발자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의 순서나 차례를 규정하는 일련의 과정

 

▶ 행위적 측면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행위로 프로그램을 창출해 내는 협동적, 실천적 연구행위

 

▶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상화작용(지식,정보)의 내용을 창출, 선정, 조직, 개발하는 행위

 

 

2.2 구별을 필요로 하는 개념

 

    ▶ 평생교육 계획 교육실시를 위한 총체적인 준비 행위

 

    ▶ 교육과정개발 학교교육, 교재개발 의미로 대다수 여김

    본질적 의미 3 : 여러 코스개발, 일정한 순서의 배열 교육, 생활경험과 활동의 조직

 

    ▶ 교육체계개발 교육마스터플랜

    기간,대상,방법 등의 계통에 따라 상하수직적 차원에서 정리 단계적으로 체계화시킨 것

 

    ▶ 프로그램설계 프로그램개발에 속한 개념

    교육목적, 내용 또는 경험, 조직 및 평가를 다루는 기술만을 강조

 

    ▶ 프로그램기획 - 운영, 평가와 함께 프로그램개발에 하위 개념

 

    ▶ 교수설계 단기적 교육, 기업교육 등에선 프로그램개발과 동일한 행위로 간주

 

 

 

3. 프로그램개발의 성격과 특성

 

 

3.1 프로그램개발의 기본성격

-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며, 변화창출 전력

- 개인, 지역사회 변화를 지향

- 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

- 기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의 노력

- 여러 계층 사람들이 공동 참여하는 집단 행동으로 하나의 총체적 체제(holistic system)

- 기관이 피드백을 획득하는 주요 수단

 

 

3.2 프로그램개발의 특성

 

(학교)교육과정개발과 비교 특성

구분

(학교) 교육과정개발

(기관) 프로그램개발

기본단위

교육부 및 교육평가원

사회교육기관 및 조직체

수준

국가 수준 및 지방자치단체

기관수준

목적

학생의 행동 및 능력 향상

직무향상, 실생활 문제해결

근원

학문구조

학습자 및 기관의 요구

운영체계

행정 및 관리

자바적, 독자적

교사 및 강사의 역할

교육내용전달자

결정자 및 촉진자

양상

장기적임

단지적, 역동적

 

 

▶ 프로그램개발의 고용한 특성

▷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기관, 운영자, 프로그램 담당자들의 성격에 따라 다양화

▷ 프로그램 유형 학자별로 다양한 유형 구별

è 특별히 구분점을 인식하지 못함

▷ 학습자 형태 개인, 집단, 지역사회 고려

▷ 프로그램개발자 특성 개발자들의 개인적 특성과 인지도, 사회배경에 영향

 

 

 

4. 프로그램개발의 원리와 전개방법

 

4.1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 창조성 원리 혁신성(새롭고 참신), 독특성(차별성)

è 아이디어 창출기법은 어떤 것이 있나?

 

▶ 현실성 원리 자원과 여건을 고려한 실현가능성

è 현장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참여 필요

 

▶ 논리성 원리 체계성, 합리성으로 전문성 인정 받음

 

 

4.2 프로그램개발의 전개방법

 

▶ 선형적 전개방법 한 단계가 마무리되면 다음 단계 수행하는 전통적 기법

장점: 명확하고 단순, 안정감

단점 : 시간 오래걸림

 

▶ 비선형적 전개방법 프로그램 평가를 중심으로 각 단계가 계속적으로 순환

장점 : 시간과 자원활당의 융통성

단점 : 선영적에 비해 더 어렵고 더 많은 자원 그리고 전문성 필요

 

▶ 비통합적 개방법 참여와 관심을 제한시키는 형태의 고립성(isolation)

다른 프로그램을 차용하여 모방하는 방식

단시간 내 일방적으로 이뤄진 행위, 미비한 계획을 쉽게 프로그램 개정(revision)

 

▶ 통합적 전개방법 체제 분석 접근

장점 계획 오차 최소화, 이상적인 프로그램 개발 전개

단점 많은 시간 필요

 

 

 

5. 프로그램개발의 제한요인

 

5.1 환경적인 제한 요인

5.2 평생교육기관의 제한 요인

5.3 개발과정상의 제한 요인

 

 

 

6.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6.1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

프로그램개발 전문가(PDS)로서의 역할 담당

 

6.2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 과정전문가(PME : planning management experts)

절차적인 측면, 개발팀 운영 강조

 

▶ 학습설계 전문가(IED : instructional design experts)

- 내용 설계와 방법, 매체 개발 자질 필요

 

▶ 내용전문가 (SME : subject-matter experts) = 현장전문가

- 가장 중요한 요소로 요구와 필요에 대한 적절한 내용

경험과 식견이 풍부한 사람

 

▶ 협상전문가 (NTE : negotiator experts) = 조정자

- 정치적인 상황 속에서 협상과 조정자의 역할

프로그램 계획 실천 이론과 밀접함 è Cervero & Wilson 이론은?

최근에 중요성 시 되기 시작

 

 

▶ 의사결정전문가 (DME : decision-making experts)

-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결정

- 우선순위설정과 의사결정 강조, 중요하게 인식

 

è 각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론은? 혹은 역량 향상 방법/과정은?

 

원본 : http://blog.paran.com/bdgon/32193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