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이야기

[스크랩] 성공하는 미래를 위해 지금 꼭 해야 할 12가지 질문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10. 9. 18:25

성공하는 미래를 위해 지금 꼭 해야 할 12가지 질문

 

5년 후, 혹은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본적이 있으신지요? 막연히 성공하고 싶다거나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요. 아래 12가지 질문을 통해 성공하는 미래를 위해서 현재 내가 정리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나름대로 정리해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제 1단계: 나는 어떤 사람인가?
현재 나는 누구인가? 나의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일까? 지금의 나를 알아야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나의 과거와 현재를 솔직하고 신중하게 써보자.


*하나: 어느새 수십 년을 훌쩍 넘게 살아버렸다.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 10가지만 적어보자.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충격적이고 괴로웠던 추억까지 모두 기억해 내자.  


*둘: 다음달에 나는 세계 여행을 떠난다. 일년 동안 세계 곳곳이 구석구석을 모두 돌아볼 예정. 이 여행에 꼭 함께 가고 싶은 사람을 적어보자. 몇 명이나 될까? 그리고 왜 그 사람들과 함께 여행을 하고 싶은가?  


*셋: 내가 가장 부러워하는 친구의 이름을 적어보자. 그 친구가 부러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덧붙여 그 친구보다 내가 나은 점은 무엇일까?


*넷: 어느 날 바닷가에서 요술 램프를 주웠다. 램프의 요정 지니가 나에게 5가지 과거를 바꿔준다고 제의했다면 어떤 것을 바꾸겠는가?   
 
◇ 제 2단계: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나는 지금 내가 원하는 길을 가고 있는가? 정말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다섯: 내가 좋아하는 단어를 모두 적어보자. 사랑, 키스, 여유, 여행 등 생각나는 대로 모두 적기. 그리고 좋아하는 이유도 함께 생각해보자.  


*여섯: 모교 신문에 내 기사가 실렸다고 가정해보자. 어떤 이유에서 실렸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진짜 신문처럼 주위 사람의 인터뷰 내용까지 사실적인 기사를 써보자.  


*일곱: 어느 날 나에게 하룻동안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능력이 주어졌다. 모든 물건을 마음대로 살 수 있고, 어디든 갈 수 있고, 될 수도 있다. 그렇다는 나는 어디서, 어떤 사람이 되어 무엇을 하고 있을까?

*여덟: 5년 후 내가 살고 있는 집을 상상해 보자. 배우자와 자녀의 모습이 어떤지, 사는 곳은 어딘지, 그리고 집에는 어떤 물건이 있는지 등등
 
◇ 제 3단계: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떤 일을 하면서 사는가도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모습으로 사느냐는 더욱 중요하다. 자신의 가치관과 성향에 맞지 않는 삶을 산다면 아무리 물질적으로 풍요로워도 무용지물이 아닐까? 내 삶에 있어 꼭 필요한 가치관 은 무엇이어야 할까?  


*아홉: 좋아하는 격언이나 한자성어를 적어보자. 굳이 멋진 말을 억지로 생각해 내는 것은 금물. ‘잘 먹고 잘살자’ ‘젊어서 놀자’ 도 좋은 격언. 좋아하는 이유도 써본다. 머리에 지금 막 떠오르는 것으로.  


*열: 내가 타임머신을 탔다. 어느 시대의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은가? 그리고 그 사람과 나누고 싶은 대화는? 꼭 하고 싶은 질문은 뭘까?  


*열 하나: 나에게 딸이 하나 있다고 가정해보자. 나의 모든 것을 주고 싶은 소중한 딸. 맨 처음으로 딸에게 책을 사주게 됐다면 어떤 책을 살 것인가? 그 이유는?  


*열 둘: 내 인생이 모든 것이 담겨 있을 비문. 죽음을 전제로 나의 비문을 써보자. 그리고 한 번 큰 소리로 읽어보고 책상 앞에 붙여보자.
 
위 질문을 통해 과거에 자신이 어떠했으며, 현재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또 무엇이 부족한지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는지요? 위 질문이 3년 후, 5년 후에 보다 더 나은 자신의 모습을 갖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김호용회계사

 

출처 : 경영기술지도사회
글쓴이 : 박현식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