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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오너운전자의 자동차 자가진단 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12. 6. 14. 09:01

오너운전자의 자동차 자가진단 방법"

* 바퀴부분

주행중에 하체부분에서 비틀거리는 흔들림이 일어나는 때가 있다. 특히 커브를 돌았을 때 휘청거리는 느낌이 들면 바퀴의 휠너트 이완이나 공기 부족일 때가 많다.

* 현가장치 부분

비포장 도로의 울퉁불퉁한 노면상을 달릴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나 '쿵쿵' 하는 소리는 현가 장치의쇽업쇼버에서 고장이 났을 경우이다.

* 브레이크 부분

1.바퀴에서 "끽"하는 소리가 난다.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가 심하거나, 라이닝에 오일이 묻어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2. 브레이크 패달을 밟을때 제동거리가 길고 푹 들어간다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유입, 누유, 변질이 되었거나 라이닝 간극이 너무 넓다.

3.브레이크 패달이 지나치게 빡빡해 밟을 때 힘이 든다

브레이크 라이닝내에 수분 또는 기름이 들어갔거나 브레이크부스터 장치의 작동불량, 라이닝 및 패드가 오일 등으로 오염되었다.

4.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차가 한쪽으로 쏠린다.

좌, 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차이가 나거나 휠 얼라이먼트가 잘못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펑크일 수도 있다.

* 조향장치 부분

핸들이 어느 속도에 이를때 극단적으로 흔들리거나 핸들 자체에 진동이 일어나면 앞바퀴가 원인일 때가 많다. 앞 차륜 정렬(휠얼라이먼트)이 흐트러졌다든가 바퀴 자체의 휠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 주로 일어난다.

* 클러치 부분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고 있다면 이것은 클러치 릴 리스 베어링의 고장이다. 정비공장에 가서 교환해야 한다.

* 펜벨트

엑셀페달을 힘껏 밟는 순간 '끼익'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펜벨트 또는 기타의 V벨트가 이완되어 걸려있는 플리와의 미끄러짐에 의하여 일어난다.

* 엔진의 이용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거의 이런 이음은 밸브장치에서 나는 소리로 밸브 간극조정으로 끝낼 수 있다.

* 엔진부분

1.주행중 차체에 이상한 진동이 느껴진다.
엔진에서의 고장이 주원인이다. 플러그 배선이 빠져 있거나 플러그 자체가 나쁠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2.엔진이 전혀 돌지 않는다. (스터트 모터가 작동되지 않을 때)

배터리 방전되었거나 배터리 연결부의 느슨함 또는 풀림, 스타터 모터 연결부의 풀림, 스타터 모터가 불량일수 있다.

3.엔진은 회전하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연료부족이나 점화코일-배전기-스파크 플러그를 연결하는 고압선의 접촉 불량, 냉각수센서의 불량, 인젝터 또는 엔진 컴퓨터의 고장일 가능성이 높다.

4.시동은 걸렸으나 곧 꺼진다.

고압선의 연결상태가 느슨하거나 스파크플러그의 간극불량 또는 오염, 점화시기의 부정확 등이원인이다.

5.시동상태는 양호하나 주행시 가속불량, 차가 울컥인다.

점화시기가 부정확하거나 밸브간극 조정 불량일 수 있다. 또한 배전기의 포인트 오염 및 마모, 스파크플러그의 간극 불량 또는 오염, 점화코일 불량이나 연결부 느슨함, 연료막힘, 스피드 센서 불량 등이 원인일 수 있다.

6.달릴때 엔진이 과열, 온도계 바늘이 지나치게 올라간다,

냉각수 부족, 알터네이터 구동 벨트(휄벨트) 느슨함, 냉각수 누수, 서머스타트 작동불량이 원인이다.

7.주행 중 점화 스위치를 껐는데도 엔진이 계속 회전한다.

엔진과열, 불량 연료의 사용, 기화기 솔레노이드 불량, 점화시기 부정확, 스파크플러그 오염, 발전기 불량이 원인일 수 있다.

* 전기장치

1.전구가 자주 끊어진다.
전구의 소케트가 불량하거나 전구의 용량부족이 주원인이다. 합선 또는 알터네이터 충전 과다, 전기배선 회로 불량, 전구재질 불량 등도 의심해 본다.

2.방향지시등이 작동불량이다.

퓨즈나 전구가 끊어졌거나 시그날 릴레이가 불량이다.

3.야간주행 때 헤드라이트 불빛이 약하다.

배터리 전압이 약해졌거나 라이트 반사경이 노후됐다. 알터네이터 구동벨트가 느슨하거나 알터네이터의 충전 부족일 수도 있다.

4.엔진정비 지시등이 들어온다.

배터리 전압이 약해졌거나 라이트 반사경이 노후됐다. 알터네이터 구동벨트가 느슨하거나 알터네이터의 충전 부족일 수도 있다.

* 배출가스로 구분할 수 있는 고장

자동차 뒤에 있는 머플러에서 배출되는 가스의 색을 보고 엔진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

백색 엔진 안에서 다량의 엔진 오일이 실린더 위로 올라와 연소되는 것으로 헤드 가스켓 파손 또는 엔진 보오링을 할 시기가 되었음을 알려준다.
무색 완전 연소시 배출가스의 색은 정상 상태에서 무색 또는 약간 엷은 청색 가스가 나온다.
검은색 농후한 혼합 가스가 들어가 불완전 연소되는 경우이다.
쵸크 고장이나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의 막힘, 연료장치 고장이 원인이다.

* 오감으로 판단하는 고장

1.에어컨 가동 때 크게 '으르렁'거리는 소리가난다.
에어컨 가스를 과다 충전했거나 에어컨 컴퓨레서 불량이다.

2.출발 때 또는 가속 때 망치로 두드리은 듯한 노킹소리가 난다

점화시기가 부정확하거나 불량연료의 사용,
스파크 플러그 카본 오염 및 이종품 장착시 발생한다.

3.고무나 비닐 타는 냄새가 나다.

전기배선이 끊어졌거나 브레이크 혹은 클러치가 과열됐다.

4.붉은 색의 오일이 샌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이나 오토트랜스미션 오일이 누유되고 있다.

5.검은 색의 오일이 샌다.

엔진오일이나 수동밋션 리어엑슬에서 누유되고 있다.

6.푸른색의 물방울이 떨어진다.

냉각수가 새고 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제 니 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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