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마인드

[스크랩] 경제기사 독해 테크닉 14가지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4. 28. 07:18

경제기사 독해 테크닉 14가지

 

1. 해설기사를 읽자 ~ 일종의 tip?

중요 내용이나 복잡한 경제 기사 기재시, 해설 기사를 함께 싣는데, 해설기사는 사건의 요점을 쉽고 자세히 알려줌

 

2. 숫자가 많은 기사는 한두 개만 보라 ~ 공감 x100 ^^;

경제기사는 숫자로 된 경제 지표가 많이 나와 평소 숫자에 약한 사람들은 쉽게 질린다. 고로 처음엔 한 두개 숫자만 주목하자

 

3. 주식시세는 투자 안 해도 보라 ~ ㅜ.ㅜ 숫자는 약한데

경제 감각을 키우려 한다면 주식을 안해도 주식시세뉴스는 자주 접해야 한다. 주가 변동은 경제의 흐름을 거울처럼 반영하기 때문이다.

 

4. 인사이동란을 꾸준히 읽으면 기업내부 사정에 밝아진다  ~인사이동 이변은 나중에 정체를 들어내 경제 분야 톱뉴스가 되기도?

신문에는 기업이나 관공서의 인사이동에 관한 기사가 거의 매일 실린다. 인사이동란을 계속 읽으면 주요 공.사 기업의 내부 동정을 파악할 수 있다.

 

5. 연재기사 첫 회분은 놓치지 마라 ~ 드라마 첫회가 각 캐릭터의 강한 인상을 남기고 앞으로의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주듯..

연재물 첫 회 기사는 특히 공을 들이고, 앞으로 연재할 경제 이슈의 의의와 문제점 등을 집약해 소개 한다. 첫 회를 읽어두면 이후 연재되는 기사를 일일히 다 못 읽어도 해당 테마에 관련된 다른 경제 이슈, 경제 기사를 보는 눈이 예리해 진다.

 

6. 경제 이슈를 다룬 톱뉴스에 주목하라 ~ 바쁘면 이것만이라도 챙겨요!

톱뉴스는 사람의 얼굴과 같다. 톱뉴스를 보면 사람의 얼굴 표정을 보듯 그날의 경제,정치,사회 상황을 한눈에 알 수 있다.시간없어 경제기사를 다 챙기지 못할 때라도 톱뉴스는 알아두는게 좋다.

 

7. 경제 사설.칼럼을 보면 경제 이슈와 여론 동향을 알 수 있다 ~칼럼도 취향에 따라 보는것만 봐지던데 ;ㅋ

경제문제를 다룬 사설이나 칼럼은 그때그때 주요 경제 현안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 주고 미래 전망까지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해당 경제 문제에 관해 주요 전문가나 관계자들의 의견을 소개할 때도 많으므로 특정 경제 이슈와 함께 그 문제에 관한 일반의 의견이 어떤지도 알 수 있어 좋다.

 

8. 업계 동향 기사를 보라 ~ 경쟁 관계 같은 업종 다른 회사의 동향도~

업계 동향 기사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챙겨야 할 기초 정보다. 주식 투자에도 꼭 필요한 정보!

 

9. 이왕이면 목적을 정하고 보라 ~ 끄덕끄덕..

경제기사를 읽겠다고 마음먹고 경제 뉴스라면 아무거나 다 본다고 하자. 처음 한동안은 나쁘지않다. 그러나 곧 지친다. 경제기사도 종류가 다양하다. 무엇때문에 어떤 소식을 주로 보겠다는 목적없이 이것저것 읽다보면 주의도 산만해지고 쉽사리 흥미도 잃게 된다. 그보다는 기사를 대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에 맞는 뉴스만 찾아 읽는게 좋다.

 

10. 스크랩북,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어 보자 ~스크랩은 남다른 끈기와 명확한 목적의식과 함께 !

처음엔 자기 나름대로 경제기사를 읽는 목적 또는 관심에 따라 2~3가지 항목을 정해놓고 자료를 모으는게 좋다. 항목이 많아지면 시간도 많이 들고 데이터관리 자체가 큰일이 되서 지쳐포기하고 말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목적을 정하고 스크랩하다보면 반복되는 기사와 내용이 뻔한 기사, 중요한 기사를 고르는 안목과 기사 이면의 드라마를 유추해내는 역략까지 생긴다.

 

11. 금융란을 정복하라  ~ 금융에 친숙해 지려 노력할 수록 경제는 내것!

현대 경제에서는 금융 경제 영역이 자꾸 커지고 금융의 움 직임이 경제 전반을 움직이는데 핵심역할을 할때가 많다. 금융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고는 경제 흐름을 제대로 알 수 없다.

 

12. 경제기사의 3대 핵심은 금리. 주가 . 환율

금융거래로 얻는 시세차익을 자본소득(자본이익)이라 한다. 이 자본소득은 전형적으로 자본투기로 번다. 정보와 두뇌,계산을 동원해 시세 예측만 잘하면 눈깜짝할 새에 거금을 벌 수 있다. 그러나 예측이 빗나가면 순식간에 큰돈을 잃는다. 그래서 정보가 중요한데, 자본투기에 특히 중요한 정보가 금리.주가.외환시세 이다. 그래서 경제기사도 금리.주가.환율 3가지는 늘 빠짐없이 다룬다. 경제흐름에 밝아지려면 특히 이 3가지 흐름을 늘 신경 써서 보아야 한다.

 

13. 국내 경제 기사는 어디를 볼까

나라 경제를 알려면 재정정책,금융정책 관련 기사를 주의해 보아야한다.  재정정책, 금융정책 관련 기사는 경제면 뿐만아니라 정치면에서도 볼 수 있다. 경제 정책은 국민경제의 규모나 생산,소비,물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것들은 국내 경제 소식을 전하는 기사 가운데 눈을 주어야 할 주번째 주요 항목들이다. 그 다음 주목해야 할 것은 기업.금융 동향으로 기업의 생산.투자 활동이 금융부문과 맞물려 국민 경제를 움직이는 주역이기 때문이다.

 

14. 해외 경제 기사는 어디를 보나

냉전 구도가 사라진 현대 세계 경제는 자본주의 체제의 세계화가 확산되며 '국경 없는 경제'의 시대로 들어선지 오래.

그로인해 국가간 상호 의존성도 깊어지고 있다. 그래서 세계화가 진전될수록 국제 경제 교류.협조가 한층 높은 관심사가 된다. 해외 경제 기사를 볼때는 이처럼 큰 구도의 세계 경쟁과 의존성을 염두에 두면서 국가간 자원.상품.인력의 이동을 눈여겨 보아야한다. 특히 원유 같은 주요 원자재의 국제 시세도 주목해 보아야한다. 중동은 국제 경제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걸핏하면 분쟁이 생기고 그로인해 국제 유가가 급등해 각국 경제에 영향이 미치기 때문이다. 그외에 환율과 금리의 움직임도 중요하다. 각국 통화와 주식 채권의 시세를 변동시키고 무역과 투자는 물론 개개인의 재테크 문제에 두루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다. 

 

===========================================================================================================

요새 읽고있는 경제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곽해선 글)에 일부 내용 줄여봤어요.. 졸린눈 비벼가며 타자쳐서 내용 이상하게 친거나 아닐지..

근간...경제기사랑 친해지겠다고 막무가내로 읽다가 지치기도하고 흥미도 잃어갔네요 -_-; 자료정리도 잘 안되고

그래서 방법을 달리하려고요 ㅎㅎ 칼럼과 사설은 하던데로 읽구 괜찮은 것만 따로 워드에 옮겨 저장해두고,

 경제,금융 톱기사,재테크 기사 위주로만 일단은 엑셀 정리를.. 기사내용을 짧게 줄이려고 해도.. 아직은 모르는 내용도 많고 미숙하다보니 쉽지않네요 ㅎㅎ 하다보면 아는게 늘고 중복자료도 있을테니 짧게 요약 되겠죠~

 

출처 : 부자마을 사람들
글쓴이 : 스파이스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