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점포판매에 익숙한 한국소비자들에게 판매자가 소비자이고 동시에 사업가인 네트워크 마케팅방식은 일종의 문화혼란이자 충격이었기 때문이다.
또 네트워크 마케팅이 자리잡은 서구사회처럼 건전한 중산층 중심의 유통과 소비가 아니라 초창기에 저 소득층과 사회적 탈락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판매 및 소비도 그런 의심을 사게 하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이런 오해를 불러일으킨 가장 큰 근원은 네트워크 마케팅도입 초창기에 같이 묻어 들어온 피라미드 판매방식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데있다.
또 네트워크 마케팅도입 초창기에 판매원들도 네트워크 마케팅방식과 피라미드를 혼용하며 일반인이 보기에 구분이 그리 쉽지 만은 않은 그 좁은 경계선을 넘나들어 일반인들에게 "그게 그거"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미국에서도 초창기에 이런 오해가 있었다. 75년 미 상무부는 당시 유아기에 있던 네트워크 마케팅을 피라미드 판매규제법으로 단속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 30개회사중 암웨이사가 집중적인 조사를 받았다.이 단속은 급기야 법정분쟁으로 비화됐고 4년이란 긴 세월동안 4백만 달러 상당의 법정투쟁비용을 치른뒤 네트워크 마케팅은 불법적인 피라미드 조직이 아니고 합법적인 판매방식이라는 판결을 받았다.
그 결과 미국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은 현재 연간 20%이상 급성장을 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만도 1천5백만~2천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현재 70%이상의 미국가정이 네트워크 마케팅방식을 통해 재화나 용역을 구입한 경험을 갖고 있다.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시장은 95년이후 급성장 했으나 초기 미국과 마찬가지로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남아있고 소비자단체와의 마찰까지 겹쳐 올 들어 상당히 위축됐다. 이 시장은 2003년 200개사가 할거하며 5조원의 대형시장을 형성했으나 2004년 매출이 4조원 수준으로 조금 감소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내수시장 불황의 장기화에 따른 대량실업의 증가와 국내제조업체들과의 전략적인 제휴에 따라 일반인들의 인식이 서서히 개선되고 있어 관계자들은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급성장한 비결은 후원관계에 있다.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삼아 디스트리뷰터로 불리 우는 판매원들간의 관계다.
먼저 이 사업을 시작한 판매원은 나중에 자기 그룹에 가입한 회원에게 상품 및 사업설명 판매기법 등을 정성스럽게 가르쳐준다.
후원을 받는 사람이 성공해야 후원하는 사람의 수당이 늘기 때문에 지극 정성으로 지원을 한다. 이런 후원관계는 거미줄같은 망을 형성하며 세포분열을 하게 된다.승수의 법칙이 작용해 그룹이 커지면 최초의 후원자는 엄청난 수당을 받게 된다.
후원관계는 상하수직적 관계는 아니다.후원을 받았다 하더라도 자신의 실적이 후원자보다 더 좋으면 언제든지 독립이 가능하다.
별도의 그룹리더가 되고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서는 더 많은 수입도 얻을 수 있다.
이런 독특한 후원체계때문에 돈을 많이 번 이른바 성공자들이 대거 등장했고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이 너도나도 판매원으로 뛰어들고 있다.
이제 네트워크 마케팅은 직업과 신분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합류하면서 새로운 유통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