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Retire ready

[스크랩] 안정된 노후대책 시기와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7. 07:39
고령화 시대의 안정적인 노후대책마련의 시기와 방법, 유의할 점은????

 

안정적인 노후대책 마련은 빠르면 빠를수록좋다.장기적으로 볼때 35세 정도부터 시작하는것이 좋으며 늦어도 45세 정도에는 시작해야 한다. 각자 자기에게 맞는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게획실행은 가능한 한 40또는 45세부터 시작하고 늦어도 50세부터는 시작하여, 은퇴 2

`3년 전에는 계획의 실적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하며 상황에 맞추어 준비해야 한다. 무억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는 주로 경제적측면 , 신체적인 측면 , 그리고 여가활둉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준비해야 할 것이다. 노후 시 경제대책과 관리를 위해서 재취업 교육, 연금및 노후쟁점관련 사항, 재정적 비축과 관리방법, 소규모 사업 창업가이드, 재테크 기법등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고 자신에게 맞는 경제대책을 선택하여야 한다. 신첵적으로는 노화과정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자신의 신체에 적응하며, 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습관을 갖는것이 필요하다. 사회적으로도 자신이 은퇴이후 할 수 있는 자원봉사 같은 새로운 역할을 만들고 다양한 관심분야를 나눌 수 있는 친분관계를 돈독히 해두고 사회적으로 노인들에게 지원하는 서비스등을 파악한다.

또한 세대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들을 배우고 변화하는 부부관계자녀와의 관계 등과 역할에 적응하는 것들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적당한 우동과 취미활동, 노인학습활동 등에 대해서도 준비하여야 한다. 정보수집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노년기 삶을 스스로 준비하고 영위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안정적인 노후대책의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노인복지학과 안정신 교수 anishin@iscu.ac.kr>


출처 : 흙에서흙으로
글쓴이 : 흙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