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의 관심이 아이 생각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 우리 아이 창의력 1cm ‘업(up)’ 프로젝트 2탄 우리 아이 무한 ‘상상력’ 띄우기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와 교향곡,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모두 상상력의 산물이다. 과학기술의 발명과 발견, 이론의 정립, 새로운 예술창조, 어느 것 하나 상상에서 비롯되지 않은 것이 없다. 상상력이란 무엇일까? 생각을 일정한 개념의 틀에 가두지 않고 자유롭게 춤추게 하는 힘이다. 생각의 발상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창의력을 자라게 하는 자양분 또한 상상력이다. 행복플러스가 영재 창의교육 전문 교육법인 블루닷과 함께 하는 ‘우리 아이 창의력 1cm ‘업(up)’ 프로젝트’, 그 두 번째 주제이자 창의력 교육의 첫걸음으로 ‘우리 아이 무한 상상력 띄우기’를 꼽은 이유다.
기사 연재 순서
③우리아이 아이디어 왕창 떠올리게 하기-유창성
④또래보다 유별난 생각 ‘짱’ 아이로 키우기-독창성
⑤우리아이 새로운 생각 짜맞추기 ‘짱’ 되기-재정의ㆍ재구성 능력
⑥우리아이 문제풀이 해결사로 키우기-문제해결력
⑦우리아이 갇힌 생각의 틀 깨기 작전-융통성
⑧배운 것 2배로 넓게 써먹기-응용력
⑨우리아이 생각 다듬이로 키우기-언어적 표현력
⑩우리아이 공간지각력 길러주기-공간지각력
아이와 함께 돌멩이로 우리 가족을 표현하는 창작놀이를 해보자. “이 돌멩이가 무엇처럼 보이니?” “이 돌멩이가 피부처럼 말랑말랑해진다면 어떨까?”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활동을 진행한다. 단, 돌멩이라는 오브제를 이용한 단순한 조형활동이 아님을 명심할 것. 돌멩이를 예쁘게 칠하고 모양 좋게 꾸미기보다 감성을 자극, 가족을 생각할 수 있는 흥미와 동기를 제공하는 차원이다. 가족의 의미를 자신만의 이미지로써 표현할 수 있도록 상상세계로 이끄는 데 목적이 있다.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부모는 주어진 과제를 순서대로 진행하도록 한다. 즉흥적으로 떠오른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놀이, 상상활동, 문제점과 해결책 생각하기 등의 동기학습을 통해 현상을 지각하고 새로운 것을 생각하게 하는 것. 아이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집중하고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생각을 강요하거나 다그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어린이 활동: 엄마, 아빠, 나, 우리 가족에 대해 생각해보고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프로그램 목표: 어휘력, 유창성, 재구성 능력, 상상력 키우기
어린이 준비: 부모의 행동이나 가족의 역할을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가족의 의미와 가족간의 사랑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갖는다.
상상력 UP 2단계 - 아이와 함께 활동을 함께해요!
Tip! 우리 아이 상상력을 띄우기 위한 7가지 포인트
1. 눈으로 보고 소리로 연상하기, 맛을 보고 이미지로 연상하기…공감각(共感覺)을 자극하라
2. “네가 만일 만화가(과학자, 건축가)가 됐다면 어떨까? 이러이러한 것을 만들어 봐!” 역할 연기를 즐기게 한다
3. 일상 대화에서 “생각해 봐”를 자주 사용한다 생각 없이 충동적으로 남 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생각하는 버릇을 길러주기 위한 좋은 습관.
4. 가상 질문을 하고 또 질문을 많이 하게 한다 “만일 ○○이면 어떻게 될까?” “만일 내일부터 해님이 안 뜨면 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질문하고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보게 한다.
5. 영화ㆍ애니메이션 같은 영상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S F, ‘판타지아’ 같은 애니메이션, 스필버그의 ‘쥬라기 공원’,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 같은 작품은 아이의 무한 상상력을 길러주는데 유용하다.
6. 창의와 발명은 불편한 것을 개선하는 데서 비롯된다
7. 감동 받을 수 있는 경험을 많이 하게 한다 “어머, 저것 좀 봐!” “와, 굉장한데!” 감탄사가 서슴없이 흘러나올 수 있는 경험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상상력도 풍부하다. 영화나 연극ㆍ미술작품 감상, 콘서트나 발레ㆍ현대무용 등 예술작품과의 만남의 기회를 많이 만들 것.
상상령 UP 3단계 - 결과에 대해 얘기해 보아요!
How To Do
생각활동 1-엄마(아빠)의 좋은 점과 그 이유를 생각해 보거나 이야기 나누기.
생각활동 2-“엄마(아빠), 이런 건 싫어요.” 엄마(아빠)의 어떤 점이 싫은지(고쳤으면 하는 점)를 생각해보고 그 이유도 함께 써 보기.
생각활동 3- 동생이나 누나(언니ㆍ형)가 싫거나 미울 때는 언제인지 떠올려 보고 이유도 함께 생각해 보기.
생각활동 4-엄마(아빠)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 이유는 또 무엇인지 생각하기.
생각활동 5-내가 한 행동이 엄마(아빠)를 화나게 하거나 속상하게 한 일을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나의 다짐을 생각해 보기.
생각활동 6-엄마(아빠)를 비유해 생각하기.
-엄마(아빠)는 ( )과(와) 같다. 왜냐하면( )하(이)니까.(가능한 한 많이 생각해 내도록 한다. 일례로 ‘엄마는 지우개와 같다. 왜냐하면 내 잘못을 고쳐주시니까’ ‘엄마는 구름 같다. 변덕스러워 언제 비를 뿌릴지 모르니까’ 처럼.
생각활동 7-“엄마(아빠)와 내가 바뀌었어요.”
만일에 그런 상황이 생긴다면 내가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재미있는 일들을 상상해보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생각활동 8-“엄마(아빠)가 동물로 변했어요.”
만일에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엄마(아빠)는 어떤 동물로 변할지, 어떤 행동을 할지 잘 생각해보고 재미있는 그림으로 표현하기.
생각활동 9- “우리 가족이 무인도에 표류하게 됐어요.”
무인도에서의 우리 가족의 모습과 역할 등을 상상해보고 재미있는 그림으로 표현하기.
생각활동 10-돌멩이로 우리 가족 표현하기.
엄마 아빠의 모습을 표현하기 좋은 돌멩이는 어떤 모양일지, 돌멩이 모양을 잘 관찰 재미있는 모양을 찾아보고 우리 가족의 모습을 돌멩이에 표현한다.
글 문금옥 기자 | 자료 및 사진 블루닷(www.ibluedot.co.kr)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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