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테크/중식,일식.생선,해물요리

[스크랩] 알고 나면 안 먹을 수 없다! 해조류 요리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14. 09:34

알고 나면 안 먹을 수 없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고 매일 먹어도 신선한 무언가를 찾고 있다면 해조류에 주목하자. 추운 날씨에 더욱 입맛 당기는 미역, 다시마, 파래, 김 등 해조류는 값도 저렴해 요즘같이 어려울 때는 고맙기까지 한 존재. 바다가 우리에게 준 선물의 효과를 듬뿍 누려보자.



해조류, 참 고맙다!

해조류는 녹색을 띠는 녹조류와 갈색을 띠는 갈조류, 붉은색을 띠는 홍조류로 나뉜다. 김, 다시마, 미역, 파래, 톳 등 종류도 다양한 해조류는 칼슘, 칼륨, 철분, 요오드, 아연 등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량 원소를 충족시켜준다. 게다가 열량은 높지 않으면서 부피가 비교적 크고, 식이 섬유소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므로 겨울철에 열량을 과잉 섭취해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하기도 한다. 해조류는 특히 겨울철 변비에 즉효. 해조류는 양질의 식물성 섬유인 알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대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 효과가 탁월하다. 해조류의 알칼리 이온은 체내의 산성 노폐물과 결합하여 배설되기 때문에 신진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돕는다. 또한 해조류에 풍부한 칼슘은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해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데 효과가 있고 요오드는 식욕을 촉진시키고, 갑상선 부종을 막아주며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해준다. 피를 맑게 하고 활성산소의 생성과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 노화를 방지한다. 칼로리가 낮아 비만 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철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한다. 해조류의 성분들은 노폐물의 직접적인 배설은 물론 이차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독성 제거에도 크게 기여하는데, 콜레스테롤 저하와 중금속 등 유독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므로 공해 속에 생활하는 현대인에게는 필수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매생이굴국


준비할 재료
매생이 1/2컵, 굴 1/2컵, 물 5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매생이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거둔다.
2 굴은 체에 밭쳐 옅은 소금물에 1~2번 씻는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후 매생이를 넣고 약한 불에서 1~2분간 볶는다.
4 ③에 물을 붓고 끓으면 굴과 다진 마늘을 넣는다.
5 한소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파래새우전

준비할 재료
파래 1뭉치(70g), 새우살 1/2컵, 밀가루 1/2컵,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풋고추 1개, 소금 1/2작은술, 달걀 1개, 물 1/2컵, 식용유 2~3큰술

만드는 법
1 파래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물기를 거둬 2~3cm 길이로 썬다.
2 새우살은 큼직하게 썬다.
3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와 풋고추는 씨를 털어낸 후 같은 크기로 썬다.
4 볼에 물, 달걀, 밀가루를 넣어 반죽을 잘 풀어준 후 파래, 새우살, 손질한 채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후 반죽을 1큰술씩 떠넣어 중간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모둠해초새싹비빔밥

준비할 재료
모둠 해초(파래, 톳, 청각, 우뭇가사리 등) 50g, 밥 2공기, 새싹(브로콜리, 알팔파, 적채, 다채 등) 50g, 오이 1/2개, 비빔고추장(고추장 3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다진 파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여러 종류의 해초를 모은 모둠 해초는 찬물에 20분 정도 담갔다가 깨끗이 씻어 물기를 거둔다.
2 여러 종류의 새싹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3 오이는 얇게 저며 채썬다.
4 분량의 재료를 넣어 비빔고추장을 만든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모둠 해초, 새싹, 오이를 듬뿍 얹은 후 비빔고추장을 곁들인다.



한천석류젤리

준비할 재료
한천 15g, 석류 1개, 애플민트 2줄기, 사과주스 1컵, 생수 1/2컵, 설탕 3큰술

만드는 법
1 한천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어나면 1~2cm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생수, 설탕, 한천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3 한천이 녹으면 체에 걸러 사과주스와 함께 섞는다.
4 석류는 알맹이만 준비하고 애플민트는 잎사귀만 준비해 ③에 넣는다.
5 사각 틀에 약간의 물을 바른 후 ④를 붓고 냉장고에서 30분간 굳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모시조개김국

준비할 재료
김 4장, 모시조개 1컵, 달걀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4컵, 국간장 1/2큰술, 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 김은 분순물이 붙어 있는지 확인하고 큼직하게 자른다.
2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3 달걀은 약간의 소금을 넣어 젓가락으로 대강 풀어준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김을 넣고 풀어지면 모시조개와 다진 마늘을 넣는다.
5 조개 입이 벌어지면 달걀을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다시마날치알초밥

준비할 재료
염장 다시마(10×3) 20장, 밥 2공기, 날치알 5큰술, 분말 배합초 2큰술, 와사비 1작은술, 와시비간장(간장 2큰술, 생수 1큰술, 와사비 1/2작은술)

만드는 법
1 염장 다시마는 찬물에 여러 번 씻은 후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짠맛을 제거하고 가로 세로 10×3cm로 자른다. 2 뜨거운 밥에 시판용 분말 배합초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②를 1큰술 떠서 주먹을 가볍게 져 뭉쳐준 후 와사비를 살짝 발라 다시마로 감싼다.
4 다시마로 감싼 초밥에 날치알을 듬뿍 얹어 그릇에 담고 와사비간장을 곁들인다.



물미역오징어초무침

준비할 재료
물미역 400g, 오징어 1마리, 오이 1개, 당근 1/3개, 풋고추·붉은고추 1개씩, 양파 1/2개, 초고추장(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통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물미역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5cm 길이로 썬다.
2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끓는 물에 데친 후 반으로 갈라 1cm 폭으로 썬다.
3 오이와 당근은 반으로 가른 후 어슷하게 썰고 풋고추와 붉은고추도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털어낸다.
4 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썬다.
5 분량의 재료를 넣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6 볼에 준비한 재료를 한꺼번에 담고 초고추장을 넣어 버무린다.


톳마늘종조림

준비할 재료
톳 1컵(200g), 마늘종 1/4단(10줄기), 식용유 1큰술, 소금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조림간장(간장 3큰술, 맛술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생강즙 1/2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만드는 법
1 톳은 찬물에 여러 번 씻어 너무 큰 것은 한입에 먹기 좋게 썬다.
2 마늘종은 3~4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살짝 데친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조림간장을 만든다.
4 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른 후 센불에서 톳과 데친 마늘종을 볶다가 분량의 조림간장을 넣고 센불에서 조린다.
5 국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졸여지면 불을 끄고 통깨를 뿌려 넓은 접시에 펼쳐 식힌 후 그릇에 담는다.



매생이
추운 겨울에 잠깐 나오는 한랭성 이끼.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이 풍부하며, 굴과 맛이 잘 어울려 함께 끓이거나 전을 부치면 좋다.


한천
한천은 식용, 약용, 연구용, 공업용 등의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많은 양의 탄수화물과 철분, 칼슘도 상당량 함유하고 있다. 말린 형태나 가루로 판매되며 불려서 끓여 젤리나 묵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필수아미노산과 카로틴이 풍부하며 겨울이 제철. 김 한 장에는 달걀 두 개분에 해당하는 비타민A가 들어 있어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빛깔이 검고 광택이 나며 향기가 좋고 구웠을 때 청록색으로 변하는 것이 상품.


다시마
알긴산이 풍부해 장의 노폐물을 쉽게 배출시키고 칼슘 함량이 높다. 피부를 곱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 강하 효과가 있다.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다.



진시황이 동방에서 찾아오라고 했던 불로장생 불로초가 바로 톳이다. 칼슘, 철, 요오드가 풍부하며, 특히 칼슘은 다른 어떤 해조류보다도 월등하게 많이 함유하고 있는 강한 알칼리성 식품.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많이 난다.


미역
미역에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으며, 다른 종류의 비타민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요오드 등 각종 무기질을 고루 함유한 이상적인 식품으로 칼슘 흡수율이 높아 성장 발육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파래
해초 중에선 비교적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많은 편이어서 영양면으로 우수한 식품. 칼슘, 인, 철분, 회분 등의 무기질과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날파래는 생채, 국, 전 등의 조리에 이용하고 마른 것은 구이, 무침 등으로 조리한다.


청각
청각에는 탄수화물인 당분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도 풍부하다. 영양상 파래와 별 차이가 없지만 외형상으로는 닮은 점이 하나도 없다는 게 재밌다. 신선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어 김장을 담글 때 빠지지 않는 재료.


진행 이덕진 기자 사진 조원설 요리 최현정(011-9976-2660)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