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테크/보람찬 하루

[스크랩] 말 잘 못하는 사람들의 유형과 진단, 그리고 치료까지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16. 21:21
말 잘 못하는 사람들의 유형과 진단, 그리고 치료까지
 
도움말 및 감수/이정숙(스피치 컨설턴트)
사진/이보영
앗, 머릿속의 말은 춤을 추고, 말은 혀끝에서 빙빙돈다! 말을 자유자재로 구사해서 주변의 부러움을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릴 적부터 수업시간에 발표하는 것만으로 부들부들 떨어본 사람도 많을 것이다. 늘 적당한 양의 말을 적재적소에 할 수 있는 화법 배우기, 지금 당장 도전해 보자.




나 잘났소형

당신에게는 스타 기질이 있다. 어디서든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아야 속이 후련하다. 그래서 가능한 한 길게 말하고 말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면박을 준다. 종종 후회할 때도 있지만 남들에게 주목받는다는 사실이 기쁘다.

잘 쓰는 말의 유형
말하기 요령
*그만 떠들고 내 말 좀 들어봐.
*넌 만날 그 소리만 하냐?
*조용히 해봐, 이건 진짜 중요한 이야기야.
*됐어, 그게 뭐야?
*어제 내가 TV에서 본 건데….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방해하고 있다.말을 줄여서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다른 사람보다 길게 말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특히 오버액션에 조심해야 한다.



그건 아니야형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왜 그렇게 말을 못하는지 모르겠다. 사람들은 마음에 들지않는 의견을 받아들일 수 없는 당신을 사사건건 반대만하는 이라고 비난한다. 그러나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적당한 의견을 내놓지 않아서 그럴 뿐 스스로 특별히 부정적인 사람이라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잘 쓰는 말의 유형
말하기 요령
*틀렸어, 그렇지 않아요.
*그런 근거가 어디 있어요?
*넌 늘 희미하게 말하는구나.
*너무 주관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마음에 들지 않는 의견도 열심히 들어보면 쓸 만한 내용이 있기 마련이다. 끝까지 들어본 후에 판단해도 늦지 않는다. 반대만 일삼으면 매사 부정적인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주게 되어 동료들로부터 소외되기 십상이다. 반대라는 말이 목까지 올라와도 한 번쯤 호흡을 가다듬자.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일단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후 다시 한 번 생각하자. 당신은 다른 사람이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하도록 차단시킬 염려가 있다.



난 몰라요형

당신은 매사 초연한 사람으로 시시콜콜 사소한 일에 끼여드는 것을 싫어한다. 당신이 굳이 상관하지 않더라도 세상은 제 갈 길을 찾아 굴러가게 되어 있다고 믿는다. 회의 시간에도 다른 생각을 하거나 옆 사람과 잡담을 나누다가 눈총받는 일이 종종 있지만 상관없다. 공적인 일에 나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개인적인 부탁은 들어 주어야 한다는 소시민적 사고방식을 지녔다.

잘 쓰는 말의 유형
말하기 요령
*그게 뭐요? 그걸 꼭 해야 하나요?
*저 아니라도 누군가 알고 있겠죠.
*제 일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글쎄요, 무슨 상관이 있는지 잘….
*저 지금 무척 바쁘거든요,
  그거 할 시간이 없는데요.
전체가 움직일 때는 개인적인 사소한 일은 접어두자. 당신이 잡담할 때 다른 사람들은 많은 방해를 받는다.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공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당신 없이도 세상은 굴러가지만 사회의 주인공이 되려면 여러 문제에 대해 보다 진지하고 공식적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만 닥쳐요형

당신은 화끈한 사람이라 옳으면 옳다, 싫으면 싫다, 그렇다 아니다, 라고 똑 떨어지게 말한다. 그렇지 않고 우물쭈물하는 사람을 보면 참을 수 없어서 직선적으로 공격하게 된다. 때로는 당신이 다른 사람을 비참하게 만든다고 하지만, 성격이 급해서 참지 못할 뿐 내 성격이 나쁘다곤 생각하지 않는다.

잘 쓰는 말의 유형
말하기 요령
*그게 말이 된다고 생각해요?
*변명은 그만두세요.
*별로 보탬이 되지 않네요.
*지금 나에게 뒤집어씌우는 거야?
*더 이상 얘기하고 싶지 않네요.
칼로 벤 상처보다도 말로 벤 가슴의 상처가 더 아픈 법. 당신은 정의를 위해 남에게 화를 내지만 듣는 사람은 가슴에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말에 의한 상처는 쉽게 아물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공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화를 잘 내고 무차별 공격을 일삼는 당신을 피하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말하기 전에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룰루랄라형
당신은 쓸데없이 복잡하게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지나치게 심각하게 말하면 그것을 농담으로 받아넘겨 분위기를 밝게 만드는 것이 당신의 장점이다. 그러나 때로는 모든 걸 농담으로 받아들인다는 원망을 듣기도 한다. 당신은 종종 중요한 의견을 묵살해 모든 것을 적당히 넘기는 경우가 많다.



잘 쓰는 말의 유형
말하기 요령
*내가 뭘 어쨌다고 그래?
*좀 그러면 뭐 어때?
*그거 안 한다고 오늘 천지가 뒤집히나?
*그래, 경쟁사 좋은 일 시키지 뭐.
*잘먹고 잘살라 그래.
*안 되면 사표내고
  학교 앞에서 라면 장사나 하지 뭐.
*그러다 자료나 확 날려 버려라.
당신이 항상 농담으로 받아들이면 진지하게 의견을 말하는 상대방이 위축되기 쉽다. 웃음은 딱딱한 분위기에 윤활유 역할을 하지만, 지나치면 업무를 방해할 수도 있다. 농담을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는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