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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정악-3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21. 09:03

대금정악
 
 
종    목 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
명     칭 대금정악(大금正樂)
분     류 무형유산 / 전통연행/ 음악/ 궁중음악
수량/면적
지 정 일 1968.12.21
소 재 지 서울 서울전역 
시     대
소 유 자
관 리 자
설     명 정악(正樂)이란 궁정이나 관아 및 풍류방(각 지방의 풍류객들이 모여서 음악을 즐기던 장소)에서 연주하던 음악으로, 우아하고 바른 음악이란 뜻이다. 대금정악은 정악을 대금으로 연주하는 것을 가리킨다.

대금은 신라 삼죽의 하나로, 삼죽(三竹)이란 대금, 중금, 소금을 말하며, 이름 그대로 가로로 불게 되어 있는 관악기 중에서 가장 긴 것으로 ‘저’ 또는 ‘젓대’라고도 한다. 쌍골죽(雙骨竹)이라는 속이 찬 대나무 밑둥으로 만드는데, 왼쪽은 막혀 있고, 위 첫마디에 입김을 불어넣는 구멍이 있다. 그 조금 아래에는 갈대 속으로 만든 얇은 청을 대는 청구멍이 있고 다시 그 아래로 구멍이 여섯 개 뚫려 있다. 주법을 보면 은은한 소리가 나게 낮게 부는 저취(低吹)와 청아한 소리가 나게 세게 부는 역취(力吹)가 있다. 다른 악기에 비해 음량이 풍부하고 음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국악기 중에서 대표적인 독주악기로 자주 쓰인다. 대금정악은 궁정음악 계통인 아악곡(나라의 의식 등에서 정식으로 쓰던 음악)의 전부를 다루고 있지만 모두 합주음악에 속하며, 본래부터 독주로 연주되는 음악이 아니었기 때문에 언제부터 독주로 연주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곡목으로는 청성자진한잎, 평조회상, 자진한잎 등이 있다.

대금정악은 영롱하나 가볍지 않고 부드러우나 유약하지 않으며, 섬세하나 천박하지 않은 오묘한 맛의 가락을 지닌 전통음악으로, 그 가치가 크며 예능보유자로는 김응서가 인정되었다.
 

 

 

 

 

관련 자료 

 http://blog.empas.com/kwon3572/

오늘날 연주하는 원장현류 대금산조는한일섭이 말년에 구음으로 가르쳐 준 가락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의 스승인 한일섭(1927~1973)은 13세 때 소년 명창 칭호를 얻을만큼 판소리에 능했고 또한 고법에도 남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었으며, 아쟁산조와 태평소 시나위를 만들었고, 많은 창극을 작곡하여 귀재라 일컬어졌던 음악가이다.
전통 민속음악에 통달했던 한일섭은 자유자재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만드는 재능을 가지고 있었으며,비록 대금 연주자는 아니었지만, 어린 시절 박종기의 대금산조를 많이 들어왔고, 또한 오랜 세월동안 한주환과 함께 활동하면서 한주환의 대금 산조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그후 김동진, 이생강을 가르친 바도 있으며, 생애 마지막으로 자기의 음악을 원장현에게 가르쳤다.
오늘날의 원장현류 대금 산조는 한일섭의 음악적 영향과 원장현의 풍부한 음악적 경험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 졌다.
원장현은 대금 산조뿐 아니라 거문고(무형문화재 16호 이수자), 태평소 등 여러 악기를 골고루 잘 연주하는 남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다.
그 동안 전주 대사습에서의 장원 등 다른 여러 대회에서도 우승한 바 많지만, 그러한 상을 내세울 것도 없이 그는 민속 기악의 최고 수준을 갖춘 연주가라고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의 젊은 세대에게 부족한 즉흥 연주의 기량이 뛰어나서 시나위 연주의 명수이기도 하다.
 
원장현(元長賢) :   
직업 : 대금연주가
출생 : 1950. 12. 27(전남 담양) 
소속 : 국립국악원 민속연주단 수석연주원
학력 : 동신실업고등학교

경력 :
          1985 독일 베르린 백림예술제
          1989 무형문화재 제16호 거문고산조 이수
          1991 금현국악연구원 대표 
          1992 일본 Asia Fantasy 참가공연
          1993 미국 L.A. 한국의 날 기념공연참가(한국국악협회)
          1994 유럽3개국순회공연(영국/대영박물관,셰필드대학)
          1996 가자흐스탄공화국 공연
          1997 영국공연(런던,빌링햄)(국립국악원)
          1999 벨기에 브르쉘 공연
          1999 일본동경공연
          2000 호주 시드니오페라하우스공연
          2001 미국, 뉴욕 링컨센타 공연
          2001 일본 히로시마 평화음악제 참가
          2002 국립국악원 민속단 지도위원  
수상경력 :  
          1995 KBS국악대상 연주상(대금부문)
          1994 전국국악 대제전 전국국악경연대회 대상 대통령상
 
 시나위           恨            고향 가는 길
시나위 /
전라도·충청도·경기도 남부의 무속음악에서 유래된 가락의 하나로 연주 악기는 향피리·대금·해금·장고로 편성되며 불협화음을 내는 듯하면 서도 조화를이루는데 묘미가 있다.
시나위의 특성은 경기도·전라도 모두 판소리 또는 계면조 가락과 비슷한 점을 들 수 있다.
장단은 거의<살풀이장단>으로 이루어지며, 경기지방에서는<도살풀이장단> 전라도지방에서는<살풀이>로 통한다. 도살풀이장단은 6박1각의 빠른 양조로, 처음에는 느린 장단으로 시작되어 차츰 빠른 장단인 살풀이장단 (4박)으로, 다음은 더욱 빠른 장단인 발버드레장단(몰이장단)으로 끝난다.
 
 대금 /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삼현(가야금, 거문고, 향비파)과 삼죽(대금, 중금,소금)의 하나로 '젓대' 또는 '저' 라고 불리며 역사적인 유래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악지, 동국여지승람, 악학궤범 등에 여러 가지 기록들이 전한다.
삼국유사 권2 '만파식적(萬波息笛)조'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전하고 있다.
 
신라 31대 신문왕이 어느날 동해에 나가 일관(日官)에게 보고 받기를
'동해 가운데 작은산이 떠다니고 더욱 신기한 일은 그 산위에 대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낮에는 둘이 되고, 밤에는 합하여 하나가 된다.'
고 아뢰었다. 왕이 이상히 여겨 그곳까지 찾아가 용에게 물어보니 용이 대답하기를
'한 손으로 손벽을 치면 소리가 나지 않고 두 손으로 쳐야 소리가나는 것 처럼 대나무도 합한 후에 소리가 나는 법.'
이라 대답하였다. 이것은
'성왕께서 소리로써 천하를 다스리게 되는 상서로운 징조이니 이 대나무를 베어 저를 만들어 불면 천하가 화평하게 될 것이다.'
라는 것이다. 그리해서 그 대나무로 악기를 만들었는데 저를 불면 질병이 쾌유되고 적병이 물러가며 가뭄에 비가 내리고 장마는 멈추며 바람이 자고 물결이평안해져 이를 만파식적(萬波息笛)이라부르고 국보로 삼았다 한다.
 
이와 같은 기록으로 보아 그 당시에 이 '저'를 신기(神器)로써 취급했던 기록을 엿볼 수 있다.
고려시대 이후 모든 악기를 조율(調律)하는 표준악기로 삼아 왔다. 
 자료 수집 및 편집 : 권 오 신
 
 
 
 
관련 자료 

 이생강 대금연주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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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소 - 이별가
단소민요 - 뱃노래
단소민요 - 정선아리랑

단소민요- 경기방아타령
사랑가
메나리

신고산타령
진도 아리랑
El condor pasa

홍도야 울지말라
타향살이
칠갑산

알뜰한 당신
비나리는 호남선
번지없는주막

뜨거운 안녕
동백아가씨
대지의항구

대전블루스
단장의 미아리 고개
나는 울었네

이생강과 임동창 어메이징그레이스
강촌에 살고 싶네
갈대의순정

 

 

 

 

관련 자료 

서용석류 대금산조
 

 


 
대금 산조는 판소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박종기류와
시나위가락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강백천(姜白川, 1898∼1975)류로 나뉘며,
그 아래 여러 유파로 세분되어 전해지고 있다.


박종기의 후계자는 한주환(韓周煥, 1904∼1963)이다.
한주환은 대금산조의 중시조로 일컬어지며
오늘날 대금산조의 유파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한범수(韓範洙, 1911∼1984)는 박종기와 한주환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생강(1937∼ )과 서용석(1940∼ )은 한주환에게 대금산조를 배운 뒤
 자신의 특징을 더해 독특한 류를 형성했으며,
원장현(1950∼ )은 한일섭(1927∼1973)에게
구음(口音)을 통해 산조를 익혀 일가를 이루었다.


한주환-서용석으로 이어지고 있는 서용석류 대금산조는
이생강류 대금산조와 쌍벽을 이루면서
오늘날 우리 나라 대금산조를 대표하고 있다.

대금 산조는 진양-중머리-중중머리-자진머리의 장단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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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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