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Fund

[스크랩] 채권 첫걸음 - 금리? 수익률? 가격?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30. 15:48

흔히 말하는 금리란 시장에서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시장금리를 말합니다. 그리고 시장금리의 변동은 채권수익률의 변화에 바로 영향을 주게됩니다. 채권수익률이란 채권투자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을 말하며, 채권수익률은 산정방식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채권수익률은 채권투자에서 기대되는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할인율 개념이며 채권수익률은 채권가격과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

1. 채권수익률이란 채권투자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을 의미하며, 산정방식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채권수익률은 크게 연평균 수익률(단리)개념과 연수익률(복리)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주로 복리 개념의 연수익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의 기준이 되는 만기수익률(시장수익률, 유통수익률, 매매수익률로 표현되기도 함)은 복리 개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수익률을 이해하기 힘들어하고, 특히 단리와 복리 개념의 이해를 어려워하는 것 같아 이 부분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 단리 >라는 표현은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를 계산하여, 지급하겠다는 것입니다. 즉 1,000만원을 투자한 투자자에게 연이율 10%로 2년간 이자를 지급하겠다고 하면, 총 이자지급액은 1,000만원 X 10% X 2 = 200만원이 됩니다.

반면, < 복리 >라는 표현은 원금은 물론 경과이자에 대해서도 이자를 계산하여, 지급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자를 원금에 가산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원가식(은행예금 등의 경우) 이라고도 합니다. 즉 1,000만원을 투자한 투자자에게 연이율 10%로 2년간 이자를 연복리로 지급하겠다고 하면, 총 이자지급액은

(1,000만원 X 10% X 2) + (1,000만원 X 10% X 10%) = 210만원이 됩니다.
원금에 대한 이자분 1년치 이자에 대한 이자분

이와 같이 < 단리 > 나 < 복리 >는 생각보다 단순한 개념입니다. 또한 수익률 역시 투자원금대비 이익률로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매우 간단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시에는 여러가지 용어가 혼용되면서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러나, 기본을 명확하게 이해한다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2. 채권수익률은 채권투자에서 기대되는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할인율 개념

채권수익률을 할인율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얼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이해하기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할인이라는 개념이 이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할인을 받는 만큼 이익이 커진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이는 할인율과 수익률(이익률)이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할인율을 채권의 측면에서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1년 뒤에 만기가 되는 채권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채권은 만기에 이자를 제공하지 않고, 원금만 지급한다고 가정합시다. 이 채권을 살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채권을 팔고 싶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채권에 이자를 붙여주거나, 아니면 채권을 할인해서 액면보다 싸게 팔아야할 것입니다. 이 때 이자 는 얼마를 주고, 할인을 한다면 얼마나 할인을 해야할까요? 아마도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현재 동종 의 채권이 거래되는 시장수익률(이자율)을 기준으로 이자를 지급하려고 하거나, 현재의 시장수익률로 할인하여 액면보다 싸게 팔 것입니다.

이 경우에 이자를 지급할 때, 적용되는 개념을 이익률(수익률)이라고 하고, 할인을 할 때 적용되는 개념을 할인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익률(수익률)과 할인율은 종이의 앞뒷면과 같이, 표현방법만 다르지 실제 내용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채권에서의 수익률은 할인율과 동일한 개념임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즉 현재 거래가격으로 채권에 투자했을 때, 만기시점에 얻을 수 있는 투자이익률을 미래시점(만기시 점)을 기준으로 표현한 것이 채권수익률이라고 한다면, 채권투자로 인해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현재 가치로 할인했을 때, 그 현재가치가 현재시점의 거래가격과 일치하도록 해 주는 할인율을 그 채권의 할인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3. 채권수익률은 채권가격과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

채권수익률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채권투자에서 발생되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하는 할인율의 입니다. 따라서 채권수익률이 올라간다는 것은 할인율이 커진다는 뜻이고, 할인율이 높으면, 채권의 가격(현재가치)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채권수익률이 하락하면, 할인율이 작아져서, 채권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채권수익률과 채권가격은 역의 관계에 있게 됩니다. 채권가격과 채권수익률의 관계를 잘 기억해 두시면, 채 권을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채권수익률이 높으면, 채권에 투자하려는 사람에게는 유리한데, 이는 현재의 채권가격이 싸다는 것 을 의미하며, 향후 채권수익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권 매수자는 채권수익률 이 높을 때 매수하고, 매도자는 채권수익률이 낮을 때, 매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출처 : 늑대의 지혜 ™
글쓴이 : Hermes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