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초,기술테크/기초이야기

[스크랩] 연근을 먹읍시다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1. 23:20
만병통치약 따로 있나? 연근 먹자!
[데일리안 강명기]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을 이용하여 재배하며 식용으로 한다. 뿌리를 이용하기 위한 품종은 3~4종류가 있는데 꽃을 관상하기 위한 것과는 다르다.

연근을 목적으로 하는 재배는 표토(表土)가 깊고 유기질이 많은 양토(壤土)나 점질양토(粘質壤土)가 적당하며, 유기질 비료를 주로 사용한다.

재배는 간단하지만 진흙 속의 땅속줄기를 상하지 않게 수확하려면 숙련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번식은 봄마다 뿌리의 선단부(先端部) 2마디 정도를 심거나 수확시에 이것을 적당하게 남겨 둔다. 연근의 주성분은 녹말이다.

주로 정과(正果)나 조림 등에 사용되며 아삭아삭한 입의 촉감이 특징이다. 연근을 선택하려면 한 마디가 400 g 이상 나가는 굵기로서 백색이고 구멍의 크기가 고른 것이 좋다. 조리할 때에는 껍질을 벗긴 다음, 곧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잠깐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한 후에 삶거나 튀긴다.

연근의 효능은 다양하다. 열을 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진정작용(신경과민이나 스트레스, 우울증에도 도움)이 있으며, 풍부한 무기질, 비타민C, 리놀레산, 식이섬유 등이 뼈의 생성과 촉진, 배설 촉진, 피부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고, 출혈성 위궤양이나 위염에 효과가 있다. 특히 흡연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그 이유는 몸에 독소를 빼주는 역할이 있어 특히 흡연을 하는 사람의 니코틴(담배의 독)을 제거시켜 주는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이밖에 치질, 충혈, 설사, 야뇨증에 이용한다. 연잎에는 간의 해독을 촉진시키는 단백질, 지질, 당질의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어떠한 출혈에도 연뿌리를 찧어 바르든지 마시면 지혈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간요법

· 옛부터 연근은 강정, 강장제로 유명하다. 민간에서는 연뿌리, 잎, 꽃잎, 열매, 싹 등을 별도로 이용하는데 어떠한 출혈에도 연뿌리를 짓찧어 바르든지 마시면 지혈의 효과가 있다.

· 칼에 베어 피가 나거나 코피가 날 때 연근즙을 탈지면에 적시어 막으면 지혈이 되고 연뿌리로 죽을 쑤어 먹으면 출혈성 위궤양이나 위염에 효과가 있다. 버섯독, 지혈, 치질출혈, 설사, 요통, 야뇨증에는 연잎을 달여서 마신다.

· 연잎죽은 정력을 돕는데 대단한 효과가 있어 중국 역대의 풍류를 즐긴 황제가 이것을 상용하여 정력이 왕성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 연에서 약용되는 부분은 연뿌리, 잎, 화판, 화탁, 과실, 어린 싹 등이다. 생연근의 즙은 폐결핵의 각혈 또는 하혈에 특효가 있다 한다.

· 오래 전부터 연근생즙은 정력을 돕고 폐병, 빈혈, 하혈, 각혈 등에 이용되었으며 또한 피로를 빨리 느끼는 사람, 스태미너 부족으로 걱정하는 사람, 신경통, 류머티즈에 매우 효과적이다. 연근으로 죽을 쑤어 장복하면 혈액순환이 안되어 뭉쳐 생긴 피를 분산시켜 혈액순환을 도우며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 연근차의 재료는 뿌리와 꽃인데 오래 마시면 피부의 살결이 고와져서 미용차로서 좋다. 연꽃차는 절반정도 피었을 때 채취해서 그늘에 말려 쓰는데 이것은 예로부터 심신을 맑게 하고 정력을 도우는 미용차로 전해 오고 있다.

1) 싱싱한 연근 고르기

○ 양쪽에 마디가 있는 것을 고른다. : 양쪽에 마디가 있으며 흙이 적당히 묻어있고 너무

굵지 않은 것이 싱싱한 것이다.

○ 껍질을 살펴보자 : 연근껍질에 흠집이 많이 나 있지 않은 것을 고른다.

○ 구멍을 잘 살피자 : 잘라 보았을 때 구멍의 크기가 일정하며 구멍에 검은 액체가 없는 것이 좋다.

○ 손질해 놓고 파는 것은 피하자 : 껍질을 벗겨 파는 연근의 경우 표백제 등 약품 처리한

것이 많으므로 되도록 사지 않는다.

2) 연근 손질하기

① 앞과 뒤를 자른다 : 흙을 적당히 털어내고 연근의 앞과 뒤를 잘라낸다.

② 껍질을 벗긴다 : 연근의 껍질을 얇게 벗긴다.

③ 불순물을 없앤다 : 연근 구멍속의 불순물을 흐르는 물에 씻으면서 젓가락으로 끌어낸다.

④ 식초를 넣는다 : 손질이 되어 있는 연근을 구입했을 때는 조리하기 직전에 식초물에

표백성분과 기타 성분을 없앤 다음 조리한다.
출처 : 행복한 동네
글쓴이 : 행복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