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만원짜리 소파, 1억5000만원 샹들리에… 방탄유리까지 객실 가동율 10~30%… 돈 안되지만 ‘호텔의 얼굴’ 철저 관리
제주도 해비치호텔이 제주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에 객실 288실과 연회장·레스토랑·비즈니스홀 등의 시설을 갖춰 제주지역에서는 처음으로 6성급 호텔로 완공했다.
호텔측은 가장 좋은 방인 ‘프레지덴셜 스위트’(600만원)의 가구와 소품을 명품 브랜드인 ‘아르마니 까사(Armani Casa)’에 통째로 주문 제작하는 등 “제주도 최고의 호텔로 만들겠다”며 의욕을 보이고 있다.
하룻밤에 600만원. 제주도 내에서는 호텔신라제주의 프레지덴셜 스위트와 함께 최고로 비싼 방이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보면 9위권이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비싼 호텔 객실은 1500만원이나 한다.
도대체 국내 특급 호텔의 VIP 객실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왜 그렇게 비싼지 대표적인 호텔의 객실을 직접 찾아가 살펴봤다.
국내 최고가 1800만원짜리 방 ‘애스톤 하우스’
현재 국내 호텔 가운데 최고로 비싼 객실은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의 ‘애스톤 하우스(Aston House)’. 1500만원에 부가세 10%와 봉사료 10%를 포함하면 1815만원을 내야 한다.
애스톤 하우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프레지덴셜 스위트다. 호텔 건물과 떨어진 언덕에 자리 잡고 있다. 1163평의 대지에 430평 규모의 2층 건물로, 넓은 잔디 정원 너머로 한강이 내려다 보인다.
1988년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지어진 뒤 VIP맨션으로 운영되다가 지난 2000년 말 6개월간의 개조공사를 거쳐 ‘애스톤 하우스’라는 이름으로 재개관했다. 이름은 잉글랜드 버밍햄 지방의 애스톤에 있는 17세기 제임스 왕조의 왕실맨션인 ‘애스톤 홀’에서 따왔다. 세계적인 인테리어회사인 윌슨 앤드 어소시에이츠(Wilson & Associates)가 디자인을 맡아 서재에 비치할 책을 비롯한 소품 하나하나까지 챙겼다고 한다.
건물 입구로 들어서면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을 통해 2층과 1층으로 연결된다. 정원으로 연결되는 1층은 연회장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객실은 2층에 있다.
2층 입구에 있는 샹들리에 가격만 1억5000만원. 2층에는 10여명이 식사를 할 수 있는 별도의 연회장이 있고, 침실, 드레싱(dressing) 룸, 서재, 응접실, 바를 갖출 리셉션 룸이 있다. 오디오는 덴마크제 ‘뱅 앤 올룹슨(Bang & Olufsen)’을 갖췄으며, 영국에서 공수해온 고풍스런 가구들이 자리하고 있다. 신헌철 애스톤 하우스 지배인은 “국가 원수급 귀빈들을 유치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특별한 숙소인 까닭에 창문이 모두 방탄유리이며, 도청방지장치까지 돼 있다”고 밝혔다.
애스톤하우스를 위한 서비스 상주 요원만 11명이며, 룸메이드 2명, 보안담당 2명, 잔디와 나무를 관리하는 원예 담당 직원 2명이 수시로 오간다. 연회가 열리면 식음료 담당 직원이 별도로 투입된다. 영화 ‘공공의 적2’에서 형사 강철중(설경구)과 악당 한상우(정준호)가 우연히 마주치는 장면으로 나오는 등 영화의 세트로도 애용된다.
# 139평 ‘로얄 스위트’ 32억 들여 보수공사
호텔 객실 가운데 두 번째로 비싼 곳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서울에 있는 ‘로얄 스위트(Royal Suite)’다. 1박에 1000만원. 부가세와 봉사료를 포함하면 1210만원이다. 총 139.4평 규모로 전용 엘리베이터가 운영된다. 대리석과 자개를 적절히 배합해 동서양의 조화를 이뤘다. 프랑수아 미테랑 전 프랑스대통령, 압둘라 알 사우드 사우디 왕세자, 캉드쉬 전 IMF 총재, 나카소네 전 일본총리,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 프랑스 여배우 소피 마르소, 룰라 다 실바 브라질 대통령 등이 묵었다. 호텔측은 이달부터 10월까지 32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에 들어갈 예정이다. 화려한 로코코 양식에서 현대적인 분위기로 바꾼다는 것. 홍보팀 공진화 계장은 “1988년에 만들어진 이후 부분적인 보수 공사만 했던 까닭에 리노베이션이 필요했다”며 “가격 인상 문제 등은 11월 오픈 시점이 돼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 비누까지 명품… 카메론 디아즈도 이 방에
숙박 요금이 국내에서 세 번째로 비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의 ‘프레지덴셜 스위트(Presidential Suite)’는 1박에 900만원이다. 역시 부가세와 봉사료 10%씩이 가산되면 1089만원에 이른다. 신라호텔에는 110평 크기의 프레지덴셜 스위트 룸이 사우스 윙(South Wing)과 노스 윙(North WIng) 등 2개가 있다.
사우스 윙은 ‘테니스 요정’ 마리아 샤라포바(러시아)가 묵으며 유명세를 탔던 곳이다. 웨슬리 스나입스, 니콜라스 케이지 등 한국인 부인을 둔 할리우드 스타들도 묵었으며, 지난 5월29일에는 ‘슈렉 3’를 홍보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카메론 디아즈가 하룻밤을 보냈다. 비누, 향수 등 욕실용품의 경우도 불가리 제품을 쓰는 등 최고를 지향하고 있다.
노스 윙은 좀더 클래식한 분위기다. 베르사이유 궁전 풍으로 수제 의자, 책상 등 수십 년의 역사가 느껴지는 비품들을 갖췄다. 피아노 명품인 ‘스타인웨이 앤 선스(Steinway & Sons)’가 거실에 자리하고 있다. 포드, 닉슨, 카터, 부시 등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묵었다. 프레지덴셜 스위트는 호텔에서도 베테랑으로 꼽히는 버틀러(butler·심부름등 시중을 들어주는 사람) 2~3명이 24시간 대기한다. 장우종 홍보팀장은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 4대 강국 국가 수반들이 묵었던 곳”이라며 “가끔 스탠다드 객실(42만원선)을 예약한 고객이 오버 부킹(Overbooking·객실 수보다 초과해서 예약을 받는 것)으로 인해 프레지덴셜 스위트로 업그레이드되는 행운을 얻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 세계적 디자이너가 ‘특별하게’ 만든 방
W호텔(W서울워커힐)의 13층의 ‘익스트림 와우 스위트(Extreme Wow Suite)’는 다른 특급호텔들의 최고급 객실과는 다른 분위기다. 1박에 730만원(부가세 10%, 봉사료 10% 별도). 마이클 조던의 레스토랑 ‘23’을 디자인한 스튜디오 가이아(Studio GAIA)는 빨간색과 흰색의 심플함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소파 가격만 3000만원선. 내한 공연을 한 스팅(Sting)이 묵었으며, 김승우―김남주 커플, 차태현 커플 등이 첫날 밤을 보냈다. 세련되고 모던한 이미지 때문에 배용준의 카탈로그 촬영, 권상우의 화보 촬영, SG워너비의 화보 촬영 장소로 애용된다. 최근에는 한채영과 엄정화가 출연하는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살고 있습니까?’(정윤수 감독)의 촬영 무대가 됐다.
# APEC 회담 맞춰 13평 회의실을 욕실로
그랜드 하얏트서울의 프레지덴셜 스위트(1박844만원·부가세 및 봉사료 별도)도 남산과 한강을 조망하는 입지 조건, 벽에 걸린 그림까지 미리 컨셉트에 맞춰 주문 제작하는 세심함으로 VIP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의 ‘로얄 스위트’는 호텔 32층과 33층 복층으로 구성돼 있다. 첫 투숙객은 북한의 연형묵 전 총리였고, 최근에는 하인스 워드, 머라이어 캐리 등이 묵었다.
레지던스(residence) 개념인 오크우드 프리미어호텔의 펜트하우스(Penthouse)는 건물 맨 위층인 27층에 있다. 2개가 있으며 각각 120평 규모다. 별도의 정원이 있다.
지방 호텔 가운데서도 특급 객실을 갖춘 곳들이 적지 않다. 부산의 웨스틴조선비치호텔 ‘프레지덴셜 스위트’는 2005년 APEC 정상회담에 맞춰 회의실(13평)을 모두 욕실로 바꿔 ‘바다 위에서 보내는 최고의 휴식’이라는 이미지를 살렸다. 1박에 700만원(부가세 및 봉사료 별도). 노무현 대통령의 숙소였던 파라다이스호텔부산 ‘다이아몬드 스위트’(82평 규모)는 600만원(부가세 및 봉사료 별도)이었다. 호텔 티롤(무주)의 ‘세븐 서미츠(Seven Summits)’는 오스트리아에서 공수해온 목재를 마감재로 사용했다. 알프스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렸다. 1박 300만원.
# 귀빈용 객실은 차별화를 위한 상징
특급 호텔들이 보유한 귀빈용 객실의 가동률은 10~30% 수준에 불과하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의 애스톤 하우스는 실제 투숙객을 받는 날은 1년에 10~20일 정도.
하지만 호텔들은 최고급 객실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비용을 투자한다.
1년에 10달은 비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청소도 매일 하고 주기적으로 개·보수 공사를 한다. 신라호텔이 2002년에 40억을 들여 프레지덴셜 스위트를 개조하는 등 호텔들이 VIP용 객실에 투자하는 것은 이 객실들이 호텔의 ‘얼굴이자 심장’이기 때문이다.
호텔의 얼굴을 고품격으로 단장해 다른 경쟁 호텔들과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인 셈이다. 영화나 화보 촬영 장소로 제공하는 것도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이다.
낮은 객실 가동률을 보상하기 위해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애스톤하우스는 객실 이용률은 낮지만 가동률은 60%에 이른다. 잔디 정원과 이어지는 연회장이 매력적이어서 VIP결혼식과 명품 브랜드 런칭 행사에 이용되기 때문이다. 별채인 까닭에 진입도로에서부터 출입 통제가 쉽다. 탤런트 심은하도 이곳에서 취재진의 출입을 막은 채 결혼식을 올린 뒤 사진과 동영상을 나중에 배포했다.
W호텔의 ‘익스트림 와우 스위트’처럼 소규모 파티를 원하는 손님들에게 대여하는 경우도 있다. 별도의 다이닝 룸(식당)을 갖추고 있고, 홈바(home bar)가 있기 때문에 인기라는 것이 호텔측의 설명이다.
르네상스서울호텔은 일반 객실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470만원짜리 프레지덴셜 스위트룸에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고급 브랜드 제품의 설명회나 간담회 장소로 호텔 특급 객실을 제공하는 등 ‘가장 비싼 방’들의 ‘용도 변경’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