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테크/탁교수호텔이야기

[스크랩] 운전자의 생명을 담보하는 `타이어`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23. 06:11


 

♠  자동차 타이어의 용어 해설

▷타이어 총폭
타이어는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친 한 후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라인 및 문자등을 포함하는 사이드윌 간의 직선거리.
▷타이어 단면폭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트레드 폭
무하중 상태에 있는 접지면의 폭으로서 호 또 는현의 길이로 표시
▷ 타이어 외경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진하여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직경.
▷단면 높이
타이어의 외경에서 림의 지름을 빼고 1/2로 나눈 것
▷림경
림 후렌지에 접하는 림 베이스간 직선거리 (타이어의 내경과 거의 동일)
▷ 림폭
림 후렌지 내면의 간격
▷ 림
후렌지 높이 린 후렌지 지름에서 림 지름을 뺀 것의 1/2
Tread wear(트레드 마모 등급): 트레드의 수명은 운전습관, 타이어관리,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공기압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만, 일정한 시험방법에 의해서 각 제품의 트레드 마모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는 있습니다. 표에서 숫자가 클수록 트레드의 수명이 더 오래간다는 것을 말합니다.

Traction(견인력 등급) : 이 등급은 젖어 있는 아스팔트나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타이어의 제동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이것 역시 "A"등급이 다른 등급에 비해서 더 좋은 것입니다.단, 이 등급은 선회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Temperature(내열 등급): 타이어가 고온 상태에서 계속 사용되면타이어의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또 갑작스런 고온상태는타이어의 파손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이 등급은 열에 견디는 능력과 열을 발산하는능력을 나타냅니다. "A"등급이 내열성이 좋은 것입니다.

▷정하중 반경
타이어를 적용림에 정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층진하여정지한 상태에서 평면에 수직으로 두고 100%하중을 가했을 때 타이어의 축중심에서 접지면까지의 최단거리.
▷ 복륜간격
복륜 타이어의 타어 단면 중심에서 단면 중심까지의 간격

타이어 규격 표기 방법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 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ISO 표기법 (유럽 ETRTO 규정)
  205/60R1589H - 205 타이어 단면폭 205mm
  - 60 편평비 60% (60TLFLWM)
  - R 래디알 구조
  -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링경 15인치)
  - 89 최대하중지수 (580Kg)
  - H 최고속도 (210Km)
     
- P-METRIC 표기법 (북미 TRA 규정)
  P215/60R14H - P 승용차용임을 나타내는 Passenger의 약자
  -기타는 ISO 표기법과 같음
     
- 뉴 메릭 표기법
  6.00-12 - 6.00 타이어 단면폭 6인치
  - - 바이어스 구조
  - 12 타이어 내경 12인치
     
- 경트럭 미터법
  LT235/75R15 - LT 경트럭용 (LT:Light Truck)
  - 235 타이어 단면폭 235mm
  - 75 편평비 75% (75시리즈)
  - R 래디알 구조
  -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 플로테이션(FLOTATION) 표기법
  30X9.50R15 - 30 타이어 외경 30인치
  - 9.50 타이어 단면폭 9.5인치
  - R 래디알 구조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타이어 편평비

  타이어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다.고성능 타이어일수록 편 평비가 낮아진다.
 


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타이어 높이 (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예) 205/60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 (mm) = 205* 60/100 * 2 + (15*25.4) = 627mm

주) 본문 표기 내용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 BE 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타이어의 강도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프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프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 중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 비슷한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 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실포층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거에는 실포층수가 몇 매인 타이를 사용했는데 고강도 코드지 출현으로 포층수가 줄은 것은 이해하나 과거 면 코드지 사용시 실포층수 몇 매 짜리와 같은 강도를 지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프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 했다. 6P.R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이다.


P.R표시방법

프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6 P.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로드렌지라 칭함) 알파벳"C"로 표시하기도 한다.

로드렌지 프라이 레이팅 로드렌지 프라이 레이팅
A 2 G 14
B 4 H 16
C 6 J 18
D 8 L 20
E 10 M 22
F 12 N 24


타이어의 규격 표기법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알파뉴메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승용차 표기법

소형트럭용 표기법
5.50   - 13       6PR
7.50   R 16       16PR
  185   R 14 102 / 100 N 8PR
타이어외경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내경 단륜하중지수 복륜하중지수 최고속도 제품강도
31 * 10.50   R 15 109 Q 6PR
235 /75 R 15 110 107 P 8PR

트럭,버스용 표기법
315 / 75 R 22.5 154 / 149 L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내경 단륜하중지수 복륜하중지수 최고속도 제품강도
11.00 - 20 149 / 146 J 16PR

건설용 표기법
30.00   R 51 ** 230 B
17.5   R 25 * 176 A2
17.5   R 25 ** 167 B
40 / 65 R 39 * 228 A2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내경 제품강도 하중지수 최고속도
16 75 - 20 18R 151 B
37.50   - 51 44PR 237 A2
37.00   - 25 28PR 174 B
605 80 R 25   188 E

농경용 표기법
7.50   - 18 6PR    
11.5 / 70 - 16 14PR    
20.8   R 38   153 A8
단면폭 편평비 구 조 타이어내경 제품강도 하중지수 최고속도
520 / 75 R 34   145 A8
210 / 70 - 15 2PR    
230 / 95 R 48   140 A2

185/60R14 82H

?
1 타이어 단면폭(mm)
2 편평비(%)
3 타이어 구조(레디얼)
4 휠 지름(INCH)
5 타이어 하중치수
6 타이어 속도 한계표시


偏平率 

 

 

 1. 타이어 규격 표기 방법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 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ISO 표기법 (유럽 ETRTO 규정)
  205/60R1589H - 205 타이어 단면폭 205mm
  - 60 편평비 60% (60TLFLWM)
  - R 래디알 구조
  -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링경 15인치)
  - 89 최대하중지수 (580Kg)
  - H 최고속도 (210Km)
     
- P-METRIC 표기법 (북미 TRA 규정)
  P215/60R14H - P 승용차용임을 나타내는 Passenger의 약자
  -기타는 ISO 표기법과 같음
     
- 뉴 메릭 표기법
  6.00-12 - 6.00 타이어 단면폭 6인치
  - - 바이어스 구조
  - 12 타이어 내경 12인치
     
- 경트럭 미터법
  LT235/75R15 - LT 경트럭용 (LT:Light Truck)
  - 235 타이어 단면폭 235mm
  - 75 편평비 75% (75시리즈)
  - R 래디알 구조
  -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 플로테이션(FLOTATION) 표기법
    30X9.50R15 - 30 타이어 외경 30인치
  - 9.50 타이어 단면폭 9.5인치
  - R 래디알 구조
  -15 타이어 내경 15인치
 
2. 타이어 편평비
  타이어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다.고성능 타이어일수록 편 평비가 낮아진다.
 

3. 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타이어 높이 (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예) 205/65R14 규격의 타이어 높이      타이어 높이 (mm) = 205* 60/100 * 2 + (15*25.4) = 627mm

주) 본문 표기 내용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 BE 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출처:http://www.tire-tyre.com/tire-guide/guide-tire%20marking.htm>

출처 : 암행어사
글쓴이 : 암행어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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