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타이어의 용어 해설
▷타이어
총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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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친 한 후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라인 및 문자등을 포함하는 사이드윌 간의 직선거리. |
▷타이어
단면폭 |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
▷트레드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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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하중 상태에 있는 접지면의 폭으로서 호 또 는현의
길이로 표시 |
▷ 타이어
외경 |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진하여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직경. |
▷단면
높이 |
타이어의 외경에서 림의 지름을 빼고 1/2로 나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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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경 |
림 후렌지에 접하는 림 베이스간 직선거리 (타이어의
내경과 거의 동일) |
▷ 림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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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 후렌지 내면의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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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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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렌지 높이 린 후렌지 지름에서 림 지름을 뺀 것의
1/2 |
▷Tread wear(트레드 마모 등급): 트레드의 수명은 운전습관, 타이어관리,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공기압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만, 일정한 시험방법에 의해서 각 제품의 트레드 마모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는 있습니다. 표에서 숫자가
클수록 트레드의 수명이 더 오래간다는 것을 말합니다.
▷Traction(견인력 등급) : 이 등급은 젖어 있는 아스팔트나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타이어의 제동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이것 역시 "A"등급이 다른 등급에 비해서 더 좋은 것입니다.단, 이 등급은 선회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Temperature(내열 등급): 타이어가 고온 상태에서 계속 사용되면타이어의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또
갑작스런 고온상태는타이어의 파손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이 등급은 열에 견디는 능력과 열을 발산하는능력을 나타냅니다. "A"등급이 내열성이 좋은
것입니다. |
▷정하중 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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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를 적용림에 정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층진하여정지한
상태에서 평면에 수직으로 두고 100%하중을 가했을 때 타이어의 축중심에서 접지면까지의 최단거리. |
▷ 복륜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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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륜 타이어의 타어 단면 중심에서 단면
중심까지의 간격 |
타이어 규격 표기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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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 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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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표기법 (유럽 ETRTO
규정) |
205/60R1589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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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5 |
타이어 단면폭 205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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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 |
편평비 60% (60TLFLW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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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
래디알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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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링경 15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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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9 |
최대하중지수 (580K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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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 |
최고속도 (21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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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ETRIC 표기법 (북미 TRA
규정) |
P215/60R14H |
- P |
승용차용임을 나타내는 Passenger의
약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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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는 ISO 표기법과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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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메릭 표기법 |
6.00-12 |
- 6.00 |
타이어 단면폭 6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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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바이어스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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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타이어 내경 12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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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트럭 미터법 |
LT235/75R15 |
- LT |
경트럭용 (LT:Light Tru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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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5 |
타이어 단면폭 235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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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5 |
편평비 75% (75시리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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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
래디알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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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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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로테이션(FLOTATION)
표기법 |
30X9.50R15 |
- 30 |
타이어 외경 30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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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50 |
타이어 단면폭 9.5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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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
래디알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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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타이어 내경 15인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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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편평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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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다.고성능 타이어일수록 편 평비가 낮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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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높이 (OD : Overall Diameter) 계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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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높이 (mm) = 단면폭 *
편평비/100 * 2 + (타이어 내경*25.4) |
예) 205/60R15 규격의
타이어 높이 (mm) = 205* 60/100 * 2 + (15*25.4) =
627mm
주) 본문 표기 내용 1) PR : PRY RATING(플라이
래이팅)의 약자로 제품강도를 나타냄 2) L :
TUBELESS(튜브가 들어가지 않은) 경우는
'L' TU
BE YPE(튜브가 들어가는)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2)
w : 사이드월부가 백테나 백문자인 경우
'W' 흑
테나 흑문자인 경우는 공란으로 표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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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의 강도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프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프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 중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 비슷한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 말이 있는데 종전 면 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실포층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과거에는 실포층수가 몇 매인 타이를 사용했는데 고강도 코드지
출현으로 포층수가 줄은 것은 이해하나 과거 면 코드지 사용시 실포층수 몇 매 짜리와 같은 강도를 지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프라이 레이팅(P.R)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 했다. 6P.R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이다.
♣
P.R표시방법
프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6 P.R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로드렌지라
칭함) 알파벳"C"로 표시하기도 한다.
로드렌지 |
프라이
레이팅 |
로드렌지 |
프라이
레이팅 |
A |
2 |
G |
14 |
B |
4 |
H |
16 |
C |
6 |
J |
18 |
D |
8 |
L |
20 |
E |
10 |
M |
22 |
F |
12 |
N |
24 | |
♣
타이어의 규격 표기법
타이어의 규격 표기는 메트릭 표기법, 알파뉴메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등 여러 표기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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