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터보챠져는 실린더내의 제한된 용적에 비해 보다 큰 출력을 얻기 위해 흡기매니폴드와 배기매니폴드 사이에 과급기가 장착되어 있다.
터보챠져는 공기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흡입밀도를 대기압 이상으로 가압하여 실린더 내로 공급시켜 기관의 충전효율을 높이고 평균 유효압력을 높여 출력을 증대시킨다. 터보챠져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이용하는 배기터보식이 주로 사용된다.
작동원리
1. 터보챠져는 1개의 축 양끝에 각도가 서로 다른 터빈을 설치하여 하우징의 한쪽은
흡기 매니폴드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은 배기매니폴드에 연결하여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배기쪽의 터빈을 회전시키면 흡입쪽의 임펠러도 회전되기 때문에 임펠러 중심부근의 공기는 원심력을 받아 외주로 가속되어 디퓨저에 들어간다.
2. 디퓨저에 공급된 공기는 통로의 면적이 크므로 공기의 속도에너지가 압력에너지로 변환되어 실린더에 공급되기 때문에 체적효율이 향상된다. 또한 배기터빈이 회전하므로 배기 효율이 향상되며 터보챠져는 배기터빈 과급기라고도 한다.
또한 기관의 출력이 향상되므로 회전력이 증대되고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
터보챠져 차량의 운행시 주의 사항
▶ 엔진 시동후 급격하게 엔진 회전수를 상승시키지 말 것 이것은 크랭크축의 저어널 베어링이 윤활되기 전에 크랭크축이 과잉속도로 회전되어, 급유불량 상태에서 터보챠져가 회전하는 경우 수초만에 베어링이 소착하는 고장이 발생도리 수 있다.
▶ 엔진오일 또는 오일 휠터를 교환후에 엔진회전수를 급상승하지 말 것 엔진 회전수를 급상승시키면 터보챠져의 베어링 부분의 급유불량 상태에서 터보챠져가 회전하게 되므로, 엔진오일이나 휠터 교환후에는 터보챠져에 오일이 순환될수 있도록 약 1분 동안 공회전 후 운전을 시작해야 한다.
▶ 엔진이 고속에서 운전된 후 엔진을 급격히 정지시키지 말 것 고속으로 주행후에 급격하게 엔진을 정지하며, 터보챠져의 유압이 “0”인 상태에서터빈 휠은 계속 회전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터보챠져의 센터베어링과 저널부위의 유막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금속접촉에 의한 마모가 발생된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반복되면 터보챠져의 수명이 현저하게 단축되므로 엔진을 가능한 공회전 상태에서 정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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