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내용과 주요 사상
출애굽기는 요셉이 그의 모든 가족을 애굽으로 이주시킨지 400년 후로 부터 시작 되었다.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서 크게 번성하고 인구가 많아졌다.
요셉을 알지 못하고 유대인을 미워하는 세로운 왕조가 세워 지면서 그들은 어려움을 당하게 되었다.
그림설명 / 홍해를 건넘 : 이 출애굽의 최대의 스텍타클 샤갈은 여기서 화면을 세로로 나누어 독자적인 대담한 구성법에 의해서 훌륭히 화면화하고 있다. 이집트 를 탈출한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의 기적에 의해 만들어진 바다 속의 길을 통해 바다 건너편으로 계속 도망간다. 그때까지 피난민 선두에서 이끌고 있 던 [하나님의 사자]는 뒤로 가서 그들을 추격하는 바로 군대의 위에 서서 구름과 어두움을 내려 그 추격을 저지한다. 1954-1955년 캔버스,유화. 216*146cm 작자 소장.
본서는 모세의 출생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노예의 땅에서 이스라엘 이 해방되어 나오는 일과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과 계약을 맺고 율법을 받은 일들을 중심으로 기록한 책이다.
하나님은 선민을 해방하고 더 나아가 선민의 국가 곧 신정 국가를 건설하기 위하여 한 사람을 준비 시켰다.
그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은 놀라운 그의 능력을 나타내셨다 열 가지 재앙으로 선민을 해방하셨다.
출애굽기는 인간의 한 민족의 자유 추구의 역정과 신실히 언약을 지키시는 구원의 주 하나님을 계시히는 책이다.
본서의 역사적 배경을 간략 하게 살펴 본다.
이스라엘 민족이 노예로 고생한 시대는 제 18,19 왕조의 시대이다.
(주전 3세기에 [마 네토]애굽의 제사장이 애굽의 역사를 30왕조로 기록 --후에 31왕조로 됨-- 했다). 제 18,20왕조를 신 왕조라고 한 것인데 이 왕조의 연대는 주전 1570년 부터 1085년 사이이다.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은 바로 이 신왕조 시대에 일어난 사건이다.
이 신왕조 시대의 전왕조는 (Hyksos) 왕조인데 이 왕조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아주 후 하게 대한 왕조 였다.
이 왕조에서는 비옥한 고센땅에서 유목민으로 살며 번성하였다.
본서에서 우리는 위대한 영도자의 자격을 갖춘 모세의 인격과 그 탁월한 지도력에 압도 당하게 된다.
그는 철저한 신앙의 소유자였으며 지혜가 있었고 뛰어난 용기의 소유자였다.
모세는 전 인류의 역사에 유일 무비의 위인이다.
본서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시내산 언약](출19:-24:)이다.
이 시내산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자신을 나타내시고 10계명과 기타의 율법을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은 언약을 맺었다.
선민 이스라엘의 위대한 신앙과 그 역사는 바로 이 시내산 언약위에 기초한 것이며, 이 언약을 때어 놓고는 그 후의 이스라엘 역사와 신앙을 이해할수 없다.
그 언약의 중심적 내용은 이스라엘 민족은 영원히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 며, 그의 율법을 충성되이 준수 한다는 것과 한편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반드시 축복 하시며 메시야 민족을 삼으시리라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