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내용과 주요 사상
신명기는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백성들에게 준 최후의 연설 들이다.
본서는 이스라엘 의 지나간 역사에 대한 반복적 재 확인이고 지나간 날에 주었던 중요한 율법들에 대한 복습이며, 이제 이스라엘 앞에 놓여있는 길 즉 죽느냐 사느냐 하는 중대한 갈림 길에서 생명의 길을 가르쳐 준 기록 이다.
이스라엘 민족의 장래의 운명은 그들 개인의 결단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는 것을 분명 하게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서의 내용은 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에서 주신 율법에 대한 단순한 복습 이나 반복이 아니다.
언약의 율법의 중심적 내용에 대하여 각자의 인격적 결단을 촉구하며 강조하고 있다.
그림설명 / 포드 파피루스 단편(Fouod Popyri):B.C 2세기의 고대 희랍어 신명기 사본으 로 야웨 이름은 히브리어를 사용하고 있다.
모세는 본서에서 지난 날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베푸신 자비와 은총에 대하여 백성들이 분명하게 기억하고 감사로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율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본 서가 유일하신 참 하나님(신6:4), 질투하고 있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이 하나님은 우상 숭배를 용서하지 않으시며 변심과 불순종을 용서하 지 않는 엄한 하나님, 의로우신 하나님 이라는 것이다.
동시에 본서는 많은 민족 중에서 오직 이스라엘 민족을 선민으로 택하시고 그의 특별 한 자녀가 되게 하시고, 그들의 특별한 아버지 하나님이 되신 여호와 즉 이스라엘 민 족을 특별히 사랑하신 사랑의 하나님을 계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만민 중에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이유는 오직 사랑의 이유이다.
그 민족의 위대함도 신실함도 아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택의 사랑이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민족은 이 사랑을 깊이 깨닫고 너는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는 최고의 명령을 받은 것이다.
이와 같은 사정은 오늘의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