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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 얼굴 위의 비스킷
▪준비물 : 비스킷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팀 전원을 그 자리에서 일어서게 한 후, 뒷짐을 지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쳐다보게 한다.
⑵ 비스킷을 얼굴 위에 올려놓고 안면 근육을 움직여 비스킷을 먹는다.
⑶ 비스킷을 떨어뜨리면 실격이며 손을 쓸 수 없다.
⑷ 비스킷을 먹은 사람의 수가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⑸ 비스킷 대신에 얼굴 위에 얼음을 놓고 오래 버티기를 해도 재미있다.
162. 엉덩이 쿵 !
▪준비물 : 타월
▪대형 : 팀 대항 반원형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어서 반원형으로 마주보며 선다.
⑵ 양팀에서 원의 가운데로 한 명씩 나와서 등을 마주댄 채 발을 옆으로 벌리고 선다.
⑶ 이때 두사람 사이의 발뒤꿈치 간격은 30cm정도로 한다.
⑷ 두 사람의 가랑이 사이에다 타월 한 장을 펴서 놓는다.
⑸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재빨리 몸을 숙여 가랑이 사이의 타월을 집는데 먼저 집는 쪽이 이기게 된다. 이때 한 사람은 앞으로 넘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폭소를 자아낸다.
163. 반석 위에 집짓기
▪방법 :
⑴ 각 팀에서 한 명을 바닥에 똑바로 눕게 한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은 주위에 있는 책, 과일, 컵, 휴지 등 물건을 구해 와서 누워 있는 사람의 배위에 높이 쌓는다.
⑶ 만약 쌓은 물건이 무너지면 무효이며 도중에 무너지면 다시 쌓는다.
⑷ 이때 상대 팀의 사람이 와서 누워 있는 사람을 마구 웃겨도 상관없다. 단. 말이나 행동으로 웃길 수 있으나 직접 몸을 건드려서는 안된다.
⑸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높게 물건을 쌓은 팀이 이기게 된다.
164. 맴맴 매달리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해 매미를 잡게 한다.
⑵ 나머지 사람들은 매미가 되어 술래를 피해 도망다닌다.
⑶ 매미는 술래에게 잡힐 것 같으면 재빨리 나무로 달려가 나무를 끌어안고 발을 땅에서 뗀다.
⑷ 나무에 붙은 매미는 "맴맴"소리를 낸다.
⑸ 술래는 매이에게 1m이내로 접근할 수 없으나 ,매미를 나무에서 떨어지게끔 하기 위해서 웃기거나 발로 땅을 구를 수는 있다.
⑹ 매미는 술래가 방심한 틈을 타서 다른 나무로 옮겨간다.
⑺ 술래에게 잡힌 매미는 새로운 술래가 된다.
165. 나만 엉뚱한 방향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가 호루라기를 한 번 불면 왼쪽으로, 두 번 불면 오른쪽으로 ,세번 불면 뒤로 도는 것으로 정해 놓는다.
⑵ 몇 번 해보고 나서 익숙해지면 눈을 감고서 한다.
⑶ 눈을 감고서 하다가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눈을 뜨고 자신이 옳게 서 있는지 확인한다.
⑷ 다른 방향으로 엉뚱하게 서 있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⑸ 모두 함께 하는 것보다 한 팀씩 하게 해서 누가 어떻게 틀리는지를 구경하면 더 재미있을 것이다.
166. 이쑤시개 투창 던지기
▪준비물 : 이쑤시개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이쑤시개를 던진다. 한 사람에게 3번의 기회를 준다.
⑶ 이쑤시개를 던지는 방법은 각기 자유이며 전방을 향해 던진다.
⑷ 이쑤시개를 가장 멀리 던진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⑸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167. 내 짝 먹여 살리기
▪준비물 : 쟁반, 손수건, 음식물, 숟가락, 의자
▪대형 : 팀별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별로 남녀가 한조를 이루어 남자는 의자에 앉고 여자는 눈을 가린 채 의자 뒤에 붙어서 잇는다.
⑵ 남자는 음식이 담긴 그릇을 손에 들고 있다가 사회자의 신호가 울리면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여자에게 먹여 준다.
⑶ 이때 남자는 뒤를 돌아보거나 몸을 돌려서는 안 되며 말을 해서도 안 된다.
⑷ 음식을 흘리지 않고 빨리 먹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⑸ 깨끗하고 마른 음식보다는 깨죽이나 샐러드, 케이크 같은 얼굴에 묻으면 표시가 나는 음식으로 하는 것이 재미있다.
⑹ 남녀가 역할을 바꿔 가며 해본다.
168. 조금만 더 가까이
▪준비물 : 동전(또는 열쇠나 단추),명찰, 손수건, 접착 테이프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방 한가운데다 동전을 놓아둔다.
⑵ 각자의 명찰 뒷면에 접착 테이프를 붙여 놓는다.
⑶ 방 한쪽 구석을 출발지점으로 정해 놓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에 떨어지면 눈을 가리고 제자리에서 다섯 바퀴 돌은 후 명찰을 들고 동전이 있을 만한 장소로 간다.
⑸ 동전과 최대한 가깝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명찰을 붙여 놓는데 이때 동전이 어디쯤 있는지 손으로 더듬어 보아서는 안된다.
⑹ 모두가 다 하고 난 후에 동전과 가장 가깝게 명찰을 붙여 놓은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⑺ 운동장처럼 넓은 장소인 경우에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해도 재미있다.
169. <야외놀이> 위로 아래로
▪준비물 : 공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머리 위로 팔을 뻗어서 공을 뒷사람에게 보낸다.
⑶ 공을 받은 사람은 공을 다리 사이로 해서 다음의 사람에게 보낸다.
⑷ 이런 식으로 위로 공을 받아 아래로 공을 보낸다.
⑸ 공이 맨 뒷사람까지 전달되면 그 사람은 공을 들고 맨 앞으로 달려와서 계속한다.
⑹ 맨 처음의 사람이 다시 앞으로 오게 되어 원래의 순서대로 가장 먼저 되돌아오게 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70. <야외놀이> 풍선 로케트
▪준비물 : 풍선
▪대형 : 팀 대향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선다.
⑵ 팀별로 색깔을 다르게 구분해서 풍선을 하나씩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출발선에서 풍선을 분 다음 풍선을 묶지 말고 풍선 꼭지를 놓는다.
⑷ 풍선은 바람이 빠지면서 제멋대로 날아가서 땅에 떨어지게 된다.
이때 풍선이 떨어진 자리로 가서 풍선을 다시 불어 또 다시 풍선 꼭지를 놓는다.
⑸ 이런 방식으로 해서 전방의 결승선까지 도착해야 한다. 먼저 결승선에 도착한 팀이 이기게 된다.
171. 말 전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각팀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의 인원을 7명 내외로 하여 여러 팀으로 구성한다.
⑵ 각 팀이 종대로 선 다음, 사회자는 읽기 어려운 문장이 적힌 카드를 각 팀의 맨 앞사람에게 보여 준다.
⑶ 문장을 읽은 사람은 뒷사람에게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해야 한다.
⑷ 이렇게 전달하기를 계속하여 맨 마지막 사람까지 이른다.
⑸ 처음부터 맨 마지막 사람까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바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⑹ 처음부터 맨 마지막 사람끼리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바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예: 앞마당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냐, 안 깐 콩깍지냐?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찹쌀떡 떡방아는 덩더꿍 떡방아 멥쌀떡 떡방아는 쿵더쿵 떡방아
앞집 박서방네 방망이 소리는 닥달 방망이 소리, 뒷집 봉서방네 방망이 소리는 박달
방망이 소리
박박사 뿔물뿌리는 소뿔물뿌리고, 곽박사 뿔물뿌리는 양뿔물뿌리다.
172. 난파선 타기
▪준비물 : 신문지
▪방법 :
⑴ 한팀당 5-10명선으로 구성하여 여러 팀으로 나눈다.
⑵ 사회자는 각 팀별로 신문지 1장씩 나누어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참가자들은 모두 신문지 위에 올라선다.
⑷ 한 명이라도 신문지 위에 올라서지 못한 팀은 실격한다.
⑸ 그 다음에는 신문지를 절반으로 접어서 올라서게 한다.
⑹ 이렇게 하기를 반복하여 가장 작은 신문지 위에 올라선 팀이 승리한다.
173. 허리묶고 물건집기
▪준비물 : 끈, 병(또는 물건)
▪대형 : 자유형
▪방법:
⑴ 사회자는 각 팀별 선수 한 명씩을 뽑아 토너먼트로 진행하여 승부를 가린다.
⑵ 선발된 선수들은 순서에 따라 일대일로 대결하는데, 긴 끈으로 서로의 허리를 묶는다.
⑶ 그 다음 사회자는 선수들 앞 일정거리의 지점에 병이나 물건을 놓아둔다.
⑷ "시작"신호가 떨어지면 선수들은 상대방을 끌어 당겨서 자기 앞에 놓여 있는 병을 먼저 집어야 승리한다.
174. 계란 던지기
▪준비물 : 계란 여러개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눈 후 2m정도 떨어져서 마주 보고 서게 한다.
⑵ 사회자는 한 팀에게 계란을 나누어준다.
⑶ 계란을 받은 팀의 사람은 상대방에게 계란을 던진다.
⑷ 계란을 한 번 던진 뒤에는 한 걸음씩 뒤로 물러선다.
⑸ 점점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서 계란을 못 받는 사람은 실격된다.
175. 솜 던져 넣기
▪준비물 : 솜 주머니 또는 톱밥 주머니공, 라면박스 2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라면 상자를 어깨에 맬 수 있도록 2개 준비한 뒤, 양팀을 A팀, B팀으로 나누어 솜 주머니를 각각 2-3개씩 나누어준다.
⑵ 각 팀은 대표 한 명씩을 뽑아 어깨에 상자를 메게 한 다음, 지름 10m의 원을 두개씩 그린 다음 대표를 자기팀 원 안에 서게 한다.
⑶ 자기팀 대표의 상자 안에 공을 많이 넣는 팀이 승리한다.
⑷ 이번에는 자유형으로 상대팀 대표의 상자에 집어넣게 되는데, 대표자는 일정 거리 안에서 도망을 다녀 상대팀이 많이 넣지 못하게 해야 한다.
176. 아니..벌써..
▪준비물 : 음료수, 컵, 빨대, 자, 손수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컵에다 같은 양의 음료수를 따라 놓는다.
⑵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와 눈을 가린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제한 시간 내에 빨대로 음료수를 마시는데 컵 바닥에서부터 2cm가 되게 남긴다.
⑷ 사회자는 자를 가지고 남겨진 음료수의 높이를 잰다.
⑸ 2cm와 가장 비슷하게 남긴 사람이 이기게 된다.
177. 빼빼로 사랑
▪준비물 : 빼빼로(과자)
▪대형 : 팀 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에게 빼빼로를 준다.
⑵ 각 팀에서는 남녀 두명이 한 조를 이루어 함께 빼빼로의 양끝을 문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빼빼로를 입에 문 채 게걸음으로 반환점을 돌아와 다음 조와 교대한다.
⑷ 만약 빼빼로를 떨어뜨리거나 부러뜨리면 실격이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78. 눈가리고 그리기
▪준비물 : 4절 도화지, 매직, 손수건, 접착 테이프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벽면에 도화지를 붙여 놓는다.
⑵ 각 팀의 맨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도화지 앞으로 나와 사회자가 지시하는 것을 그린다.
예 :오른쪽 위에다 태양을 그리세요, 지붕을 그리세요
⑶ 이렇게 해서 맨 마지막 사람까지 다 그리고 나면 그림이 완성된다.
⑷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제 위치에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팀이 이기게 된다.
179. 조심조심 불 꺼질라
▪준비물 : 양초, 성냥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모두에게 양초를 하나씩 나누어준다.
⑵ 사회자는 각 팀의 맨 앞사람의 양초에 불을 붙여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촛불을 들고서 반환점을 돌아온 후 다음 사람의 초에 불을 붙여준다.
⑷ 만약 도중에 촛불을 꺼트리게 되면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와 초에 불을 붙인 후 계속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⑹ 2인 3각으로 촛불 릴레이를 해도 재미있다.
180. 심봉사 촛불 끄기
▪준비물 : 초, 성냥, 손수건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서며 각 팀의 반환점에는 촛불을 들고 한 사람이 서 있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반환점으로 간다.
⑶ 이때 자기 팀의 사람들은 소리를 질러서 반환즘을 제대로 찾아가도록 도와준다.
⑷ 반환점에 도착한 사람은 촛불을 입으로 불어서 끄고 돌아와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81. 무릎 줄다리기
▪준비물 : 긴 끈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두 팀은 1m 정도의 간격을 두고 마주보며 선다.
⑵ 상대방과 짝이 되어 끈을 무릎 한쪽에만 감는다.
⑶ 서로 끈을 당기거나 늦추거나 하여 상대방의 중심이 흔들리게 한다.
⑷ 중심이 흔들려 발을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지게 된다.
⑸ 끈을 허리에 둘러서 하는 방법도 있다. 이때 머리에 책이나 과일, 물통 등을 올려놓고 해도 재미있을 것이다.
182. 꽉 찼습니다.
▪준비물 : 방석 (또는 의자)
▪대형 : 원형
▪방법 :
⑴ 전체 인원보다 하나 적게 해서 방석을 둥그렇게 놓는다.
⑵ 모두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면서 방석 주위를 돈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재빨리 방석을 하나씩 차지하고 앉는다.
⑷ 이때 앉지 못한 사람은 퇴장 당하는데 방석을 하나 들고서 퇴장하며 나머지 사람들은 계속한다.
⑸ 실격된 사람들은 따로 벌칙을 받게 된다.
183. 아슬아슬 물풍선
▪준비물 : 물풍선
▪대형 : 팀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에서 남녀 두명이 한 조를 이루어 나온다.
⑵ 두 사람은 2m의 거리를 두고 마주보며 선다.
⑶ 사회자는 각 팀에게 물풍선을 하나씩 준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물풍선을 자기 짝에게 던진다.
⑸ 물풍선을 받은 상대방은 뒤로 약간 물러가 짝에게 던져 주고 다시 받는다.
⑹ 이렇게 한 번 던지고 받을 때마다 한 사람이 뒤로 물러감으로 해서 거리를 넓혀 나간다.
⑺ 만약 물풍선을 받지 못하면 물풍선이 터져서 옷이 흠뻑 젖게 된다.
⑻ 가장 멀리까지 넓힌 팀이 이기게 된다.
184. 빨대로 탁구공 굴리기
▪준비물 : 탁구공, 빨대
▪대형 : 팀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출발선에 탁구공을 쭉 놓고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앉는다.
⑵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빨대를 입에 물고 기어 갈 자세를 취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빨대로 입김을 불어 탁구공을 굴려 반환점을 돌아온다.
⑷ 도중에 탁구공이 다른 팀과 바뀌지 않도록 주의하며 다른 곳으로 굴러가더라도 손을 사용하면 안 되고 빨대만 사용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85. 둘이서 하는 드리블
▪준비물 : 농구공
▪대형 : 팀 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에게 농구공을 하나씩 준다.
⑵ 각 팀은 두 명이 한 조를 이룬다.
⑶ 두 명중 한 사람이 말이 되어 다른 한 사람을 업는다. 이때 업힌 사람은 농구공을 손에 들고 있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기수를 말을 타고 농구공을 드리블하며 반환점까지 돌아간다.
⑸ 반환점에 가서는 말과 기수 역할을 바꾸어 계속 농구공을 드리블하며 출발지점으로 돌아온다.
⑹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86. 누가누가 더 많은가
▪준비물 : 수박, 접시, 쟁반, 탁자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탁자 위에다 똑같은 양의 수박을 썰어 놓아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의 맨 앞사람은 달려나가 수박 한 개를 먹는다.
⑶ 이때 수박씨를 가려내어서 옆에 놓인 접시에 뱉어 놓는다.
⑷ 맨 마지막 사람까지 마친 후에 접시의 수박씨 숫자를 세어서 가장 많이 모은 팀이 이기게 된다.
187. 십자가 줄다리기
▪준비물 : 밧줄
▪대형 : 팀별 일렬 대형
▪방법 :
⑴ 두 개의 밧줄을 십자형으로 놓고 중앙을 묶는다. 묶은 곳을 축으로 해서 원을 조금 작게 그린다.
⑵ 원 바깥으로 네 팀이 밧줄을 하나씩 붙잡고 선다. 즉 십자대형이 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줄다리기를 하는데 이때 원 안으로 끌려 들러가는 팀은 지게 된다.
⑷ 원을 그리는 대신 물을 가득 담은 큰 원형 튜브를 놓고서 하면 더 재미있다.
188. 비상식수 운반 작전
▪준비물 : 고무 다라, 물통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⑴ 각 팀의 자리에는 빈 물통을 놓고 전방 3m쯤에다는 물이 가득 담긴 고무 다라를 놓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은 고무 다라에 있는 물을 떠서 자기 팀의 물통에다 나른다.
⑶ 이때 단지 자신의 몸과 몸에 지니고 있는 것만 사용해서 물을 나를 수 있다. 즉, 옷에다 물을 흠뻑 적셔서 가져가 짠다든지, 신발에 물을 담아 나른다든지 한다. 반칙을 하는 사람은 퇴장 당한다.
⑷ 제한 시간이 지난 후 동작을 멈추었을 때 물통에 물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189. 깡통 볼링
▪준비물 : 빈병(또는 깡통),농구공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4-5m 전방에 병 10개를 역삼각형 모양으로 세워 놓는다.
⑵ 팀별 일렬 종대로 서고 맨 앞사람부터 공을 굴려서 병을 쓰러뜨린다.
⑶ 한 사람에게 한 번의 기회밖에 없다.
⑷ 만약에 병 10개를 모두 다 쓰러뜨리면 한 번 더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⑸ 맨 마지막 사람까지 하고 난 후에 팀별로 쓰러뜨린 병의 개수를 모두 합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⑹ 공을 손으로 굴리지 않고 발로 차서 넘어뜨리기를 해도 재미있다.
190. 너무 작은 젓가락 릴레이
▪준비물 : 농구공, 나무 젓가락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출발선에 농구공을 놓고 각 팀의 맨 앞사람들에게 나무젓가락을 하나씩 나누어준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나무 젓가락으로 공을 굴려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이때 나무 젓가락이 짧으므로 몸을 많이 구부리게 되며 나무 젓가락 밖에 손이나 발을 사용하면 안된다.
⑶ 만약 나무 젓가락이 부러졌어도 그대로 사용한다.
⑷ 반환점을 돌아와서 다음 사람에게 나무 젓가락을 주어 교체하고 맨 마지막 사람까지 릴레이를 가장 먼저 끝내는 팀이 이긴다.
191. 성경 보물찾기
▪준비물 : 여러 개의 성경 구절을 미리 찾아 놓는다.
▪인원 : 각 조당 6명 정도
▪취지 : 아이들은 대개 성경을 찾는 속도가 느리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성경 찾는 속도를 빠르게 해 준다.
▪주의 : 성경 구절을 선택할 때 두 가지 이상의 물건이 나오는 경우는 가급적 피한다. 또 너무 어려운 것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자칫 혼란스러워질 수가 있다.)
▪방법 :
⑴ 우선 각 조의 성경을 두 권만 남기고 받아 둔다.
⑵ 미리 찾아 둔 성경 구절을 불러 준다.
⑶ 이제 아이들에게 그 성경 구절에 나오는 물건을 찾아 사회자에게 가져오게 한다.
⑷ 먼저 찾아오는 조가 이기게 된다.
192. 쟁반으로 풍선 나르기
▪대형: 팀 대항 2열 종대
▪준비물 : 쟁반 2개, 풍선 6개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⑵ 반환점을 만들어 놓는다.
⑶ 각 팀으로 한 명씩 참가하며 릴레이로 진행한다.
⑷ 쟁반 위로 풍선을 3개 올려놓고 풍선으로 떨어뜨리지 않게 하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⑸ 쟁반 위에 풍선을 올려놓고 반드시 쟁반만을 잡고 가야 한다. 풍선이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풍선을 손으로 잡으면 무효가 된다.
⑹ 풍선이 떨어지면 그 자리에서 다시 풍선을 담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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