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삼박자 놀이
⑴ 사회자의 3박자(무릎 1번, 손뼉 1번, 오른 엄지 꼽기)신호에 따라 처음 사람은 "창"이라고 말하면 두 번째 사람은 "세"라고 이어서 말하게 하고 세 번째 사람은 "기"라고 말하게 한다.
⑵ 다음 사람은 "창세기"라고 전부 말한다.
⑶ "출애굽기"도 같은 방법으로 이어나간다.
122. 찬송가 제목 알아맞히기
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피아노 반주자는 연주를 시작한다.
⑵ 참가자 전원은 조용히 듣고 있다가 찬송가 제목 또는 000장인지 아는 사람은 손을 들고 말을 한다.
⑶ 틀리면 계속 진행하고 맞추면 맞춘 사람에게 상품 또는 점수를 준다.
123. 아론의 지팡이
▪준비물 : 3m 길이의 플라스틱 수도관과 또는 나무, 가로 세로 1m 크기의 종이 2장 (될 수 있으면 못쓰게 된 플라스틱 장판이나 두꺼운 포장지 혹은 이불 등을 사용하면 된다.)
▪방법 :
⑴ 아이들을 두팀으로 나눈다.
⑵ 2인 1조 혹은 3인 1조가 되게 팀을 구성한다.
⑶ 각 팀은 영토(종이)위에 올라가 (종이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땅위에 금을 긋는다) 지팡이를 잡고 리더의 지시에 따라 밀거나 당겨서 상대편을 영토(종이)에서 떨어뜨리거나 지팡이를 빼앗도록 한다.
⑷ 지팡이를 놓치거나 영토(종이)밖으로 떨어진 팀이 지게 되어 있다.
<주의>플라스틱 수도관이나 지팡이는 딱딱함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하다 손을 다치지 않도록 검정 테이프로 감아 주는 것이 안전하다. 이 놀이의 재미는 딱딱하고 휘지 않는 지팡이를 양쪽이 잡고서 서로 밀고 당기며 상대편을 영토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124. 바구니 속의 모세
▪취지 : 하나님의 은혜와 감사하는 마음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야구공 크기의 고무공 60개, 바구니 2개, 튜브 2개, 4m 길이의 끈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바람을 불어 놓은 튜브를 끈으로 묶는다,(2m길이)
⑵ 팀을 둘로 가른다.
⑶ 양팀이 3인 1조가 되어 게임을 시작한다.
⑷ 한사람은 바구니를 들고 공을 받고, 또 한사람은 5m정도의 거리에서 공을 던져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던진다. 또 한사람은 상대편의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없도록 튜브에 맨 끈을 잡아당겨 방해를 한다.
⑸ 양팀중 공을 많이 받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⑹ 한 팀이 공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1분이다.
⑺ 전체 인원이 얼마 되지 않을 때에는 세사람이 역할을 돌아가며 해보도록 하고 인원이 많을 때에는 한사람이 한가지 역할만 한다.
125. 꿈장이 요셉
▪준비물 : 전지 크기의 모조지 2장, 매직 2개, 눈가리개 2개, 배구공 크기의 고무공 2개, 양팀의 명령지를 넣을 바구니 2개, 양팀 인원만큼 적힌 명령쪽지(명령은 사람 얼굴 중에 코, 입, 귀..혹은 우리동네중 가게, 교회, 버스 정류장..등을 써 놓는다.)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편을 청팀 백팀 둘로 가른다.
⑵ 2절 화판을 적당한 위치에 두팀 앞에 한장씩 놔둔다.
⑶ 양팀은 길게 한줄로 선다.
⑷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은 눈을 안가리고 등을 맞대고 공을 넣은 후 화판 앞까지 가서 바구니 안의 명령지를 꺼내어 눈을 안가린 친구가 명령을 읽어 주고 눈을 가린 친구가 그림을 그린다. 이때 눈을 가린 친구에 손을 대어 자리를 잡아주면 실격이 된다.
⑸ 그림을 그린 후 다시 돌아와서 이번에는 눈을 안가렸던 앞 조의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한조를 이루어 똑같이 한다.
⑹ 이렇게 끝까지 반복하여 릴레이를 하면 제일 마지막에 한사람이 남게 되는데 그 사람이 눈을 가리면 제일 처음 눈을 가렸던 첫번째 조의 친구와 한조가 되어 앞에까지 나가 명령을 실천하고 들어오면 된다.
⑺ 완벽하고 빠르게 끝낸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126. 천지창조
▪취지 :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교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준비물 : 몽둥이 (신문지 말이)
▪참가인원 : 20-30명 정도
▪방법 :
⑴ 사회자는 참석자에게 한사람씩 "천", "지", "창", "조", "천지", "창조", "천지창조" 순으로 가르쳐 준다.
⑵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다가 틀리거나 대답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문지 몽둥이로 때린다.
⑶ 틀리면 틀린 사람부터 다시 시작한다.
127. 강강수월래
⑴ 어린이들이 손에 손을 잡고 둥그렇게 둘러 선다.
⑵ 선생님 중에서 목소리가 뛰어난 사람이 앞소리를 매기면 나머지 어린이들은 뒷소리로 받으면서 춤을 춘다.
⑶ 노래는 처음 느린 가락으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지며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해 간다.
가사 :
1절.
달떠온다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동해동천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저것이가 뉘달인가 강강수월래
방호방네 달이로다 강강수월래
방호방은 어디가고 강강수월래
달뜨는줄 모르는가 강강수월래
기가막혀 못가겠다 강강수월래
기막힐때 오라든가 강강수월래
좋고존날 날받아서 강강수월래
나를보러 오라했네 강강수월래
2절.
하나님은 이세상을 강강수월래
아름답게 만드셨네 강강수월래
하나님은 사람에게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잘가꾸고 돌보라고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사랑의주 강강수월래
사랑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정의의주 강강수월래
정의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평화의주 강강수월래
평화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128. 김밥말이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않고 서로 대항하게하고 친구와 손을 잡고 서로 주딪치는 과정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대형 :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일렬로 서서 옆사람의 허리는 잡고 선다.
▪방법 :
⑴ 처음에 서있는 사람부터 김밥을 말듯이 안으로 말아간다. 이 때 틈새가 없이 밀착해야 하며 어리고 약한 어린이일수록 먼저 말아 들어간다.
⑵ 각 그룹이 각기 김밥을 말았으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서로 부딪히면서 밀어내기를 한다.
⑶ 허리를 잡은 손이 떨어지거나 먼저 넘어지면 진다.
129. 씨름놀이
▪종류 :
⑴ 눈씨름 :일렬로 둘씩 마주 서서 눈을 바라보다 먼저 눈을 껌벅거리면 진다.
⑵ 팔씨름 :흔히 우리가 하는 손아귀를 서로 부여잡고 하는 씨름도 있고 또 하나는 서로의 팔목을 쥐고 하는 방법도 있다.
⑶ 손바닥 씨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마주서서 손바닥으로 밀어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진다.
⑷ 돼지씨름 :팔깍지를 끼어 허벅지를 감싸고 몸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오리걸음으로 상대방의 엉덩이를 밀어서 쓰러뜨린다.이는 일대일 대항 뿐아니라 모든 어린이들이 한꺼번에 참여해도 된다.밀어낼 친구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놀이에 참가한다.
130. 엉덩이로 밀어내기
▪취지 : 몸의 접촉을 통해서 서로 더 친밀해지며 어색함을 없앨 수 있다.
▪방법 :
⑴ 이성의 구별없이 깍지 끼고 앉아 3팀 정도로 나눈다.(예:오리팀,돼지팀,사자팀)
⑵ 자기팀의 이름에 맞는 표현을 소리로 몸짓으로 하여 팀의 소속을 알린다.
⑶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면서 상대방 팀을 엉덩이로 밀어낸다.
⑷ 가장 많이 남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131. 믿음쌓기 놀이
▪대형 : 두줄로 나란히 선 다음, 한 줄은 뒤돌아 선다.
▪방법 :
⑴ 뒤에선 사람은 앞사람의 키만큼 떨어져 선다.
⑵ 앞에 선 사람은 무릎을 굽히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뒤로 넘어진다.
⑶ 뒤에 있는 사람은 넘어지는 앞친구의 머리가 땅에 부딪치지 않도록 받아낸다
⑷ 실패한 사람은 다시 한다.
⑸ 반대의 입장에 서서 역할을 바꾸어 한다.
<주의> 선생님은 친구에 대한 신뢰,믿음의 중요성과 이것이 깨어졌을 때 하나님의 질서도 어긋난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장난스런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다. 3번 이상 실패한 사람의 경우 옆친구와 팔짱을 끼고 함께 넘어지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132. 별명과 자화상
▪대형 : 전체가 원으로 둘러앉는다.
▪준비물 : 칼라펜, 8절지, 도화지
▪방법 :
⑴ 도화지와 칼라펜을 분배한다.
⑵ 진행자가 이 프로그램의 진행에 앞서 설명을 한다. (지금부터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겠습니다. 도화지 한쪽에 각기 별명을 지어 쓰십시오. 호나 자기가 좋아하는 자연이나 사물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화상을 그리기 바랍니다. 자화상은 상징적 그림도 좋습니다.)
⑶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는 동안 카세트를 이용하여 잔잔한 음악을 들려준다.
⑷ 적당한 시간에 별명짓기와 자화상 그리기가 끝났으면 한 사람씩 일어나서 발표를 한다.
예) @.개나리 : 이른봄에 피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모진 겨울을 지나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다 주는 꽃이기에 저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하늘 : 제 이름자의 가운데 자가 하늘 "천"자 이어서 하늘이라고 지었습니다. 마음이 답답할 때 하늘을 우러러보세요. 그리고 하늘은 하나님이 계시는 궁창입니다. 그래서 하늘을 좋아합니다.
⑸ 자기 소개가 끝난 후 전체 학생들이나, 아니면 거수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물어 본다.
⑹ 진행자는 각 개인의 발표를 메모하였다가 종합적인 정리를 한다.
133. 나는 야누스
▪인원 : 그룹별 5-7명
▪방법 :
⑴ 함께(모든 그룹이 함께)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를 찬양한다.(2-3회 정도)
⑵ 각 조별 한 명에게 나머지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그 친구의 장점과 좋은 점을 얘기해 준다.
⑶ 조별로 한 명씩 과거에나 근래에 자신이 저지른 잘못과 나쁜 습관, 자신의 단점 등을 스스로 고백하게 한다.
⑷ 다 같이 손을 잡고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는 기도를 드린다.
⑸ 눈을 감고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찬양으로 마친다.
134. 칭찬은 즐거워
▪준비물 : 두꺼운 카드지, 펜
▪방법 :
⑴ 진행자는 가로 14cm,세로 21 cm정도의 크기의 두꺼운 카드지를 마련해야 한다.
⑵ 펜은 될 수 있으면 각자 준비하도록 한다.
⑶ 각자 종이의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⑷ 각자 이름이 적힌 종이를 옆 사람에게 보낸다. 그러면 옆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인공의 칭찬을 15자 이내로 아무 여백에 구애없이 적도록 한다. 이때 진행자는 꼭 칭찬을 적도록 하되 성의있게 적도록 해야 한다.
⑸ 만약 새로 나온 참가자가 많을 경우엔 자기 소개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게임 시간을 갖고 시작하는 것도 좋다.
⑹ 모든 인원이 다 참여했으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거나 재미있는 칭찬을 한 두 가지씩 발표하도록 하자.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⑺ 진행자는 마무리를 적절하게 하기 위해 기도로 마무리하거나 경쾌한 찬양을 해도 좋다.
135.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대형 : 둥근 원으로 대형을 만든다.
▪준비물 : 메모지 적당량, 매직 한 두 개
▪방법 :
⑴ 모든 인원이 둥글게 둘러앉아 노래를 부른다.
⑵ 사회자는 미리 준비한 메모지에 공통된 낱말을 적어 모든 참가자에게 보여주고, 참가자는 사회자가 지시한 사람들끼리 모여 앉는다.
⑶ 예문은 이렇다."같은 길이 머리", "같은 색 티셔츠", "같은 색 양말", "같은 학년", "안경은 안경끼리", "눈은 눈끼리"등
⑷ 정한 시간 내에 같은 사람끼리 모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은 지정한 장소에 모아 두었다가 벌칙을 준다.
⑸ 좀 더 단합을 주기 위해서는 모인 사람들끼리 노래나 구호 등을 외치고 헤치게 하면 좋다.
⑹ 이 놀이의 또 다른 방법은 진행자가 "흰 운동화"라고 외칠 경우 흰 운동화를 신은 사람들만 자리를 바꿔 앉게 하는 것도 있다. 이때 자리를 바꾸지 못한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여기에 진행자가 필요 없고 벌칙자가 요령있게 지적하면 된다.
⑺ 마무리는 진행자가 전체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소개의 시간을 간단히 갖도록 한다.
136. 갈수록 태산
▪대형 :원형
▪방법 :
⑴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⑵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⑶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예: 000옆에 000입니다)
⑷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즉,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⑸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137. 나는 개성파!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⑵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예 :# 우리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⑶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⑷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⑸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 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138.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⑵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⑶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⑷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
(예: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⑸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⑹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139. <실내놀이> 바로 나였어요
▪준비물 : 펜, 종이, 바구니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
(예: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⑵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⑶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⑷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⑸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⑹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140. 자화상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⑶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⑷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⑸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명호테크 > 유머와 레크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101~120번 (0) | 2008.12.30 |
---|---|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101~120번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161~192번 (0) | 2008.12.30 |
[스크랩] 교사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0) | 2008.12.30 |
[스크랩] 교육 레크리에이션 연수자료!! (0) | 200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