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유머와 레크레이션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101~120번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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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몸짓 전달 제목 알기

1) 두 편으로 나누고 한쪽 편에서 대표6명 정도가 나와 뒤로 돌아서서 종대로 정렬한다.

2) 일명 “ 문과 문사이 ” 가족 오락관에서


102. 쏴라 꽝

1) 5명이 1조가 되어 둘러 앉으면 첫째 사람이 함장이 되어 일어서고 나머지 1번부터 차레로 4번까지는 선원이 된다.

2) 각배의 이름을 함장들이 “ 00호”라고 발표한후 함장들은 이것을 외친다.

3) 함장 “00호” 나오라.

   1번 선원 “쏴라” 라고 오른 주목을 뻗는다.

   2번 선원 “꽝”

   3번 선원 “맞아다”

   4번 선원 “우지끈”하고 주먹을 내뻗은후 모두 함께 “만세”를 외치며 양손을 든다.

4) 피격당한 함장은 곧 이어서 다른 배를 지적하고 그 선원들은 3번 방법대로 공격을 한다.

5) 한 번 침몰된 배는 모두가 앉아서 계속하고, 두번 틀린 빼는 완전 침몰되어 탈락하된 다른 배가 “만세”를 부를 때 계속 따라서 “만세”를 부러야 한다.


103. 연상 리레이

1) 두편으로 나누어 각편의 첫 번째 사람을 부러 어떤 낱말 하나를 지정해 준다.

2) 그 사람은 자기편으로 돌아가 두 번째 사람에게 귓속말로 지정된 낱말을 든고 연상된 다른 낱말을 말하면 그사람은 그 다른 사람에게 같은 방법으로 연상된 낱말을 귓속말로 해 나가도록 한다.

3) 예를 들면 평화-비둘기-먹이-생선-바다-군함 등으로 한 단어에 대한 연상되는 낱말을 계속 이어나거 도록한다.

4) 맨 마직막에는 거꾸로 왜 그렇게 연상이 되어는가 질문을 해보며 참 재미가 있다.

5) 어느 편이 더 기발 하고, 비약적이며서도 타당한 연상을 한 사람에게 개인상이나, 단체상을 준다.


104. 그림받아 정하기

1) 두편으로 나누고 모두 뒤로 돌아앉아 종대로 자리를 잡는다.

2)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주고 첫째 사람 두명에게 지도자는 어떤 그림을 10초동안 보여준다.

3) 그 사람은 제자리로 돌아가서 그림을 기억하며 자기 종이에 그대로 그려 넣는다.

4) “2번” 하면 2번은 돌아낳아 1번이 그린 그림을 10초 동안 관찰 한 후 그 그림을 그대로 3번에게 보여준다.

5) 이런 방법으로 끝까지 전달하여 맨 끝사람이 나와 칠판에 그림을 그리도록 한 후 그림을(원본) 붙여 놓는다.

6) 원형에 가깝게 그린 편이 승리를 한다.


105. 교통신호

1) 모두 둘러 않는다.인원이 많으면 몇 개의 원으로 분산하여 따로 따로 하도록 한다.

2) 어느 한 사람부터 시작하여 오른손을 가슴에 대면서 손끝이 왼쪽을 향하여 “일”하면 이어서 왼쪽 사람도 같은 방법으로 “이”하고 이와같은 방법으로 “칠”까지 전달하고 그 다음은 “일”로 다시돌아와 같은 방법으로 게속 진행한다.

3) 2번이 어느정도 숙달이 되면 반대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4) 2번,3번이 숙달이 되면는 “사”은 방향(왼쪽,오른쪽)을 전환할 수 있도록 권한을 준다.

5) 다음에는 “칠”번은 머리위로 신호를 하게 하는데 “칠”번에게는 마음대로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신호방향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을 준다.

6) 마직막으로 “일,이,삼...칠” 대신에 “교통신호 지키자”란 망을 사용하여“호”에 해당하는 가슴에서 신호변경을 하고,“자”에 해당하는 사람은 머리위에서 교통신호방향을 바뀌어 나가게 하는 놀이이다.

7) 또, 손을 사용하지 않고 눈이아 입을 사용할 수 도있다.


106. 그림연결완성

1) 두 편으로 나누어 맨 앞 사람부터 칠판에 그림을 더해 나가는 놀이이다.

2) 지도자가 삼각형이나 어떤 물건 또는 모습의 일부분을 양쪽 칠판에 그린다.

3) 양편의 첫째 대표가 나와 선, 점, 원등 하나로 연결된획을 그어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4) 될 수록 먼저 사람의 기초위에 기발한 비약이 있는 것에 많은 점수를 준다.


107. 속담 명언 잇기 (- 마지막 날 식사요절 가지고 해도 될 듯)

1) 양편으로 나누어 1번 부터 양쪽 1명씩 일어나게 한 후 지도자가 “바늘 도독이?”하면 둘 중 한명이 빨리 “소도둑 된다.”고 외치는 편에게 점수를 준다.

2) 이번에는 시조중 첫 구절을 주고 2번을 일어서게 한다.

3) 선인들의 명언, 기관에서 많이 쓰는 표어 등으로 한다.

4) 성경의 구절을 응용하면 성경 공부에는 도움이 된다.

5) 먼저 성경을 도입하며는 놀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가능하면 도입 부분에서 완전히 놀이를 이해 하도록 한다.


108. <수중놀이> 수중답교놀이

▪참가인원 : 20-30명(인원에 따라 조정가능)

▪대형: 각 팀별로 1열 횡대로 밀착하여 서서 전원 허리를 숙이고 두 손을 무릎에 받친다.

▪진행방법 : 맨 좌측 사람부터 시작신호와 함께 일어나서 등을 밟고 건너간다. 다 건너갔으면 맨 끝에 다시 엎드리고 좌측 사람은 다시 일어나서 같은 요령으로 건너간다. 전체가 먼저 끝난 조가 이기게 된다.


109. <수중놀이> 수중장애물

▪준비물 : 물안경 2-3개, 타이어 튜브 2-3개, 그물 1개, 사다리, 비치볼 2-3개, 반환물 2-3개(고무풍선에 끈을 묶어 돌로 고정시킨다.)

▪참가인원 : 전체를 2-3개팀으로 나누어 팀당 5-10명씩 참가한다.

▪진행방법 :

⑴ 출발선에서 각 팀별 1열로 서서 대기한다.

⑵ 출발신호에 맞춰 한 사람씩 출발한다. 첫 번째 코스에서 물안경을 쓴다.

⑶ 고무튜브를 향해 헤엄치거나 달려가서 고무튜브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써서 빠져나온다.

⑷ 그물 밑을 잠수로 통과하여 빠져나온다.

⑸ 사다리 사이를 역시 잠수하여 통과한 후

⑹ 비치볼을 두 손으로 감싸쥐고 고무튜브를 활용하여 반환점을 돌아온다.

⑺ 원래 비치볼 위치까지 되돌아와서 비치볼을 제자리에 두고 역순으로 돌아온다.

⑻ 이때 물안경을 다음 주자에게 바톤대신 넘겨준다.

⑼ 최종적으로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110. <수중놀이> 수중농구

▪준비물 : 비치볼, 바구니 2개, 흰 끈

▪참가인원 : 각 팀 15-20명

▪진행방법 : 양팀 골키퍼가 바구니를 들고 자기 팀이 던지는 공을 바구니로 받는 것으로서, 몸을 잡거나 세 걸음 이상 발을 옮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일반적 경기규칙은 농구와 같이 적용된다. 상대편 골키퍼 진영에는 들어갈 수 없다.


111. <수중놀이> 수중피구

▪준비물 : 비치볼, 흰 끈

▪참가인원 : 30명 (공격 15명, 수비 15명)

▪진행방법 : 각 팀 공격조가 상대방 수비조에게 공을 던져 맞추는 놀이이다. 볼에 몸이 맞으면 라인 밖으로 나와야 하며, 다시 들어가려면 자기팀이 점수를 얻어야 하는데, 점수를 얻는 방법은 상대팀에서 던지는 볼을 받아 내면 1점이 추가된다. 최종적으로 남는 사람의 숫자가 그 점수가 되고, 그 동안 공을 받아 올린 점수를 더하여 승부를 결정한다. 경기는 전후반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전반전 경기가 끝나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후반전 경기를 치른다.


112. <수중놀이> 수중발야구

▪준비물 : 비치볼, 베이스 4개 (풍선을 끈에 묶어 돌에 고정시킨다.)

▪참가인원 : 각 팀 15명

▪진행방법 : 야구룰과 같으나 공격팀은 타자순으로 나와 방망이로 공을 치는 대신 발로 공을 찬다. 베이스는 풍선이나 비치볼을 끈에 묶어 돌에 매달아 둔다.


113. '가위 바위 보' 업어주기

⑴ 두 사람씩 짝을 지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⑵ 진 사람이 이긴 사람을 업어 준다.

⑶ 업힌 사람이 다른 업힌 사람과 만나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⑷ 업힌 사람의 승패에 따라 업은 사람은 같이 업히기도 하고 업기고 한다.

⑸ 같은 방법으로 무르익을 때까지 (어느 정도 땀이 날 때까지) 계속한다.

비고 : 매우 소란스럽고 혼란해 보이는 듯하나 분명한 질서가 있고 금새 친숙해질 수 있으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114. 알까기 술래잡기

⑴ 술래를 정한다(전체의 1/5정도를 한다.)

⑵ 술래를 알리고 열까지 센후 친구들을 잡기 시작한다.

⑶ 술래에게 잡힌 친구는 그 자리에서 양팔을 펴고 양발을 벌기고 서 있어야 한다.

⑷ 아직 움직일 수 있는 친구가 서 있는 친구의 다리 밑을 통과하면 풀려난다.

⑸ 술래에게 모두 잡히면 술래를 바꾼다.


115. 그물 술래잡기(1)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한다.

⑵ 맨 먼저 술래가 된 사람은 술래가 아닌 사람을 쫓아다닌다.

⑶ 술래의 손이 닿으면 술래가 되는데, 이때 술래의 손이 닿은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쫓아 다녀야 한다.

⑷ 이렇게 하여 술래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데 발목을 쥔 술래, 배를 쥔 술래, 머리를 쥔 술래 등 각양각색의 술래가 아직 술래가 되지 않은 사람을 쫓아다닌다.

⑸ 모두가 술래가 될 때까지 쫓아다닌다.


116. 그물 술래잡기(2)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한다.

⑵ 맨 먼저 술래가 된 사람은 술래가 아닌 사람을 쫓아다닌다.

⑶ 술래에게 잡힌 사람은 같이 술래가 되어 손을 잡고 다른 친구들을 쫓아다닌다.     

⑷ 술래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맨 처음 술래와 가장자리에 선 사람만이 술래가 아닌 사람을 칠 수 있는데 한마음으로 움직여 주지 않으면 술래를 늘리기 어렵다.

⑸ 모두가 술래가 될 때까지 손을 잡은 채로 같이 다닌다.


117. 꼬리 늘리기

⑴ 각자 떨어진 상태에서 노래에 맞춰 오른발 옆으로 2번, 왼발 옆으로 2번,1보 전진,1보 후퇴,3보 전진한다. 노래는 4/4박자로 간단한 것으로 한다. (예: 예수님 찬양, 산토끼, 송아지...)

⑵ 노래가 끝난 상태에서 만난 사람과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⑶ 진 사람은 이긴 사람 뒤에 가서 붙는다.         

⑷ 함께 다시 노래에 맞춰 전진, 후퇴, 전진하여 가위 바위 보 한다.

⑸ 계속 반복해서 2명-> 4명-> 8명-> 16명...으로 늘려 가는데 2팀으로 나눠질 때까지 한다.


118. 사람줄다리기

⑴ 두팀으로 만들어진 상태에서 줄다리기를 할 수 있는 대형으로 만든다.

⑵ 맨 앞에서 선 사람끼리 팔고리를 한다.

⑶ 서로 잡아당겨 상대팀을 끌고 오거나 끊어뜨리면 이기게 된다.

119. 끈끈이 60

⑴ 농구 골대나 나무기둥, 전봇대와 같은 기둥에 앞의 놀이에서 진 팀이 먼저 앞사람의 허리를 꽉 붙잡은 채 붙는다.

⑵ 신호가 떨어지면 60초 안에 상대팀이 달려가서 한 명씩 기둥에서 뜯어낸다.

⑶ 서로 역할을 바꾸어 해보는데, 제한 시간 60초 이내에 더 많이 뜯어낸 팀이 이긴다.

   (시간을 더 늘릴 수도 있고, 사람이 많으면 기둥에 나누어 붙을 수도 있다.)


120. 소돔과 고모라

▪참가인원 : 15명 정도

    

 

 

 

 

 

 

 

 

 

 

 

 

 

 

 

▪방법 :

⑴ 7명 이내로 편을 가른 후 롯팀은 ' ㄱ'자 안에 소돔팀은 ' ㅁ'자안에 근거를 두고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⑵ 롯팀은 시계방향으로 일곱바퀴를 돌면 이긴다. 단 ' ㄱ'자 안에서 전후 구분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건너갈 수는 없다.

⑶ 소돔팀은 롯팀이 돌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 ㅁ'자 안 밖을 드나들며 롯팀을 밀거나 당겨서 아웃시킨다. 단,' ㅁ'자 밖으로 나갈 때 소돔팀은 한사람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소돔팀이 성을 비우면 롯팀에서 자동으로 승리하게 된다.

⑷ 제한 시간은 10분으로 하고 끝나면 역할을 바꾼다.

⑸ 금에 닿거나 남의 땅에 들어간 사람은 아웃된다.

출처 : 지대짱 zidezzang.com
글쓴이 : ok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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