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물의 기초 개념
1. 선물이란?
1) 주가지수에 대한 베팅이다. 가격단위는 선물 1포인트당 50만원.
2) 지수가 상승하면 선물 매수한 사람은 돈을 벌고 매도한 사람은 돈을 잃으며,
지수가 하락하면 선물 매도한 사람은 돈을 벌고 매수한 사람은 돈을 잃는다.
3) 선물은 일일 정산. 매일 종가를 기준으로 지수가 오르는 1포인트 당 50만원이
들어오고 매도한 사람의 선물계좌에서는 매도시의 지수를 기준으로 지수가 오르는
1포인트 당 50만원이 빠져 나가며, 지수가 내리면 선물 1개를 매도한 사람의 선물계
좌에는 매도시의 지수를 기준으로 지수가 내린 1포인트당 50만원이 들어오고 선물
을 매수한 사람의 선물계좌에서는 매수시의 지수보다도 지수가 내린 1포인트 당 50
만원이 빠져나간다. 매일매일의 지수 변동에 대하여 지수 종가 기준으로 자동 정산
4) 선물지수는 종합주가지수와 같은 방향으로 그리고 거의 같은 비율로 움직인다.
- 지수의 방향을 맞추어야 수익을 낼 수 있다. 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5) 보통 선물이라 함은 코스피200지수를 말함.
6) 현물주식은 기관이나 큰손만이 공매도가 가능하지만 선물은 처음부터 매도가
가능하다는 차이
7) 선물의 상한가와 하한가는 상하 10%이고, 호가 가격 단위는 0.05포인트이다.
8) 선물을 매수, 매도 하고 당일 반대 방향의 매매를 하여 선물 보유 잔고를 청산하는
것이 daytrading임
9) 당일 반대 매매를 하지 않고 잔고를 계속 보유하는 것을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함.
10) 선물 매수 잔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long position, 매도 잔고를 가지고 가는
것을 short position.
11) 선물 계좌는 개설할 때 최소 500만원이 필요.
12) 선물은 만기가 있고 만기가 되면 자동 청산된다.
2. 종합주가지수 연동성
1) 선물이 먼저 강하게 오르면 프로그램 매수에 의하여 종합주가지수가 바로 따라서 오르게 되고,
선물이 먼저 강하게 내리면 프로그램 매도에 의하여 종합주가지수가 바로 따라서 내린다.
우리 나라는 선물이 현물을 선도하는 경향.
2) 선물차트와 종합주가지수 차트에서 일봉의 모양이 차이가 나는 이유
- 우리나라는 선물지수가 현물지수의 방향보다 선행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시장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재료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선물지수와 현물지수의 차이 (베이시스)가 벌어지는 방향이 시장의 추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강세장에서는 선물 매수세가 강하여 선물이 현물지수보다 고평가되는 현상 (콘탱고),
하락장에서는 선물 매도세가 강하여 선물이 현물지수보다 저평가되는 현상 (백워데이션)
- 세력이 현물이나 선물 중 하나를 먼저 움직여서 시장의 흐름을 조작하는 경우.
세력은 단타 목적으로 선물을 움직여서 프로그램 매매를 유발시켜 현물시장을 흔드는 경우가 많다.
- 현물에 대한 위험 분산 목적의 헤징을 위하여 선물을 현물 포지션과 반대 방향으로 매매하는 경우.
3. 레버리지 효과
미수를 이용하여 선물을 매매하면 손익 비율이 지수 변동률보다 크게 되는 것.
- 예를 들어 현재 선물이 100 포인트라면 가격은 5천만원 (100포인트* 50만원)이다.
선물 증거금이 500만원이라면 선물 10개를 거래할 수 있다. 5천 만원을 예탁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미수를 걸고
선물을 10개(거래대금 5억원) 까지 매도하거나 매수할 수 있다. 만약 어느 날 지수가 2% 상승한다면 full로
미수를 걸고 선물을 매수한 사람은 하루에 20%의 수익을 얻게 된다. 반대로 지수가 2% 하락한다면 full로
미수를 걸고 선물 매수한 사람은 20% 손실을 입게 된다.
- 옵션을 매매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계좌에 현금 비중을 70~80% 정도 유지하도록 한다.
특히 지수가 박스권이나 수렴형일 경우 반드시 그렇게 해서 추세가 변할 때 추가 자금을 투입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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