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타당성 분석은 구상하는 사업의 형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의 적정규모와 어떠한 영업형태가 좋은가를 알게 하여 창업실패로 인한 손실과 시행착오를 예방하게 하며, 예비창업자의 사업에 대한 지식 기반을 확고히 하여 사업경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적성과 사업수행 능력평가를 통하여 창업자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검토하고, 창업자가 고려하고 있는 여러개의 후보 아이템을 대상으로 제품ㆍ용역의 상품성과 시장성을 분석하며, 고려하고 있는 점포ㆍ입지 후보지가 후보 아이템에 적합한가 하는 점포ㆍ입지의 분석,사업수익성 추정, 사업에 내재된 위험요소의 분석 등 각 항목별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가장 최적의 사업아이템이 도출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검토ㆍ분석하여야 한다. 사업타당성의 분석은 창업자 자신이 직접하는 것이 원칙이나 사업규모가 크거나 사업수행에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 제3자에게 의뢰하여 사업타당성을 최종 검증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3]재무적 타당성 분석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적성과 사업수행 능력평가를 통하여 창업자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검토하고, 창업자가 고려하고 있는 여러개의 후보 아이템을 대상으로 제품ㆍ용역의 상품성과 시장성을 분석하며, 고려하고 있는 점포ㆍ입지 후보지가 후보 아이템에 적합한가 하는 점포ㆍ입지의 분석,사업수익성 추정, 사업에 내재된 위험요소의 분석 등 각 항목별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가장 최적의 사업아이템이 도출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검토ㆍ분석하여야 한다. 사업타당성의 분석은 창업자 자신이 직접하는 것이 원칙이나 사업규모가 크거나 사업수행에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 제3자에게 의뢰하여 사업타당성을 최종 검증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1]사업수행능력 및 환경분석
창업자는 해당 창업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잠재적 경쟁상대와의 경쟁우위성 등을 비교ㆍ검토하여야 한다. 창업자는 창업을 자아실현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긍지를 가지고 자기가 정한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춤으로서 주변과 이해 관계자의 협조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다. 창업자는 국내ㆍ외적인 기업환경 및 사회변화,창업의 시기 또는 타이밍, 사업타당성 및 사업계획의 치밀한 검토, 최적 아이템 선택 자기자본 조달능력과 외부조달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2]시장성 분석
사업의 성패는 상품의 판매에 있다. 아무리 우수한 신상품이라 하더라도 판매가 되지 않으면 결코 사업에서 성공할 수 없다.우리 주위에서 좋은 상품을 만들고도 매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사업이 본 괘도에 오르지 못하고 도산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 왔다. 이렇듯 사업에 있어 시장성 분석은 사업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근거가 되며 사업타당성 분석의 핵심요소이다.
시장성 분석이란 생산할 제품이 시장에서 언제, 어느 정도 팔릴 수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즉 여러 가지 상황변수를 가정하여 판매예측을 실시함으로써 계획사업의 성패를 예측하는 것이 시장성 분석의 주요내용이 된다. 판매예측은 먼저 계획 아이템의 전체 시장규모를 추정하여 사업개시 후 점유할 수 있는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러한 원칙하에 전반적인 시장 동향, 시장특성 및 구조, 판매조직, 원가구조 및 가격추세 등을 분석한다.
시장성 분석이란 생산할 제품이 시장에서 언제, 어느 정도 팔릴 수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즉 여러 가지 상황변수를 가정하여 판매예측을 실시함으로써 계획사업의 성패를 예측하는 것이 시장성 분석의 주요내용이 된다. 판매예측은 먼저 계획 아이템의 전체 시장규모를 추정하여 사업개시 후 점유할 수 있는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러한 원칙하에 전반적인 시장 동향, 시장특성 및 구조, 판매조직, 원가구조 및 가격추세 등을 분석한다.
계획아이템에 대하여 시장수요가 충분히 존재한다 하더라도 어떻게 아이템을 시장에 진입시켜 자리를 잡아가느냐가 사업성공의 또 하나의 요소가 된다. 따라서 판매계획이란 어느 지역에서, 언제, 얼마만큼 팔 것인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 수단을 동원하는 마케팅 계획을 말한다. 따라서 시장성 분석은 이러한 판매계획의 실현가능성과 적정성을 판단하여 실제 상품을 출시하였을 때 예상되는 차질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시장분석의 요소내용
구 분 | 분석요소 |
전반적인 시장동향분석 | 시장규모 분석, 시장의 구조 및 특성, 소비자 분석 |
상품성 분석 | 상품의 강ㆍ약점, 상품의 라이프싸이클, 보급률 분석 |
경쟁적 지위 분석 | 재무상태, 생산능력ㆍ실적비교, 경쟁요소 비교 |
상품의 수익성 분석 | 상품원가, 마케팅 비용, 마진율, 상품가격분석 |
수요예측 | 시장점유율, 판매량 증감요인, 판매전망, 불황적응도 |
시장 및 상품환경 분석 | 자원환경 요인, 기술적환경요인, 마케팅 환경요인 |
판매전략 | 판촉 및 광고전략, 영업전략 |
[3]재무적 타당성 분석
재무적 타당성은 계획사업에 필요한 주요자본의 추정과 수익성 추정,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한 경제성평가가 중심이 된다. 재무적 타당성분석은 먼저 판매계획과 상품조달계획을 수립하며 이익관리계획에서 나타난 총 소요자금을 추정하고 그 자금조달계획을 결정한 후에 추정대차대조표와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현금 흐름분석과 계획사업의 경제성평가를 실시한다. 계획사업이 투자의사 결정을 만족하는 경우 다시 영업상태 예측가정치를 변경하여 감도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계획사업이 종합적으로 사업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1)소요자금의 추정과 자금조달계획
계획사업의 소요자금 추정은 사업성분석의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로서 대부분 사업실패의 원인은 자금부족으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소요자금의 추정과 조달계획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금은 용도에 따라 운전자금과 시설자금, 사업초기 소요자금과 정상운영시 소요자금, 창업사업소요자금 등이 있으며, 특히 사업초기에는 충분한 자금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금조달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계획사업의 소요자금 추정은 사업성분석의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로서 대부분 사업실패의 원인은 자금부족으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소요자금의 추정과 조달계획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금은 용도에 따라 운전자금과 시설자금, 사업초기 소요자금과 정상운영시 소요자금, 창업사업소요자금 등이 있으며, 특히 사업초기에는 충분한 자금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금조달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2)추정재무제표의 작성
추정대차대조표, 추정손익계산서(3년~5년)를 작성한다.
추정대차대조표, 추정손익계산서(3년~5년)를 작성한다.
3)현금흐름의 추정
전항의 추정대차대조표와 추정손익계산서를 근거로 3년~5개년 추정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여 현금흐름의 충분성, 안정성을 검토한다.
전항의 추정대차대조표와 추정손익계산서를 근거로 3년~5개년 추정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여 현금흐름의 충분성, 안정성을 검토한다.
4)사업의 경제성평가
계획사업의 경제성, 즉 자본조달비용보다 투자수익률이 더 클 것인지 여부와 투자 후 몇년 이내에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계획사업의 경제성, 즉 자본조달비용보다 투자수익률이 더 클 것인지 여부와 투자 후 몇년 이내에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5)미래경영상태분석
전항에서 추정된 재무제표를 기초로 하여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 등의 재무비율을 계산하여 미래의 경영 및 영업상태를 추정한다.
전항에서 추정된 재무제표를 기초로 하여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 등의 재무비율을 계산하여 미래의 경영 및 영업상태를 추정한다.
6)감도분석
이제까지 분석, 검토한 것은 어떤 주어진 가정 하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미래 상황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으므로 계획의 전제가 된 가정치를 변경하여 추정과 검토를 반복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판매가격을 10% 낮춘다면 매출과 이익은 어떻게 될 것인가? 또는 원재료가 10% 오른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등 여러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계획사업이 어느 정도의 상황 변화에도 사업성이 있는가를 검터한다.
이제까지 분석, 검토한 것은 어떤 주어진 가정 하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미래 상황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으므로 계획의 전제가 된 가정치를 변경하여 추정과 검토를 반복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판매가격을 10% 낮춘다면 매출과 이익은 어떻게 될 것인가? 또는 원재료가 10% 오른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등 여러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계획사업이 어느 정도의 상황 변화에도 사업성이 있는가를 검터한다.
[4]위험요소 분석
창업은 위험요소의 극복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점포의 경영과정에서 예상되는 위험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불가측적인 것으로 이에 대한 충분한 준비와 사전방지 노력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점포경영의 위험요소는 각종 계약관련 분쟁의 가능성, 종업원과의 갈등 및 문제요인 발생가능성, 상품조달과 보관등에 있어 문제발생의 가능성, 고객감소 위험의 가능성, 경쟁점포와의 분쟁가능성, 관변기관과의 문제발생 가능성 등이 있을수 있다.
점포의 경영과정에서 예상되는 위험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불가측적인 것으로 이에 대한 충분한 준비와 사전방지 노력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점포경영의 위험요소는 각종 계약관련 분쟁의 가능성, 종업원과의 갈등 및 문제요인 발생가능성, 상품조달과 보관등에 있어 문제발생의 가능성, 고객감소 위험의 가능성, 경쟁점포와의 분쟁가능성, 관변기관과의 문제발생 가능성 등이 있을수 있다.
출처 : ▒ 한 산 草 堂 ▒
글쓴이 : 천하한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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