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Fund

[스크랩] 펀드로 뭉칫돈 만들려면 꼭 가봐야 할 사이트는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12. 22:36

펀드 정보 ‘보물섬’ 그곳이 알고싶다

 

펀드 정보 공시하는 자산운용협 홈페이지 100% 이용법

 

 

최근 펀드 정보를 모아 놓은 재테크 포털 사이트를 방문한 정다정(30·회사원)씨는 깜짝 놀랐다. 자신이 가입한 ‘동양중소형주고배당주식’ 펀드의 매니저가 바뀌어 걱정이라는 다른 네티즌의 글을 봤기 때문이다. 그러잖아도 잘나가던 수익률이 얼마 전까지 주춤한 데 의아해 하던 정씨였다. 정씨는 “수익률을 떠나 매니저 교체 같은 중요한 정보는 펀드 가입자에게 제대로 알려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털어놨다. 그런데 운용사가 ‘비밀리에’ 매니저를 바꾼 것은 아니다. 자산운용협회 홈페이지(amak.or.kr)에 공시했다. 그러나 직접 고객들에게 알린 것은 아니다.

 현재는 ‘부지런한’ 투자자가 아니라면 펀드와 관련한 충분한 정보를 얻기 힘든 구조다. 이 구조를 바꿔야겠지만 바뀌기 전까지는 투자자들이 알아서 잘 찾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자산운용협회 홈페이지는 펀드 정보의 ‘보물 창고’다. 펀드 관련 정보가 대부분 나와 있다. 그러나 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순간 막막하다. 너무 정보가 많아서다. 그래서 알면 도움이 되는 최소한의 협회 홈페이지 사용법을 알아봤다.

고란 기자





(1) 유행 펀드를 알고 싶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서 ‘신문기사’라는 항목이 있다. 펀드 관련 기사를 날짜별로 스크랩해 놓았다. 매일 주가·환율 등 경제 수치 및 투자 주체별 순매수 동향을 시작으로, 최근 펀드 트렌드 기사가 나온다. 증시 전망도 있고, 해외 투자자들을 위한 해외 경제 동향도 소개한다. 이것만 꾸준히 훑어봐도 펀드 선택과 환매에 큰 도움이 되겠다.


(2) 내 펀드에 무슨 일이 있었나

 자산운용협회 전자공시(amak.or.kr/Disclosure/Main.aspx, 홈페이지에서 전자공시를 클릭) 시스템 첫 화면에 ‘펀드 수시 공시’가 나온다. 펀드 매니저의 교체, 기준가격의 오류 수정, 약관·투자설명서의 변경 등 펀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이 담겨 있다. 6월 언론 보도로 밝혀지지 않았다면 유야무야됐을 맥쿼리IMM운용 펀드의 기준가 오류도 공시로 확인할 수 있었다. 공시 사유가 ‘운용 전문인력 변경’이라면 매니저가 어떤 사람으로 교체됐는지를 확인한다.


(3) 펀드 운용 비용은 얼마나 

 전자공시 초기 화면의 오른쪽에 ‘보수 및 비용 비교’를 클릭하면 펀드별 보수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운용·판매·사무수탁 등 보수를 포함해 주식 매매 비용을 포함한 총비용(TER)도 나와 있어 한눈에 비교가 가능하다. 성과가 비슷하다면 보수가 싼 펀드가 낫다. 단 판매 수수료는 제외된 수치다.


(4) 매니저가 몇 개 펀드 운용할까

 역시 전자공시 첫 화면에서 ‘펀드 매니저 및 펀드 수 현황 조회’를 보면 된다. 운용사별로 매니저 숫자와 총 펀드 수, 총 운용 규모가 나온다. 사람 수로 펀드 수 및 규모를 나누면 1인당 얼마만큼의 자산을 관리하는지 알 수 있다. 한 매니저가 지나치게 많은 펀드를 관리한다면 곤란하다.


(5) 펀드가 사들인 종목을 알고 싶다

 전자공시 화면에서 ‘간접투자재산’을 선택하면 ‘분기 영업보고서’ 배너가 나온다. 이를 클릭하고 하위 항목으로 ‘운용 현황’을 선택한다. 주식형 펀드가 사들인 종목은 ‘세부 현황(유가증권 내역)’으로 검색하면 나온다. 회사별로도 볼 수 있어 해당 운용사가 어떤 주식을 주로 사들이는지 흐름 파악이 가능하다. 분기별로 비교해 본다면 최근 어떤 종목을 사고 어떤 종목을 팔았는지 알 수 있다.

 

 

 

 

출처 : ▒ 한 산 草 堂 ▒
글쓴이 : 천하한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