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책방이야기

[스크랩] 꼭 읽어야 할 책 ! 6도의변화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31. 16:06

지구 온난화가 지금과 같은 속도로 계속 된다면 우리는 멸종될 수도 있다.

지구 온도가 올라가면 정확히 어떤 일이 벌어질것인가?

 

섭씨 1도 상승

 온도가 1°C 올라가면 반 년만에 북극의 얼음이 사라지고, 통상적으로 허리케인이 없는 남대서양 연안이 허리케인의 내습을 받는다.미국서부에극심한 장기적 가뭄이 발생한다.

 

섭씨 2도 상승

 빙하가 점차 녹아 없어지면서 북극 곰이 생존을 위해 몸부림친다. 그린란드의 빙하가 사라지기 시작하고 산호초도 점점 사라진다. 지구의 해수면이 7미터 상승한다.

 

섭씨 3도 상승

 아마존 열대우림이 점점 사라지고 극심한 엘리뇨 기후 이변 현상이 일상적으로 발생한다. 유럽은 과거에는 없던 극심한 여름 열파를 반복적으로 겪는다. 수 천만 혹은 수십억의 사람들이 아열대 지역에서 중위도 지역으로 이주 한다.

 

섭씨 4도 현상

 해수면이 상승해 연안 도시가 물에 잠긴다. 빙하의 소멸로 많은 지역에 깨끗한 물이 부족해진다. 남극대륙의 일부가 붕괴되어 해수면 상승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 영국 여름 기온이 섭씨45도가 된다.

 

섭씨 5도 상승

 사람이 살 수 없는 지대가 확산되고 대도시 용수 공급원인 설원과 대수층(帶水層)이 고갈되어 수백만 명의 기후 난민이 발생할 수 있다. 인류 문명은 이러한 극심한 기후변화로 인해 파괴될 수 있으며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고통 받을 것이다. 양극지방에는 더 이상 얼음이 존재하지 않고 이와 함께 해양생물이 대량 멸종하고 대규모의 쓰나미가 발생해 연안지구를 파괴할것이다.

 

섭씨 6도 상승

 온도가 6도 올라가면 95%에 달하는 생물이 멸종될것이며, 살아 남은 생물들은 빈번하게 발생되는 치명적인폭풍과 홍수를 겪게 된다. 황화수소와 메탄으로 인한 화재가 불시에 발생한다. 이는 언제든지 터질수 있는 원자 폭탄과도  같다.박테리아외에는 어떤 생명체도 생존하지 못한다.

이른바 ‘지구 최후의 날 ’의 시나리오가 상연 될수도 있다.

 

 

뉴스잡지196호 

출처 : 채식은 지구 사랑, 생명사랑 입니다
글쓴이 : 황금시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