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컨설팅과 마케팅

[스크랩] 청중 분석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15. 21:20

청중 분석

 

청중 분석은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의 필수조건이다.

청중에 대한 정보가 많을수록 강연내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가 있다.

즉 청중의 주된 관심사를 표적으로 삼아 그날 강연의 경청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방법은 미리부터 청중의 점수를 몇 점 얻고 들어가게 마련이다.

청중에 관한 정보를 알고 프리젠테이션에 임한다는 것은 그들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다.

그런 만큼 프리젠터로서의 성의있는 태도가 크게 어필하여

초반부터 호의적인 분위기를 유도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청중들간의 관계도 프리젠테이션의 유형을 결정짓는 데 한몫 한다.

이를테면 그들은 어떤 성향의 사람들인지, 모두 같은 단체에 소속되어 있는지,

공통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청중에 대한 기초정보는 인구통계학적인 자료에서 얻을 수 있다.

이를테면 연령, 성별, 교육 수준, 종교, 직업, 문화적 성향 등에 따른 유형구분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몇몇 주요 인사들의 반응에 따라 청중의 분위기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중 중에서

핵심인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파워스피치리더쉽
글쓴이 : 사랑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