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본시장통합법 시대, 금융빅뱅과 GA의 비밀노트
- 지은이 : 최덕상, 신성진 지음
- 페이지 : 272쪽 | 신국판
- ISBN : 978-89-5533-300-8
- 정가 : 12,000원
■ 저자소개 - 최덕상
우리나라 최초의 대형 GA인 KFG를 창업해 대표이사를 지냈으며 한국재무설계,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를 포함한 수많은 GA의 창업을 지원하고 컨설팅한 GA 업계의 산파, 산 증인이다. ING생명 FC, 영업기획부, 상품개발부, SALES MANAGER를 거치며 GA의 꿈을 키웠고 현재 대한생명의 GA 담당 전문위원으로 재직하며 오늘도 새로운 GA의 창업 지원과 컨설팅에 열정을 쏟고 있다.
■ 저자소개 - 신성진
조흥은행, ING생명을 거쳐 (주)에셋비 대표, 한국금융자산관리협회 이사를 지냈고 현재 자산관리전문회사 (주)네오머니의 본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SBS ‘모닝와이드’, 매일경제TV‘돈관리 프로젝트’, 토마토TV ‘재무설계 특강’, EBS 시사난타 ‘우리집 경제주치의’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한겨레> <이코노미스트> 등 경제지에 기고하고 있고, 삼성증권, ING생명 등 금융사 및 다양한 단체와 기업체 강의를 진행했다. 저서로는 《돈 제대로 관리하는 29가지 방법》(공저) 《파워자산관리》가 있다.
■ 도서소개
금융산업의 빅뱅, 그 중심에 GA가 있다!
금융산업의 빅뱅이 다가오고 있다. 제조업과 유통업의 분리가 금융산업에서도 진행될 것이다. 2009년은 은행·증권·보험사 등 금융상품제조업 중심의 판도가 금융판매채널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제판분리(製版分離)의 원년이 될 것이다. 금융산업의 이마트와 세븐일레븐 같은 프랜차이저가 탄생하고, 금융상품판매회사가 은행·증권·보험이라는 금융사를 좌지우지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규제완화와 투자자보호라는 목적을 가진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으로 이 흐름은 본격화된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고객중심의 판매채널인 GA(General Agency)가 있다.
이 책은 GA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나라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이후에 국내에서 펼쳐질 독립판매채널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또한 GA가 금융산업의 변화를 이겨나가기 위해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이 책에는 저자들이 경험한 다양한 사례가 실려 있다. 그리고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저술한 책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자료와 개념이 잘 정리돼 있다. 이 책을 통해 단편적으로 파악되었던 GA의 실상과 미래를 제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금융산업의 빅뱅이 다가오고 있다. 제조업과 유통업의 분리가 금융산업에서도 진행될 것이다. 2009년은 은행·증권·보험사 등 금융상품제조업 중심의 판도가 금융판매채널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제판분리(製版分離)의 원년이 될 것이다. 금융산업의 이마트와 세븐일레븐 같은 프랜차이저가 탄생하고, 금융상품판매회사가 은행·증권·보험이라는 금융사를 좌지우지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규제완화와 투자자보호라는 목적을 가진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으로 이 흐름은 본격화된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고객중심의 판매채널인 GA(General Agency)가 있다.
이 책은 GA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나라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이후에 국내에서 펼쳐질 독립판매채널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또한 GA가 금융산업의 변화를 이겨나가기 위해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이 책에는 저자들이 경험한 다양한 사례가 실려 있다. 그리고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저술한 책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자료와 개념이 잘 정리돼 있다. 이 책을 통해 단편적으로 파악되었던 GA의 실상과 미래를 제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리뷰
GA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저자들은 책에서 "웬만하면 GA 차리지 마라"고 말한다. 그만큼 GA의 성공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많은 GA가 성공의 길에 들어서고 실패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 GA를 하지 말아야 할 사람들은 그 꿈을 접게 될 것이다.
1장에서는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판매채널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2009년 이후 최대의 화두가 될 자본시장통합법의 내용과 그 영향을 찾아보면서 향후 펼쳐질 금융상품판매채널의 변화를 예측한다.
2장에서는 2001년 7월 최초의 GA라고 볼 수 있는 KFG(Korea Financial Group)의 탄생 이후 수많은 GA가 경험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GA 성공의 원칙을 찾아본다.
3장과 4장에서는 GA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소개한다. 주식회사 설립부터 주주구성, 제휴사 선택 등 설립 시 알아야 할 사항과 체크포인트를 정리했고, GA를 운영하면서 어떤 운용시스템을 가져가는 것이 합리적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 5장은 우리보다 앞서 겸업화와 판매채널의 산업화를 경험한 해외 독립판매채널의 현실을 살펴보고, 국내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변화를 그려보면서 앞으로 GA에 어떤 전략과 태도가 필요한지 제시했다.
2009년 이후 펼쳐질 금융산업의 큰 변화는 금융상품 판매채널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변화를 강요할 것이다. 이 책은 변화를 기회로 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자들은 책에서 "웬만하면 GA 차리지 마라"고 말한다. 그만큼 GA의 성공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많은 GA가 성공의 길에 들어서고 실패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 GA를 하지 말아야 할 사람들은 그 꿈을 접게 될 것이다.
1장에서는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판매채널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2009년 이후 최대의 화두가 될 자본시장통합법의 내용과 그 영향을 찾아보면서 향후 펼쳐질 금융상품판매채널의 변화를 예측한다.
2장에서는 2001년 7월 최초의 GA라고 볼 수 있는 KFG(Korea Financial Group)의 탄생 이후 수많은 GA가 경험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GA 성공의 원칙을 찾아본다.
3장과 4장에서는 GA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소개한다. 주식회사 설립부터 주주구성, 제휴사 선택 등 설립 시 알아야 할 사항과 체크포인트를 정리했고, GA를 운영하면서 어떤 운용시스템을 가져가는 것이 합리적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 5장은 우리보다 앞서 겸업화와 판매채널의 산업화를 경험한 해외 독립판매채널의 현실을 살펴보고, 국내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변화를 그려보면서 앞으로 GA에 어떤 전략과 태도가 필요한지 제시했다.
2009년 이후 펼쳐질 금융산업의 큰 변화는 금융상품 판매채널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변화를 강요할 것이다. 이 책은 변화를 기회로 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 차례
1장-자본시장통합법 시행과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변화 | ||
01.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변화-종합금융시대로의 진화 | ||
(1) 겸업화의 시작 | (2) 시장 보면서 보험도 산다- 홈슈랑스와 마트슈랑스 | (3) 본격적인 자산관리 컨설팅 시대의 도래- 보험설계사의 펀드상품 판매 허용 시행과정과 현황 | (4) 또 하나의 겸업화 흐름- 생손보 교차판매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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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GA의 등장 배경과 성장 과정 | ||
(1) GA 등장과 성장의 배경 | (2) GA 사업의 특징 | (3) GA의 성장과정 | (4) 사례를 통해 살펴본 GA의 진화
| ||
03. 자본시장통합법-자본시장 빅뱅을 몰고 올 금융업계의 화두 | ||
(1) 대형 투자은행의 탄생을 기대하며 | (2) 자본시장통합법의 기본 내용 | (3) 기대 효과 | (4) 금융상품 판매채널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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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GA 성공과 실패의 비밀노트 | ||
01. 3가지 질문 | ||
(1) 어떤 회사를 만들 것인가? | (2) 누구와 함께할 것인가? | (3) 어떤 문화와 시스템을 만들어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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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GA의 장점을 활용하라 03.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04. CEO, 희망과 절망의 공급자 05. 동업하려면 혈서부터 쓰고 하라 06. 영업력이 핵심이다! 07. 경험 있고 유능한 스태프(Staff)가 필요하다 08. 조직이탈, 업계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 09. 돈은 유한하고, 조직은 믿을 수 없다 10. 벌어서 남기는 것보다 아껴서 남기는 것이 크다 11. 자금관리, 시스템을 만들어라 12. 웬만하면 GA 차리지 마라 | ||
3장-GA 설립의 비밀노트 | ||
01. 회사 설립에서 대리점 등록까지 | ||
(1) 주식회사 설립 | (2) 회사명 | (3) 자본금 | (4) 주주구성 | (5) 정관 (6) 법인대리점 개설 및 사업자등록 | (7) 회사 설립에서 대리점 인가까지의 과정
| ||
02. 보험사 제휴와 사무실 운영 | ||
(1) 제휴전략 -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 (2) 사무실 지원
| ||
4장-GA 운영의 비밀노트 | ||
01. 조직형태 02. 수수료 규정 | ||
(1) GA 수수료의 특징 | (2) 제휴사 규정 | (3) GA 수수료 구조의 형태 및 장·단점 | (4) 체크포인트
| ||
03. 사업계획서 작성 및 운용 04. 교육 05. 리크루팅 06. 지방조직의 설립과 운영 07. 전산시스템 구축 08. 보증보험 | ||
5장-GA 발전방향과 대응전략 | ||
01. 해외 독립판매채널 | ||
(1) 독립판매채널(IFA) | (2) IFA의 형태 | (3) IFA의 고객 | (4) IFA 상품 | (5) IFA의 성장 | (6) IFA의 성장 이유 | (7) Northwestern Mutual(노스웨스턴 뮤추얼) | (8) 해외 판매법인 사례
| ||
02. 다가오는 금융상품 판매채널의 빅뱅 | ||
(1) 정부의 정책방향 | (2) 금융회사의 대응전략 | (3) 해외 자본의 GA 진출 | (4) 일반 법인의 펀드상품 판매 허용 | (5) 보험판매전문회사 | (6)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
| ||
03. 변화에 대한 GA의 대응전략 | ||
(1) 대형 GA의 대응전략 | (2) 중소 특화 GA의 대응전략 | (3) 합동대리점 사무소 형태의 대응전략 |
■ 책 속으로
1980년대 이후 세계 금융산업에서는 지속적인 규제 완화로 금융기관 사이의 업무영역이 허물어지고, 대형화와 겸업화가 활발하게 진행돼 종합금융시대가 열리게 됐다. 우리나라 금융산업에도 이런 겸업화의 물결이 몰려왔는데, 그 본격적인 시작은 방카슈랑스 제도의 도입이었다. 그 이후에도 보험상품 판매채널은 홈슈랑스, 마트슈랑스 등으로 다양화됐다. 방카슈랑스에 대한 보상 형태로 보험설계사들의 펀드상품 판매(취득권유 제도)가 허용됐다. 이제 보험상품과 펀드는 은행, 증권, 보험 등 전 금융영역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됐다. 앞으로는 더 많은 금융상품이 다양한 판매채널에서 판매될 것이다. 여기서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판매채널의 통합·겸업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역사적 의미를 정리해본다.
- 본문 14쪽 중에서 -
출처 : 도움이 되는 한권의 도서
글쓴이 : 유쾌한패러디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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