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로마서설교

[스크랩] 성령의 권능, (롬8:1-17절),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23. 06:57
성령의 권능
롬8:1-17, 210.403.493장,&

본문은 성경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부분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본문의 주제인 믿는 자의 삶 속에 계신 하나님의 영이 권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입니다.

믿는 자에게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영의 권능입니다. 성경은 성령의 능력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힘주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1,그리스도께서 오신 이래로 가장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1절) 1)결코 정죄함이 없다는 말은 믿는 자에게는 심판과 저주가 없으며, 죄에 대한 형벌과 그 정죄로부터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2)오직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는 자만이 정죄받지 않을 것입니다.

믿는 자들은 모두 죄에 대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것입니다. 진정으로 믿는자는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사람입니다.

2, 성령은 생명을 주십니다.(2-4절), "생명의 성령의 법"이란 말은 다음 두 가지를 의미합니다. -.성령의 법,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영, 우주 안에는 아주 중요한 한 가지 법이 있는데, 그것이 성령의 법입니다. 그것은 생명의 성령의 법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이 법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아주 간단히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 오직 그분 안에만 생명이 있습니다. 그 생명이 어떤 것이든지 간에, 즉 원동력, 존재성, 영, 사랑, 기쁨 평화 등 이 모든 것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있으며 다른 어디에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바로 그분의 존재 안에 생명의 성령, 즉 생명 원동력과 존재 그 자체가 있습니다. 이 사실은 너무나도 중요하므로 하나님께서는 그것이 우주의 법으로 기록해두셨습니다. 그것은 "생명의 성령의 법"이라 이름지었으며,

이는 그리스도 예수, 그분 안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간절히 바라고 열망하는 생명의 성령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절) 1)성령은 죄와 사망으로부터,

다시 말해 "죄와 사망의 법"으로부터 믿는 자를 자유케 함으로써 생명을 주십니다. 2)성령은 율법이 할 수 없는 것을 행하심으로써 생명을 주십니다. 3)성령은 육신의 죄를 정하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을 주십니다. 4)성령은 우리에게 의로움을 베푸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을 주십니다.

3, 성령은 사람의 마음이 영의 일을 좇도록 하셨습니다.(5-8절), 1)육신의 생각과 영의 생각 사이에는 대립이 있습니다. -.육신의 생각은 비천하고 부도덕하며 폭력적이고 물질적이며 육체적인 것에 관심을 둘 수 있습니다. -.육신의 생각은 도덕적이고 청렴하며 교양있는 삶에 관심을 둘 수 있습니다.

-.육신의 생각은 또한 종교적 경건에 관심을 둘 수도 있습니다. 2)영의 생각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령에 의하여 새로워진 사람이 자연히 지니게 되는 마음의 상태입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2절),

"영의 생각"이라는 말은 성령에 사로잡히는 것, 즉 성령에 의해 통제되고 지배받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분은 믿는 자의 마음과 생각이 계속해서 영적인 일에 관심을 집중하도록하고자 그곳에 거하시는 것입니다.

4,성령은 믿는 자 안에 거하셔서 그리스도의 영이 그 안에 임하게 하십니다.(9절),
1)성령의 권능은 "거하신다" 란 단어를 통해 표현되고 있습니다. 믿는 자의 심령속에 거하십니다. 2)성령의 권능은 믿는 자 안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신다는 것과, 하나님 안에 믿는 자가 거한다는 영광스런 진리를 실현하십니다.

3)성령의 권능은 믿는 자로 하여금 육신 "안에" 있는 상태로부터 벗어나게 해서 그를 자신 안에, 하나님의 영 안에 있게 합니다. 4)성령의 권능은 믿는 자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존재로 삼으십니다. 사람안에 어떤 영이 거하든지 간에 그 사람은 그 영에 속합니다.

5,성령은 믿는 자의 영에 생명을 주십니다.(10-11절), 1)그리스도의 영은 사람의 영에 지금, 다시 말해서 사람이 믿게 되는 바로 그 시점에 생명을 주십니다. 2)그리스도의 영은 장차, 저 위대한 구속의 날에 죽게 될 몸을 되살리실 것입니다.

(1)"살리신다"란 말은 살게 한다, 생명을 부여한다. 살게끔 한다, 새롭게 하여 재생시킨다는 의미입니다. (2)"죽게될 몸"은 살려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죽게 될 몸은 이미 죽은 것과 같은 육신입니다. -.죽게 될 몸은 전적으로 새 생명을 부여받습니다.

6,성령은 악한 행실을 죽일 힘을 주십니다.(12-13절), 1)믿는 자들은 육신에 대해서가 아니라 성령께 빚진 가운데 있습니다. "빚진 자"란 말은 책임을 지고 있고, 지불할 의무가 있으며, 어떤 의무에 매여 있다는 의미입니다. 2)믿는 자들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합니다.

만약 육신을 좇아 살면, 그 육신이 죽기 때문에 그도 죽을 것입니다.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롬8:6절)

7,성령은 믿는 자를 양자로 삼으십니다.(15절), 1)성령은 인간을 무서워하는 영, 즉 "종의영"의 상태로부터 구원해주십니다. 2)성령은 하나님 앞으로 가까이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십니다.

8,성령은 또 다른 권능은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증거 하시는 것입니다.(16-17절), 1)성령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 해 주십니다. 2)성령은 우리가 하나님의 후사임을 증거 해 주십니다. 3)성령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임을 증거 해주십니다.

4)성령은 우리가 고난을 극복하는 자들임을 증거 해주십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천상에서 성령님을 통하여 이 땅을 주관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믿는 성도들은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성도의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