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의 목적
롬7:7-13, 178.343.498장&
본문에서는 율법의 목적이 명백하게 지적되고 있습니다. 본문은 세상과 믿는 자들에 의해 주의 깊게 연구되어져야 할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율법은 인간에게 구세주가 절실히 필요함을 보여주기 위해 세상에 선포되어야 할 말씀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1,율법은 죄, 즉 악한 것입니까?(7절), 이 질문은 로마서가 율법에 대하여 선언한 말씀 때문에 타당합니다. 1)율법은 인간을 심판하고 정죄합니다. 2)율법과 의식은 사람을 기독교인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3)율법은 사람을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하거나 그분께 받아들여지게 하지 못합니다.
4)율법의 목적은 인간을 구원하는 데 있지 않고, 인간이 하나님의 의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음을 증거하는데 있습니다. 5)율법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아니 자신의 공로와 자기 의 안에서 스스로를 자랑하게합니다. 6)율법은 사람을 의롭게 하지 못합니다.
7)율법은 사람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는 길이 아닙니다. 8)율법은 사람을 죄로 고발하고 정죄함으로 진노를 이룹니다. 9)율법은 죄를 더하여 넘치게 합니다. 10)율법은 사람을 노예로 만들고 속박합니다. 11)율법은 인간을 자극하여 죄를 짓게합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자연히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율법의 가치에 대해 의문을 갖게합니다. 만약 율법이 그러한 죄의 짐을 인간에게 부과했다면 그것이 무슨 유익이있습니까? 오히려 악한 것이 아닙니까? 성경은 확실하고 분명하게 선언합니다."그럴 수 없느니라! 결코 그렇지 않도다! 그러한 생각은 진리와는 거리가 멀도다!"
2, 하나님의 율법은 죄의 진상을 드러냅니다.(7절), 인간은 율법을 떠나서는 도적질이나 살인과 같은 악한 행위 중 몇 가지 밖에는 인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율법을 갖지 않았다면, 풍성하고 평안한 삶을 살기 위해 절실히 알아야 할 훨씬 많은 것들을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3, 율법은 죄로 기회를 타서 각양 악을 이루게 합니다.(8절), 1)죄지을 기회를 주는 것이 율법입니다. 율법은 실제로 죄가 각양 악을 이루도록 자극하고 일깨우고 부추깁니다. 2)율법을 취해서 남용한 것은 바로 인간이지, 율법이 인간을 사로잡아 남용한 것이 아닙니다.
율법이 인간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이 율법을 범합니다. 3)율법없이는 죄도 죽습니다. 즉 율법은 살아 있지도 않고 효력도 없습니다. 율법은 인간을 이끌거나 지도하지 않았습니다.
율법은 그토록 절실히 요청되었던 기능을 다할 수 없었습니다. 죄와 사망의 정죄로부터 구원받아야 할 절실한 필요를 인간에게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
4,율법은 정죄와 사망의 진상을 드러냅니다.(9-10절), 1)율법을 알지 못하고, 율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살아 있다고 느낍니다. 그는 단지 율법을 알지 못하는 것뿐입니다. 2)하나님의 율법을 알고,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죄가 살아나는 것을 봅니다.
그는 율법을 알기에 율법을 어겼을 때는 죄를 민감하게 인식하게 합니다. 3)요점은 이것입니다. 율법은 생명을 가져다주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이 생각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인간은 율법이 지켜다주기 위해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계명을 지킴으로써 그들이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고 하늘나라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율법이 인간에게 생명을 가져다주는 방법이 아닙니다.
5,율법은 죄의 속임을 드러냅니다.(11절), 1)죄는 율법을 남용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안전하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사람을 속입니다. 죄, 즉 자기 의는 율법에 순종하면 살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2)죄는 율법을 남용하여 사람을 낙심시키고 그로 하여금 구제불능이고 소망이 없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사람을 속입니다. 죄는 사람을 속여서 율법이 인간에게 생명을 가져다주기 위해 주어졌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6, 율법은 하나님의 방법이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심을 드러냅니다.(12절),1)율법은 거룩합니다. 율법은 거룩하기 때문에 지상에 있는 그 어떤 것과도 다르고 구별됩니다. 2)율법은 의롭습니다. 율법은 인간에게 하나님과 자신의 이웃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인간을 공명정대하게 심판합니다. 3)율법은 선합니다. 율법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며, 어떻게 행할 때 사는 데 실패하게 되는지알려줍니다. 율법은 인간의죄를 드러내며, 그에게 구세주가 절실하게 필요함을 드러냅니다.
7,율법은 죄로 심히 죄되고, 죄가 사망의 원인임을 드러냅니다.(13절),1)율법은 선합니다. 그것은 사망의 원인이 아닙니다."그럴 수 없느니라! 그것은 불가능하느니라!" 2)율법은 죄를 드러내고, 인간으로 하여금 죄의 존재와 결과를 깊이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인간은 죄가 얼마나 심히 죄된 것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3)율법은 인간으로 하여금 죽음에 관해서 생각하게 하고, 그래서 인간으로 하여금 그가 하나님의 뜻과 속성을 범했기 때문에 죽는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유대인들은 율법만 지키면 구원이 있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지 않고는 구원의 길로 접어들 수 없습니다. 율법은 죄를 알게해주고 구세주가 절실히 필요함을 알게해줄 뿐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오시므로 율법이 소멸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완성하신 분입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율법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고 믿음의 사람이 더욱 철저하게 지켜서 하나님 앞에 범죄하는 일이 없이 경건의 삶을 살아서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성도의 복된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롬7:7-13, 178.343.498장&
본문에서는 율법의 목적이 명백하게 지적되고 있습니다. 본문은 세상과 믿는 자들에 의해 주의 깊게 연구되어져야 할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율법은 인간에게 구세주가 절실히 필요함을 보여주기 위해 세상에 선포되어야 할 말씀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1,율법은 죄, 즉 악한 것입니까?(7절), 이 질문은 로마서가 율법에 대하여 선언한 말씀 때문에 타당합니다. 1)율법은 인간을 심판하고 정죄합니다. 2)율법과 의식은 사람을 기독교인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3)율법은 사람을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하거나 그분께 받아들여지게 하지 못합니다.
4)율법의 목적은 인간을 구원하는 데 있지 않고, 인간이 하나님의 의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음을 증거하는데 있습니다. 5)율법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아니 자신의 공로와 자기 의 안에서 스스로를 자랑하게합니다. 6)율법은 사람을 의롭게 하지 못합니다.
7)율법은 사람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는 길이 아닙니다. 8)율법은 사람을 죄로 고발하고 정죄함으로 진노를 이룹니다. 9)율법은 죄를 더하여 넘치게 합니다. 10)율법은 사람을 노예로 만들고 속박합니다. 11)율법은 인간을 자극하여 죄를 짓게합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자연히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율법의 가치에 대해 의문을 갖게합니다. 만약 율법이 그러한 죄의 짐을 인간에게 부과했다면 그것이 무슨 유익이있습니까? 오히려 악한 것이 아닙니까? 성경은 확실하고 분명하게 선언합니다."그럴 수 없느니라! 결코 그렇지 않도다! 그러한 생각은 진리와는 거리가 멀도다!"
2, 하나님의 율법은 죄의 진상을 드러냅니다.(7절), 인간은 율법을 떠나서는 도적질이나 살인과 같은 악한 행위 중 몇 가지 밖에는 인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율법을 갖지 않았다면, 풍성하고 평안한 삶을 살기 위해 절실히 알아야 할 훨씬 많은 것들을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3, 율법은 죄로 기회를 타서 각양 악을 이루게 합니다.(8절), 1)죄지을 기회를 주는 것이 율법입니다. 율법은 실제로 죄가 각양 악을 이루도록 자극하고 일깨우고 부추깁니다. 2)율법을 취해서 남용한 것은 바로 인간이지, 율법이 인간을 사로잡아 남용한 것이 아닙니다.
율법이 인간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이 율법을 범합니다. 3)율법없이는 죄도 죽습니다. 즉 율법은 살아 있지도 않고 효력도 없습니다. 율법은 인간을 이끌거나 지도하지 않았습니다.
율법은 그토록 절실히 요청되었던 기능을 다할 수 없었습니다. 죄와 사망의 정죄로부터 구원받아야 할 절실한 필요를 인간에게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
4,율법은 정죄와 사망의 진상을 드러냅니다.(9-10절), 1)율법을 알지 못하고, 율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살아 있다고 느낍니다. 그는 단지 율법을 알지 못하는 것뿐입니다. 2)하나님의 율법을 알고,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죄가 살아나는 것을 봅니다.
그는 율법을 알기에 율법을 어겼을 때는 죄를 민감하게 인식하게 합니다. 3)요점은 이것입니다. 율법은 생명을 가져다주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이 생각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인간은 율법이 지켜다주기 위해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계명을 지킴으로써 그들이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고 하늘나라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율법이 인간에게 생명을 가져다주는 방법이 아닙니다.
5,율법은 죄의 속임을 드러냅니다.(11절), 1)죄는 율법을 남용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안전하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사람을 속입니다. 죄, 즉 자기 의는 율법에 순종하면 살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2)죄는 율법을 남용하여 사람을 낙심시키고 그로 하여금 구제불능이고 소망이 없다고 느끼게 함으로써 사람을 속입니다. 죄는 사람을 속여서 율법이 인간에게 생명을 가져다주기 위해 주어졌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6, 율법은 하나님의 방법이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심을 드러냅니다.(12절),1)율법은 거룩합니다. 율법은 거룩하기 때문에 지상에 있는 그 어떤 것과도 다르고 구별됩니다. 2)율법은 의롭습니다. 율법은 인간에게 하나님과 자신의 이웃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인간을 공명정대하게 심판합니다. 3)율법은 선합니다. 율법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며, 어떻게 행할 때 사는 데 실패하게 되는지알려줍니다. 율법은 인간의죄를 드러내며, 그에게 구세주가 절실하게 필요함을 드러냅니다.
7,율법은 죄로 심히 죄되고, 죄가 사망의 원인임을 드러냅니다.(13절),1)율법은 선합니다. 그것은 사망의 원인이 아닙니다."그럴 수 없느니라! 그것은 불가능하느니라!" 2)율법은 죄를 드러내고, 인간으로 하여금 죄의 존재와 결과를 깊이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인간은 죄가 얼마나 심히 죄된 것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3)율법은 인간으로 하여금 죽음에 관해서 생각하게 하고, 그래서 인간으로 하여금 그가 하나님의 뜻과 속성을 범했기 때문에 죽는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유대인들은 율법만 지키면 구원이 있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지 않고는 구원의 길로 접어들 수 없습니다. 율법은 죄를 알게해주고 구세주가 절실히 필요함을 알게해줄 뿐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오시므로 율법이 소멸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완성하신 분입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율법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고 믿음의 사람이 더욱 철저하게 지켜서 하나님 앞에 범죄하는 일이 없이 경건의 삶을 살아서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성도의 복된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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