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창업이야기

[스크랩]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전략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4. 07:09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전략적 과제 도출②   2006/11/02 10:01 추천 0     스크랩 0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전략적 과제 도출②
 

8가지 세부 과제의 단기 고려사항

지난 호에서는 현재 어떠한 경영상태에 처해 있는 기업이든간에(사업을 영위 중인 본부든지,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본부든지간에)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회사의 전략적 추진과제를 도출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개별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겠지만, 프랜차이즈 기업에 있어서의 전략적 추진과제로는 출점성공률 제고의 필요, 상품력 극대화 필요, 점포 운영 능력 강화 필요, 가맹 구조 개선 필요, 핵심인력의 능력 강화 필요 등이 언급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교육 시스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지속적 업데이트 시스템의 기반 위에서만 실행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한 사항을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번 호에서는 세부적인 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각 전략적 추진과제별로 - 출점성공률 제고, 상품 부문 강화, 점포 운영 능력 강화, 가맹구조 개선, 교육 시스템, 지속적인 업데이트 시스템 구축,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강화, 교육 시스템 구축 - 단기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만 하는 세부 과제들의 결과들을 요약하여 정리하기로 한다.


중·장기 고려사항은 다음 호에서 요약 정리한다.


전략적 추진과제(단기)

출점성공률 제고     www.powerstore.co.kr

◈ 출점예상지역 시장분석시스템 강화(H)
◈ 점포별 경쟁점 조사 및 FOLLOW-UP  SYSTEM 구축 (M)
◈ 투자회수를 포함한 FINANCIAL PROJECTION 시스템 보강 (L)
◈ 입지 PANEL 보강 (L)
◈ 출점지역 선정기준 수립 (H)
◈ PRIME LOCATION 전략 수립 (M)
◈ 선정지역 점포수 예측 시스템 구축  (M)
◈ 담당지역별 출점전략 기준 수립 (M)
◈ RFC 후보자 선발기준 수립 (M)
◈ 각 부문별 부서의 CORDINATION 전략 정비(H)
◈ 각 부문별 신규점 중점관리 지원SYSTEM 구축 (M)
◈ 임원의 신규점 방문정책 수립 (L)
◈ 가맹점 사업조사 시스템 구축 (M)
◈ 부진점포에 대한 선별관리 및 실행전략 강화 (H)
◈ SCRAP점 정량적 기준확립 및 관리 SYSTEM 구축 (M)
◈ 부서간 사안별 COMMUNICATION 개념도 정비 (M)
◈ 수퍼바이저와 각 부서간 COMMUNICATION SYSTEM 구축 (L)
◈ 교육담당자 EVALUATION 시스템 구축 (H)
◈ 예비점주 사업계획서 수립 (M)
◈ 가맹점주 EVALUATION 시스템구축 (H)
◈ 점포 인수인계 PROCESS 정비 (H)
◈ 수퍼바이저 후보자 선발기준 (M)
◈ 지역/점포 회계 관리기법 보유 (M)
◈ 업무계획 및 점검 SYSTEM 수립 (M)
◈ 교육 담당조직 보유 (H)
◈ 교육 EVALUATION SYSTEM  보유 (M)
◈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 보유 (L)
◈ 가맹상담 TOOL 및 PROCESS 보유 (M)
◈ 가맹상담자 교육 시스템 보강 (L)
◈ 정량적인 MBO평가 SYSTEM 강화 (M)

 

상품 부문 강화 www.powerstore.co.kr

◈ 판매분석에 의한 LAYOUT수정, 보완 SYSTEM 구축 (H)
◈ 상품진열 모니터링 시스템 정착 (M)
◈ 상품별 /메뉴별 가격결정 지침 수립 (H)
◈ 단품별 상품가격표시 정책 강화 (L)
◈ 상품별에 의한 구색 시스템 구축 (H)
◈ 필수/선택상품기준 확립 및 운영정책 수립 (H)
◈ 신상품/메뉴 선정시기준 보유 (M)
◈ 저회전상품 삭제 시스템 구축 (M)
◈ 재고회전 목표설정 시스템 수립 (H)
◈ 재고 손실관리 실행전략과 ACTION PLAN 실행 정착 (M)
◈ 폐기상품 관리 SYSTEM 구축 (L)
◈ POP 운영정책  (본부+점포 LEVEL) 강화 (L)
◈ 점포별 예산계획 수립 (L)
◈ 각 부문별 부서의 COORDINATION  전략 정비 (H)
◈ 가맹점 사업조사 시스템 구축 (M)
◈ 부서간 사안별 COMMUNICATION  개념도 정비 (M)
◈ 수퍼바이저와 각 부서간  COMMUNICATION  SYSTEM 구축 (L)
◈ 점포 인수인계 PROCESS 정비 (H)
◈ 가맹점주 EVALUATION 시스템구축 (H)
◈ 수퍼바이저 후보자 선발 기준 (M)
◈ 지역/점포 회계 관리기법 보유 (M)
◈ 업무계획 및 점검 SYSTEM 구축 (M)
◈ 교육 담당조직 보유 (H)
◈ 교육 EVALUATION SYSTEM 보유 (M)
◈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 보유 (L)

 

점포운영능력의 강화 www.powerstore.co.kr

◈ 가맹점 사업 조사 시스템 구축 (M)
◈ 본부중심의 점포별 사업계획 수립 (H)
◈ 점포별 손익계획 수립 (M)
◈ 재고회전 목표설정 시스템 수립 (H)
◈ 재소 손실관리 실행전략과 ACTION PLAN 실행 정착 (M)
◈ 폐기 상품 관리 SYSTEM 구축 (L)
◈ 부진점포에 대한 선별관리 및 실행전략강화 (H)
◈ SCRAP점 정량적 기준 확립 및 관리SYSTEM  구축 (M)
◈ 용역업체에 의한 장비, 시설, POS 점검 SYSTEM 강화 (M)
◈ 수퍼바이저와 점주의 장비 점검 시스템 보유 (L)
◈ REMODELING 정책 수립 (L)
◈ 수퍼바이저의 점포방문계획 수립 (H)
◈ 경쟁점 방문계획 (M)
◈ 임원 및 담당부서 근무자 방문계획 수립 (L)
◈ 부서간 사안별 COMMUNICATION 개념도 정비 (M)
◈ 수퍼바이저와 각 부서간 COMMUNICATION SYSTEM 구축 (L)
◈ 점포 인수인계 PROCESS 정비 (H)
◈ 가맹점주 EVALUATION 시스템 구축 (H)
◈ 수퍼바이저 후보자 선발기준 (M)
◈ 지역/점포 회계 관리기법 보유 (M)
◈ 업무계획 및 점검 SYSTEM 구축 (M)
◈ 점포운영 매뉴얼 활용기법 강화 (H)
◈ 점포운영 매뉴얼  CONTENTS 정비 (M)
◈ 교육담당자 EVALUATION 시스템 구축 (H)
◈ 예비점주 사업계획서 수립 (M)
◈ 교육 담당 조직 보유 (H)
◈ 교육 EVALUATION SYSTEM 보유 (M)
◈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 보유 (L)
◈ 중장기 사업계획에 따른 인력 충원계획 수립 (M)
◈ 수퍼바이저 TURNOVER RATE 관리 강화 (M)
◈ 인력 재배치계획 수립 (L)
◈ GREETING, 추가/제안 판매 강화 (H)
◈ 피크시간대 운영정책 수립 (M)

 

가맹구조개선 www.powerstore.co.kr

◈ 가맹 리쿠르팅 시스템 강화 (H)
◈ 가맹 상담자 교육 시스템 강화 (L)
◈ 가맹 상담 TOOL 및 PROCESS 보유 (M)
◈ 담당 지역별 출점 전략 기준 수립 (M)
◈ 개발요원 후보자 선발 기준 수립 (M)
◈ 각 부문별 부서의 COORDINATION 전략 정비 (H)
◈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 보유 (L)
◈ 교육 담당 조직 보유 (H)
◈ 교육 EVALUATION SYSTEM 보유 (M)


교육시스템 www.powerstore.co.kr 

◈ 지역/점포 회계 관리기법 보유 (M)
◈ 업무 계획 및 점검 SYSTEM 구축 (M)
◈ 점포 인수인계 PROCESS 정비 (H)
◈ 가맹 점주 EVALUATION시스템 구축 (H)
◈ 수퍼바이저 후보자 선발 기준 수립 (M)
◈ 담당 지역별 출점 전략 기준 수립 (M)
◈ 개발요원 후보자 선발 기준 수립 (M)
◈ 가맹점 사업조사 시스템 구축 (M)
◈ GREETING, 추가/제안 판매 강화 (H)
◈ 피크 시간대 운영 정책 수립 (M)
◈ 수퍼바이저와 점주의 장비 점검시스템 정비 (L)
◈ 용역 업체에 의한 장비, 시설, POS 점검 SYSTEM 강화 (M)
◈ REMODELING 정책 수립 (L)
◈ 중장기 사업 계획에 따른 인력 충원 계획 수립 (M)
◈ 수퍼바이저 TURNOVER RATE 관리 강화 (M)
◈ 인력 재배치 계획 수립 (L)
◈ 정량적인 MBO 평가 SYSTEM 강화 (M)
◈ 가맹점주 EVALUATION SYSTEM 구축 (H)
◈ 점포운영 매뉴얼 CONTENTS 정비 (M)
◈ 점포운영 매뉴얼 활용기법 강화 (H)
◈ 신입직원교육프로그램 보유 (L)
◈ 교육 담당 조직 보유 (H)
◈ 교육 EVALUATION SYSTEM (M)

 

업데이트 시스템 구축 www.powerstore.co.kr 

◈ 판매 분석에 의한 LAYOUT 수정,보완 SYSTEM 구축 (H)
◈ 상품별/메뉴별 가격 결정 지침 수립 (H)
◈ 상품별 상품가격 표시 정책 강화 (L)
◈ 상품별에 의한 상품 구색 강화 (H)
◈ 신상품 선정시 기준 보유 (M)
◈ 필수/선택 상품 기준 확립 및 운영 정책 수립 (H)
◈ 저회전 상품 SCRAP 시스템 구축 (M)
◈ POP 운영 정책 강화 (L)
◈ 점포별 경쟁점 조사 및 FOLLOW-UP SYSTEM 구축 (M)
◈ 출점 예상 지역 시장 분석 시스템 강화 (H)
◈ 진열 정책 수립 (M)
◈ 재고 회전 목표 설정 시스템 수립 (H)
◈ 재고 손실관리 실행 전략과  ACTION PLAN 실행정착(M)
◈ 폐기 상품 관리 SYSTEM 구축 (L)
◈ 부진 점포에 대한 선별 관리 및 실행 전략 강화 (H)
◈ Scrap점 정량적 기준 확립 및  관리 SYSTEM 구축 (M)
◈ REMODELING 정책 수립 (L)
◈ 가맹 상담 TOOL 및 PROCESS 보유 (M)
◈ 교육 담당자 EVALUATION 시스템 구축 (H)
◈ 예비점주 사업계획서 수립 (M)
◈ 투자 회수를 포함한 FINANCIAL  PROJECTION 시스템 보강 (L)
◈ 입지 PANEL 보강 (L)
◈ PRIME LOCATION  전략 수립 (M)
◈ 출점 지역 선정 기준수립 (H)
◈ 선정 지역 점포수 예측 시스템 구축 (M)
◈ 수퍼바이저 후보자 선발 기준 수립 (M)
◈ 점포 인수인계 PROCESS 정비 (H)
◈ 가맹점주 EVALUATION 시스템 구축 (H)
◈ 담당 지역별 출점 전략 기준 수립 (M)
◈ 개발요원 후보자 선발 기준 수립 (M)
◈ 점포운영 매뉴얼 CONTENTS 정비 (M)
◈ 점포운영 매뉴얼 활용기법 강화 (H)
◈ 중장기 사업 계획에 따른 인력 충원 계획 수립(M)
◈ 수퍼바이저 TURNOVER RATE 관리 강화 (M)
◈ 인력 재배치 계획 수립 (L)
◈ GREETING, 추가/제안 판매 강화 (H)
◈ 피크 시간대 운영 정책 수립 (M)
◈ 정량적인 MBO 평가 SYSTEM 강화 (M)
◈ 가맹점주 EVALUATION SYSTEM 구축 (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강화 www.powerstore.co.kr 

◈ 업무 계획 및 점검 SYSTEM 구축 (M)
◈ 경쟁점 방문 계획 수립 (M)
◈ 부서간 사안별 COMMUNICATION  개념도 정비 (M)
◈ 수퍼바이저와 각 부서간 COMMUNICATION SYSTEM 구축(L)
◈ 입지 PANEL 보강 (L)
◈ 각 부문별 부서의 COORDINATION 전략 정비 (H)
◈ 각 부문별 신규점 중점관리 지원 SYSTEM 구축 (M)
◈ 임원의 신규점 방문 정책 수립 (L)
◈ 가맹점 사업조사 시스템 구축 (M)
◈ 본부 중심의 점포별 사업 계획 수립 (H)
◈ 점포별 손익 계획 수립 (M)
◈ 재고 회전 목표 설정 시스템 수립 (H)
◈ 재고 손실 관리 실행 전략과 ACTION PLAN  실행  정착 (M)
◈ 부진 점포에 대한 선별 관리 및 실행전략 강화 (H)
◈ REMODELING 정책 수립 (L)
◈ 수퍼바이저의 점포 방문 계획 수립 (H)
◈ 임원 및 담당부서 근무자 방문 계획 수립 (L)
◈ 상품 진열 모니터링 시스템 정착 (M)
◈ 점포별 예산계획 수립 (L)
◈ 점포별 경쟁점 조사 및 FOLLOW-UP SYSTEM 구축 (M)

 

교육 시스템 구축 www.powerstore.co.kr 

◈ 수퍼바이저와 점주의 장비 점검 시스템 보유 (L)
◈ 용역 업체에 의한 장비, 시설, POS 점검 SYSTEM 강화 (M)
◈ 가맹 상담자 교육 시스템 강화 (L)
◈ 가맹 상담 TOOL 및 PROCESS 보유 (M)
◈ 지역/점포 회계관리기법 보유 (M)
◈ 업무 계획 및 점검 SYSTEM 구축 (M)
◈ 점포운영 매뉴얼 CONTENTS 정비 (M)
◈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 보유 (L)
◈ 교육 담당 조직 보유 (H)
◈ 교육 EVALUATION SYSTEM 보유 (M)
◈ GREETING, 추가/제안 판매 강화 (H)

 


 

이 강 원

MFC컨설팅 ‘프랜차이징연구소’ 소장
ceo@powerstore.co.kr
www.powerstore.co.kr

 
출처 : ★i미래교육★창간준비위원회
글쓴이 : 이윤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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