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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손익 관리 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13

손익 관리 방법
  

체인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업무 지도 중 중요한 한 가지는 수익관리 모델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계획과 실행 후의 결과분석을 시행하는 것이다. 미국 등 선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경우는 철저하게 매월, 매분기, 반기, 년도 별 손익계획을 수립하며 이 계획을 통하여 매출 및 수익관리를 시행한다. 년 초에 수립된 연도별 계획은 전월에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조정되며, 현실화된 조정목표를 가지고 점포운영을 하게 된다. 실제 운영 결과 후 발생되는 손익자료를 근거로 계획대비 실적의 차이부분에 대한 분석을 하며, 슈퍼바이저들은 이 자료를 가지고 챠트 미팅을 시행한다. 다시 말하면 개개 점포의 매출부진과 그 사유를 명확하게 분석하는 작업을 시행한다. 따라서 수치화 된 목표를 가지고 점포를 운영하게 되므로 좀 더 객관적이고 타당한 영업 분석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차기 매출과 수익 계획을 수립하는데 합리적인 자료로서 활용된다.

 


1. 손익관리방법

 


▶ 순이익 = 매출액-매출원가-판매관리비 

 


* 매출액 = 상품매출액 +기타매출액

* 매출원가 = 상품구입원가

* 판매관리비 = 고정비(지급임차료/차입이자/감가상각비/잡비)+변동비(인건비/판매소모품비/수도광열비/재고손실 등)

 


위의 손익구조를 통하여 가맹점주는 매일 발생되는 매출과 비용을 기장하여 매월 단위 결산을 통하여 손익평가를 정확히 산정해야 한다. 또한 손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결산 시 계획대비, 차이 원인 분석을 통한 대책 수립과 경기 동향 파악으로 내실 있는 가맹점 경영이 가능해 질 수 있다.

 


점포경영에 있어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대다수의 가맹점주들은 상품을 많이 팔아 매상을 높이면 된다고 말할 것이다. 물론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익의 구조를 살펴보면 매상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 있다. 즉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이익을 극대화하는 하나의 포인트이다.

 

▶ 이익 = 총매출액 - 총비용

 


매출액을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판촉행사, 장시간 영업 등이 있지만, 매출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면 가장 기본적인 매출 증대 방안을 찾을 수 있다.

 

▶ 매출액 =고객수×객단가 매출액

 


매출액은 그 날 상점에 방문한 고객이 얼마만큼의 상품을 구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즉 그날의 매출은 얼마만큼의 고객을 점포에 끌어들였느냐, 고객 1인당 얼마만큼 많은 구매를 유도했는가에 따른 결과이다. 고객이 적다면 고객을 상점으로 유인할 수 있는 판매 전략이 필요하고, 객단가가 적다면 1개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연계 판매, 권유 판매를 통한 추가 판매가 발생될 수 있는 판매 기법이 필요하다.

 


2. 비용절감의 방법

  

비용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상품 원가이다. 매출원가는 본사의 일괄 대량구매를 통하여 개별점포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원가할인으로 최소화 할 수 있다. 판매관리비에는 고정비와 변동비가 있다. 즉 매출액을 기준으로 매출에 상관없이 점포가 영업을 할 때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고정비, 매출액의 증감에 따라 발생되는 변동비가 있다. 이러한 비용은 슈퍼바이저의 관리방안 수립 및 가맹점주의 시행을 통하여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비용관리의 목표는 매출과 수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점포를 관리하는 것이다. 모든 비용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것은 바로 점포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점포에서 발생되는 비용은 관리가 불가능한 고정비와 관리가 가능한 변동비로 구분될 수 있으며, 고정비성 경비라도 적절한 관리 방안을 수립 운영한다면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 인건비

점포 경영에 있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인건비는 철저한 인력관리를 통하여 절감할 수 있다. 즉 근무 일정표를 1~2주일 전에 작성 공고하여 직원에게 알림으로 시간외 근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 전기료 및 수도요금

점포 내에 에너지 관리 지침을 수립하여 간판의 점등, 소등 시간을 정하여 불필요한 전력 사용을 줄인다. 또한 각종 냉/온방기의 필터청소 등 정기적인 점검으로 과부하로 인한 전력 손실을 줄여야 한다.

 


▶ 판매용으로 사용되는 냅킨, 포장지, 비닐봉지 등은 항시 현금이라 생각하고 직원에게 늘 주지시킨다. 소량의 물건은 가급적이면 고객에게 물어본 후 사용한다. 

 

 

 

3. 손익관리를 위한 작업 계획표의 활용

 


가맹점포를 주먹구구식으로 지도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조그마한 구멍가게나 음식점을 경영하는 경우에도 상품 내지 원재료구입비용, 인건비, 홍보비(광고 선전비) 등의 경비지출내역과 수입실적을 수치화하여 매일매일의 수익 상황을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확한 수익이 파악되어야만 자금수지계획, 추가시설투자계획, 직원 충원 등의 경영전략수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처음부터 이익발생이 어려운 경우에는 정확한 손익분기점 달성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고, 정확한 손익분기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 때 조속한 손실 탈피전략이 마련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작업들은 바로 손익관리에 대한 사전준비가 있을 때에 가능해진다. 따라서 슈퍼바이저는 사업초기부터 최소한의 손익관리의 기본방향을 정하고 이에 대한 지도준비를 해야 한다. 사업초기에 손익관리체계를 잘 갖추지 못하면,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을 때도 옛날의 타성에 젖어 주먹구구식 경영으로 흐르기 쉽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슈퍼바이저는 사업시작과 동시에 손익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일정한 손익관리 계획표를 만들어 가맹점 경영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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