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사업계획서

[스크랩] 시장분석의 개요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12

★시장분석의 개요

                                     

 

시장분석은 사업의 준비와 경영에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한다. 시장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특성, 경쟁자, 시장의 변화 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변화에 대응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정보는 창업자에게는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초 자료가 되며, 기존의 사업자에게는 시장 변화를 감지/예측하여 지속적인 성장 능력을 갖게 한다. 그래서 시장정보가 없이 창업을 준비하거나 경영하는 것은 어둠 속에서 운전을 하는 것과 같다.

 


시장분석의 목표는 마케팅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철저한 시장 조사는 성공적인 기업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사실 마케팅 전략에서 사용하는 시장 분할, 차별화 등은 시장 조사에서 얻어지는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가능한 것이다.

 


시장 조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 해결할 문제를 결정

▶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의 필요성 판단

▶ 시장 조사를 통하여 달성하려는 목표와 목적의 파악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료 파악 

▶ 필요한 정보 수집을 위한 계획 수립

▶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한 파악

▶ 시장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

▶ 자료 분석 

▶ 조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평가 및 결론을 내리고 행동계획을 수립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