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의 개요
시장분석은 사업의 준비와 경영에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한다. 시장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특성, 경쟁자, 시장의 변화 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변화에 대응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정보는 창업자에게는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초 자료가 되며, 기존의 사업자에게는 시장 변화를 감지/예측하여 지속적인 성장 능력을 갖게 한다. 그래서 시장정보가 없이 창업을 준비하거나 경영하는 것은 어둠 속에서 운전을 하는 것과 같다.
▶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의 필요성 판단 ▶ 시장 조사를 통하여 달성하려는 목표와 목적의 파악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료 파악 ▶ 필요한 정보 수집을 위한 계획 수립 ▶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한 파악 ▶ 시장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 ▶ 자료 분석 ▶ 조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평가 및 결론을 내리고 행동계획을 수립
|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메모 :
'명호테크 > 사업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손익 관리 방법 (0) | 2009.07.25 |
---|---|
[스크랩] 소점포사업의 사업성분석 (0) | 2009.07.25 |
[스크랩] 사업성분석의 절차 (0) | 2009.07.25 |
[스크랩] 사업성분석의 기본과제 (0) | 2009.07.25 |
[스크랩] 사업성분석을 위한 자료수집방법 (0) | 2009.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