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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간판 프랜차이즈 기초 사업계획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23

본 사업계획서는 운영진에 의해 검증된 사업계획서가 아니므로 참조용으로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간판 프랜차이즈 기초 사업 계획서
   
사인 클럽 프랜차이즈 계획안

 

        -목차-

1.시장의 현황 및 사업 집행 방향

2.프랜차이저의 역할과 프랜차이지의 역할에 대해

3.상품 제작 및 물류 시스템

4.사인 클럽 가맹 조건

5.점포 개설                            

  1)홍보 방안

  2)입지 선정 - 시장 조사 / 상권 분석

  3)점주 자격 요건

  4)업무 진행 사항

  5)준비 서류 및 양식 형태

  6)경쟁사와의 차별화

  7)시장 포지셔닝 - 브랜드 및 점포 입지 포지셔닝

6.마케팅 계획

  1)체인점 관리 마케팅

  2)고객 관리 마케팅

  3)점포 컨설팅

7.체인점 관리

  1)물품 발주

  2)점포 방문 - 사후관리

  3)점주 모임

8.기타

  1)가격 정책

  2)제품 포장

  3)지역 마케팅 - PR

 

1.시장의 현황 및 사업 집행 방안

작금의 광고물 시장은 소규모 독립 사업으로서 간판, 현수막, 인쇄소등 각각의 독립  아이템으로 운영되어지는 실정이다.

물론 규모가 큰 광고물 회사의 경우 여러 거래선을 가지고 함께 취급하는 경우도 없지 않으나 수요에 따른 공급 비율이 적정선에 따르지 못할 경우 제작 단가를 맞추기 힘든 면을 지니고 있다.

현재 현수막의 경우 컴퓨터 제작이란 노하우로 다수의 체인 본사가 활성화 진행중이지만, 이것은 현수막 단일 품목만을 취급하기에 영업의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간판이나 인쇄소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제작을 위한 장비가 만만찮은 점과 기술력이 절대 필요하기에 일반적인 창업으로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다.

IMF를 맞아 소규모 혹은 대형 점포들이 문을 닫거나 교체 혹은 체인화 되어가고 시점에서 인테리어나 간판 등의 광고물 제작사의 형편은 여타의 업종에 비해 상황이 나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영업력의 힘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애드 코리아의 사인클럽 프랜차이즈 계획은 시장의 틈새를 파고들 적절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

그간의 광고물 제작 노하우를 통하여 기술력이 축적된 전문 인력과 다양한 협력 업체의 지원 확보를 통해 제작은 본사가 영업은 체인점이 시행하는 목표점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본사는 체인망의 확대를 통하여 영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체인점은 제작 기술력이 없더라도 본사의 도움으로 영업 이익을 창출하는 상호 보완 관계로 성장하는 것이다.

 

2.프랜차이저의 역할과 프랜차이지의 역할에 대해

1)프랜차이저(체인 본사)의 역할

먼저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즈화 할 아이템 개발을 문제없이 완료해야 한다.

그것이 식품일 경우라면 식자재의 제조 및 구입선의 확보, 배송이 완료되어야 하며, 제작물일 경우 제작 공장, 기술자, 협력 업체 등이 완벽하게 확보되어야 한다.

이것은 언제 발생할지 모를 체인점의 요구를 문제없이  해결해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둘째 프랜차이저는 브랜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단순한 상호 제작의 의미가 아닌 본사 차원의 지속적인 광고 홍보 등을 통하여 브랜드 파워를 키워 고객이 인지하여 쉽게 체인점을 접근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객 흡수를 위한 절대적인 해결 문제이며, 본사가 이것을 뒷받침하지 못할 경우 체인점과의 분쟁 시발점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된다.(본사는 전략차원의 홍보를 점포는 전술 차원의 각개 전투식 홍보를 담당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저의 역할로는 체인점의 운영 관리를 도와주는 것이다. 오픈을 시켜주고 운영 매뉴얼이나 하나 던져주고 앞으로의 일은 혼자서 해나가라는 식은 그저 가맹비나 챙기자는 그래서 점포가 활성화되건 말건 점포 수나 늘리자는 그래서 본사 이윤만을 취득하자는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프랜차이즈는 물류 마진을 취하는 것이다.

 


2)프랜차이지의 역할에 대해

프랜차이지(체인점)란 본사의 아이템과 브랜드를 로얄티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체인점을 말한다.

그밖에 상품의 구입 및 경영 노하우를 본사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공을 받으며 점포를 운영하는 운영자이기에 체인점은 본사를 대신해 영업 일선에서 판매를 대행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템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나 운영 노하우가 필요치 않기에 점주로서는 사업 운영이 쉽고 실패의 부담이 적으므로 일반적인 창업에 조금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용이함을  지니게 된다.

이런 면에서 프랜차이지는 자신의 개성과 적성에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선정된 업종의 브랜드를 사용하게 되면 전적으로 본사를 대신해 영업 일선에서 그 맡은 바 임무를 다하는 것이 요구되는 것이다.

본사의 지침 가격과 통일화된 매뉴얼대로 점포를 운영해 나가고 앞장서 브랜드를 홍보하고 그 홍보에 걸맞는 지역 마케팅 전략으로 사업을 운영한다면 결코 독립 사업주와 견주어 뒤처지지 않는 이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상품제작 및 물류 시스템

4.사인 클럽 가맹 조건

5.점포 개설 

1)홍보 방안

프랜차이즈를 홍보한다는 것은 곧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브랜드를 홍보하기에는 매체를 이용한 광고 전략이 절대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신문이라든지 TV를 이용한 매체 전략은 그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섣불리 접근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다고 광고 없이 체인점을 모집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므로 최저의 비용을 투입한 홍보 방안을 마련하여 집행하여야 한다.

첫째 관련 잡지를 이용한다.

광고물과 관련된 전문 잡지와 프랜차이즈만을 취급하는 잡지 (장사꾼, 체인스토어외) 혹은,체인점 모집 광고 책자(성공사업 성공부업, 유망사업 등)를 이용한다.

이때 이들 잡지들은 월간 및 계간지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월간지의 경우 칼라 광고의 경우 1면당 200만원 안팎의 비용이 필요하며 계간지나 연 1회 발행되는 책자의 경우 흑백은 50만원 칼라는 200 ~ 3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신문광고 5단 흑백의 경우 종합 일간지의 광고 단가가 700만원 정도임을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일 뿐 아니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이 있는 희망자와 직접 만난다는 점에서 목표 효과는 더욱 큰 장점도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월간지의 경우 광고를 내는 조건으로 업체 탐방 기사나 홍보 기사를 무료로 게재 할 수도 있는 장점도 함께 한다.

이밖에 신문 광고를 집행한다면 소규모 돌출 광고 등을 장기 계약하여 회사와 연관된 특정일에 정기 게재하는 방안도 있으며 사업 설명회만을 알리는 전략도 계획할 수 있다.

2)입지 선정 - 시장조사/상권 분석

광고물 필요 입지란 것은 일반적인 외식 입지와는 달리 굳이 1급지가 필요치 않은 편이다.

하지만 브랜드의 시장 포지셔닝 및 유동 고객의 눈길을 받기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의 상권 입지는 따라주어야 한다.

첫째 입지는 경쟁사가 어느 정도 자리한(시장 형성이 되어 있는) 그래서 고객들이 광고물을 소비하고자 할 때 생각나는 장소여야 한다.

둘째 광고물 소비가 빈번한 유흥지 주변이어야 한다.

셋째 유동 고객의 눈에 잘 띠는 대로변 및 고정 고객이 상주하는 밀집지 안에 있어야 한다.

넷째 광고물의 이동에 편리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이밖에 점포는 전면이 넓어 밖에서 보이는 시야가 커야 작은 평수라도 점포력을 지닐 수 있으며 고객이 잠시라도 머물 수 있는 횡단 보도, 정류장 등이 있으면 더할 나위가 없다.

- 임의 시장조사 요령 -

1] 기존의 체인점과 중복되지 않는 구역을 선정한다.

2] 유동인구와 상권이 활성화된 지역을 선정한다.

3] 점포력이 좋고 시선 집중도 및 간판 설치가 용이한 점포를 선정한다.

- 신청지 조사 요령 -

1] 전화 상담은 간략하면서도 세심하게 한다. 이때 상담자는 고객의 개설의지와 투자금액을 숙지하여야 하고 이름과 연락처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단 고객이 거부할 경우라도  재차 통화 및 방문을 위해 전화상으로 기본적인 내역을 설명해야 한다.

2] 전화로 접수한 신청 점포의 방문은 직접 1차 조사한다.

    이때 점포의 크기, 위치, 주변 입지 등은 자세하게 기록하여 차후 상담에 대비한다.

    주변 입지는 관공서, 사무실, 주거지, 유흥지 등으로 나누어 기록하며 점포 앞으로 이동하는 시간당 이동량을 체크한다.

    점포의 위치가 유입 방향인지 출구 방향인지 체크하고(어떠한 업종의 점포라도 인구 이동동선이 출구보다는 유입 방향의 

    매출이 높다) 메이커의 집중도를 살핀다.

    메이커가 적을수록 광고물의 질도 떨어지고 교체 기간도 길게 된다.

    또한 주변 경쟁사의 수도 기록하여 앞으로의 경쟁상황과 대처방안, 차별화 계획도 구상한다.

3] 1차 조사를 토대로 하여 점포의 예상 매출액 및 개점 여부를 결정한다.

4] 작성된 보고서를 가지고 고객과의 면담을 시행한다.

    시장조사의 결과 및 개점 가능 여부를 제시하고 고객이 예상한 현실적인 방안을 듣는다.

    또한 현지에 대한 고객의 판단을 가늠하고 앞으로의 영업 계획 및 운영안을 제시받는다.

5] 본사의 운영 지원 방안과 희망 점주의 운영 방안이 합의되면 계약한다.

3)점주 자격 요건

본사가 검토해야 할 점주의 자격이란 본사와 함께 점포를 운영할 의지를 엿보는 것으로 본사에 대한 신뢰도와 본사의 영업 방침을 얼마나 수행할 자세가 되어 있는가를 체크하고자 함이다.

첫째 광고물에 대한 점주의 견해 및 창업 이유

둘째 본사를 선정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

셋째 본사가 제시하는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 및 자신감은

넷째 점포 운영 자금 (초기 투자 및 단기 운영 예비 자금)

다섯째 점포 운영(영업) 계획은 (직접 운영 여부와 영업 전략)

여섯째 점포의 상태 (자가 /전세 /월세 + 점포 규모)

일곱째 계약서에 대한 만족도

4)업무 진행 사항

하나 시장조사 - 개점 여부 판단

둘   가계약

셋   점포 실측 - 설계도 작성 및 투자 금액 산정

넷   점주 도면 협의

다섯 본계약 - 계약금

여섯 공사 시작 - 공사 기간 중 점주 교육 

일곱 개설 점검 - 영업 계획서 작성  및 허가증, 개설 물량 체크

여덟 공사 완료 - 공사 감리 및 초도 물량 입고 / 대금 정리

아홉 개점 - 개점 행사

열   사후 관리 - 매장 관리 및 운영 관리

5)준비 서류 및 양식

- 본사 구비 -

체인점 신청서

시장 조사 보고서

점포 입지 분석안 (약도 포함)

점포 운영 계획안

점포 공사 도면                                    

가맹 계약서

 


- 점주 제출 -

점주 이력서

주민 등록 등본

점포 등기부 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사인클럽 창업 동의안

점포 운영 계획안

사업자 등록증 사본

6)경쟁사와의 차별화 (체인점의 영업)

하나 가격 경쟁의 우위를 유지한다.

둘 신속한 납기를 유지한다.

셋 감각적인 디자인 작업을 제공한다.

넷 주문 고객의 명함 및 뱃지 등을 무료 제공한다. (본사 지원)

다섯 타 고객의 소개시 이익의 일정 금액 및 사은품 제공으로 영업 대행토록 한다.

여섯 점포 컨설팅 실비 지원 (본사 지원)

일곱 광고물 AS 및 재보수 - 가격 할인

여덟 점포의 판촉물 구매 대행 (본사 지원)

7)시장 포지셔닝

- 본사의 진행 -

체인 모집 광고 및 브랜드의 지속적인 광고 게재

브랜드를 응용한 판촉물 제작 - 체인점 무상 배포

새로운 아이템 개발

특별 기간 선정하여 광고물 단가 할인

지속적인 체인 관리로 통일화 작업 시행

점포 컨설팅 집행

- 체인점의 진행 -

전단지 홍보

개점 행사 및 지역 행사 참여 (대학 축제 및 거리 축제등)

점포 간판의 청결 유지

주변 업소의 광고물 관리 (철저한 AS)

6.마케팅 계획

1)체인점 관리 마케팅

프랜차이즈란 얼마나 체인 관리를 잘하느냐가 관건이다.

동일한 매장 형태 / 통일된 유니폼 / 진열 상품 및 취급 상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가격 형태 / 행사의 집중화 / 본사의 계획 충성도가 그 프랜차이즈의 운명을 좌우하게 된다.

본사는 체인점의 영업을 위해 광고나 영업 전략을 집행해 주지도 않으면서 체인점에게만 서비스나 청결을 요구하고 시설 개보수를 요구한다는 것은 신뢰를 깸과 동시에 수평적인 사업 파트너 관계가 수직적인 관계로 변하게 만들어 결구 프랜차이즈의 존립을 어렵게 한다.

때문에 본사는 체인점의 영업을 위해 적극적인 관리 체계가 있어야 하며 그러한 관리를 위해 자주 체인점과 접촉해 개별성을 띠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한다.

본사는 지역 특성에 따른 아이템 선호가 달라 다양하며 새로운 아이템 개발 및 디자인 작업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본사 직원의 정기적인 방문으로 영업 운영의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

점포 영업의 극대화를 위해 광고 지원은 절대 지속적이어야 한다.

시즌에 맞는 아이템의 선 출시 

체인점 지역내의 점포 컨설팅 작업

2)고객 관리 마케팅

광고물 제작을 의뢰하는 고객의 재방문은 소비재가 아닌 까닭에 단발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나 점포의 서비스 혹은 고객의 만족도에 따라 고정화 시킬 수 있다.

음식이라면 맛이나 청결, 서비스가 고정 고객화의 기준이 될 터이고 광고물의 경우 소비자 가격이란 명시화된 근거가 없다는 점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결국 투명 경영을 통한 고객 감동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가의 적정선 및 저렴성, 제작의 견고함 및 정밀성, 사후의 관리 여부가 고객을 안심시킬 것이다.

광고물의 가격 및 제작에 관계된 부분은 본사의 관리에 따르나 사후의 관리야말로 책임 있게 체인점에서 감당해야 할 몫이다.

광고물 주문 업소를 자주 방문하여 이상은 없는지 내용물이 청결치 못하다면 청소도 대행하고 특별히 광고물 주문과 다른 부탁이더라도 해결 가능한 일이라면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고객을 감동시키겠다는 체인점의 자세 - 프랜차이지는 그 몫을 담당하면 된다.

3)점포 컨설팅

점포의 입지나 취급 상품 등을 그 지역의 유동인구, 그 인구의 취향을 파악하여 연계성을 가려보고 인테리어나 가격문제 혹은 서비스로 인한 고객의 거부감은 없는지 등을 조사하여 점포 매출 방안을 제시한다.

- 진단 방법 -

인구량 조사 + 이동동선 + 점포 입지 + 상품의 질 + 인테리어 + 가격 + 서비스수준을 체크. 주변 경쟁점의 영업과 비교하여 근거 자료를 만든다. 

7.체인점 관리

1)물품 발주

물품 발주는 내용의 정확성과 차후의 근거를 위하여 팩스를 이용한다.

2)점포 방문 - 사후 관리

3)점주 모임

점주 모임의 활성화

- 적극적인 대화 창구 및 피드백 자료로 활용키 위함

- 점주의 본사에 대한 신뢰 구축

 

8.기타

1)가격 정책

2)제품 포장

3)지역 마케팅 - PR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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