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인도이야기

[스크랩] 델리의 교통정보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5. 00:36

항공

인도의 수도인 델리는 관광의 시작이라 할 만한 국제적 관문이다.
일부 여행자들이 파키스탄이나 방글라데시에서 육로로 입국하는 자가 있지만, 항공으로 입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델리 공항의 이름은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 이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은 도심에서 12km정도 떨어져 잇으며 인도로 오는 국제선 항공기의 주요 관문이다.

- 타이항공 : 매일 출발 방콕 경유하여 22:35 도착
- 에어인디아 : 매주 목, 일요일 23:59 도착 / 월.수~토요일 21:00(홍콩 경우) 도착 / 수,토요일 21:00(마카오 경우) 도착
- 케세이퍼시픽 : 월, 화, 금, 토 홍콩 경우 01:25분 도착
- 아시아나항공 : 목.일 23:59분 도착
- 싱가폴 항공 : 매일 21:40분(싱가폴 경유) 도착

*** 공항에서 시내로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프리페이드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다. 공항에서 시내까지의 이동수단 중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이용한다. 그 이외의 방법은 EATS라 불리는 공항버스.
(1) 프리페이드 택시
상술이 매우 뛰어난 인도인들과 이것에 대항한 여행자들 사이에서 정부가 내놓은 대안인 프리페이드 택시는 쉽게 생각해서 선불제 택시라고 생각하면된다. 공항 밖에 나오면 어렵지 않게 프리페이드 택시 부스를 찾을 수 있고, 이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곳의 이름을 말하면 바우처를 발행해 주는데 이곳에 바로 자신이 타야할 택시 번호가 적혀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단 하나. 택시를 타고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는 절대로 그 바우처를 기사한테 주면 안된다는 점이다. 몇몇 기사들이 엉뚱한 곳에 내려주기 일수니 주의 하도록 하자.
Ps: 프리페이드 택시와 Private TAXI는 분명히 다른것이니 주의해서 부스를 찾자. 잘못하면 개인택시로 큰 돈을 지불 할 수도 있다.
(2) EATS
가격도 저렴하고 무엇보다도 택시처럼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하라고 권하는 수단이다. 하지만, 이 공항버스의 최대 단점은 한국에서 들어가는 여행자들에게는 거의 이용의 가치가 없다는 점. 이유는 한국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들이 새벽에 인도 공항에 도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도착한 시간이 이르다면 이것을 이용하느것도 좋은 방법이다. 공항에 나와 EATS 버스 스텐드를 찾으면 어렵지 않게 탈 수 있다. 야 50루피

기차

인도의 기차는 인도의 젖줄이며, 인도의 각 지역을 연결하는 최고의 수단이다. 따라서 인도여행에서 기차예약 및 기차 타는 법만 잘 알아도 여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델리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뉴델리역과, 올드델리역 그리고 니자무딘역과 델리 사라이 로힐라역 이렇게 4개의 기차역이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이용 빈도가 높은 고은 뉴델리 역으로, 여행자 거리인 파하르간지(메인 바자르)와 마주하고 있으며 다양한 노선을 운행해 원하는 지역을 원할히 이동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차역이다.
또한 뉴델리 역 2층 에약사무실에서 기차에 대한 전반적인 예약 및 환불 등의 처리 역시 가능하다.

TIP : 기차표 예약하기
뉴델리 역 2층에 마련된 여행안내소에는 외국인 전용 예약 사무소가 마련되어 있다. 주 업무는 기차표 예약이며 한쪽에 마련된 안내 데스크에서 예약 시청서 작성 및 목적지에 따른 최선의 기차 노선등을 문의할 수 있다.
하지만, 이곳의 여행안내서에는 델리 및 기타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으니, 여행안내소라기 보다는 기차표 예약사무실로 보는 편이 쉽다. 1층에서부터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며, 사무실안쪽에 기차표 예약폼 등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버스

델리의 시외버스 정류장은 여러곳이 있지만, 여행자가 주로 이용하게 되는곳은 3곳.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곳은 카쉬미리 게이트ISBT(Kashmiri Gate ISBT)와 델리 동부에 자리한 아닌드 비하르(Anand Vihar ISBT), 니자무딘 역 근처의 사라이 케일 칸(Sarai Kale Khan ISBT)이 있다.
대부분의 목적지는 카쉬미리 게이트ISBT에서 출발하지만, 원하는 곳을 가기 전에 확인하도록하자.

출발지 도착 ISBT
소요시간 운행 요금
다람살라
카쉬미리 게이트
12h
하루 6편
RS 237~345
마날리
카쉬미리 게이트
16h
하루 7편
RS 305-521
쉼라
카쉬미리 게이트
10h
하루 9편
RS 182-360
아그라
사라이 케일 칸
5h
30분에 1편
RS 107
아지미르
카쉬미리 게이트
9h
30분에 1편
RS 189
자이푸르
카쉬미리 게이트
6h
30분에 1편
RS 118
조드푸르
카쉬미리 게이트
12h
하루 3편
RS 230

이 이외에 파하르간지 및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여행자 버스가 있다. 동남아여행을 해 본 여행자라면 동남아의 여행자버스와 같은 개념이며 가격은 때로는 파격적일 만큼 저렴하게 나온다. 공영 버스에 비해 시설면에서도 좋지만, 가장 큰 문제는 내려주는 정확한 장소가 없으며 요금이 수시로 변동 된다는 점. 파하르간지의 여행사 및 레스토랑에서 어렵지 않게 표를 구할 수 있다.
다람살라 : 450루피 / 마날리 : 250루피 / 쉼라 : 275루피 / 아그라 : 200루피
아즈미르 : 160루피 / 암리차르 : 200루피 / 자이푸르 : 140루피 / 카두만두 : 750루피

델리 시내의 교통수단

인도의 모든 곳들의 시내 교통이 마찬가지겠지만, 릭샤왈라와 오토릭샤 그리고 시내버스가 있다.
특히 델리 역 주변의 오토릭샤들은 가격 단합 및 수많은 외국인들을 상대로 하므로, 믿을 만한 사람이 없다는게 전체적인 평이다. 하지만, 어디가나 착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있으니 주의할 것.
일반적으로 40~80루피 선에서 결정이 이루어진다. 흥정을 할때는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기사보다는 길거리를 지나가던 릭샤가 보다 흥정이 쉽다는 것을 명심해 두자.
델리의 버스 같은 경우는 고유번호가 있어 이용이 편리하지만, 장기간 델리에 머무르거나 특별한 지역을 가지 않는다면 잘 이용하지 않게 되는 단점이있다. 물론, 가격이나 시설이용면에서는 상당히 좋은편이나 일반적인 여행자들은 릭샤를 이용한다. 하지만, 경험면에서 또는 1루피라도 절약을 원하는 여행자라면 이용할만하다.

** 편리한 노선들

버스번호
노선
101번
코넛플레이스 -> 레드포트, 카쉬미르 게이트
104 . 139번 코넛플레이스 -> 레드포트
450번 파하르간지 -> 코넛플레이스, 인디아 게이트, 로디 가든
545번 코넛플레이스 -> 니자무딘 역
505번 코넛 플레이스 -> 인디아 게이트, 딜리 하트, 꾸뜹 미나르
602번, 100%번
아지미르 게이트 -> 차나까뿌리, 유스호스텔
조드푸르
카쉬미리 게이트

파하르간지에서 공항으로가기

여행을 마치고 다시 델리의 인드라 간디 공항으로 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행사에서 가격을 공시하고 있는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여행사마다 가격이 다소 틀리긴 하나 모두 160~180루피 선.
여행사에나 호텔에서 예약을 하면 된다. 택시 한대의 기준이므로 여러명이서 나눠서 내명 효과적이다.

출처 : 여행가이드 [국내여행,유럽여행,일본여행,중국여행,동남아여행]
글쓴이 : [여가]운영자 원글보기
메모 :

'신앙테크 > 인도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인도] 인도 여행시 준비물  (0) 2009.08.05
[스크랩] 델리  (0) 2009.08.05
[스크랩] 아그라의 교통정보  (0) 2009.08.05
[스크랩] 바라나시  (0) 2009.08.05
[스크랩] 바라나시의 교통정보  (0) 2009.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