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여성
힌두법의 모체인 마누(Manu)법전에서는 여성을 ' 영원한 미성년자'로 간주하여
'처음에는 아버지,
다음에는 남편,
마지막으로는 아들들에게 보호'되어야 할 존재로 간주하고 있다.
또 여성은 결코 '신뢰'해서는 안되는 대상이며 혼자 살게 해서도 안된다고 규정하고
힌두 남편이 '비록 바람둥이이고, 쾌락을 찾아 이곳 저곳 헤매고 또 자질이 없다고 할지라도'
그의 부인에게서는 항상 "왕처럼 숭배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여자는 '우둔한 본성'을 가졌고 '음란'하기 때문에 집의 뒤편에서 살아야 하고
여자가 집 바깥에 나갈 때는 면밀히 감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힌두교에서는
여성은
잠재적인 위험성을 가진 존재로서, 신뢰할 수 없으므로
남자에게 종속되고 조종될 때만이 유익한 존재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부인은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함은 물론
남편이 먼저 죽었을 때는 남편의 화장불길 속에 뛰어 들어 함께 순사하여야지만
정절 높은 여인으로 추앙될 수 있었다.
결혼은 힌두 여성에게 있어서도 일생 중 가장 중요한 의례 중의 하나이다.
결혼 상대는 같은 카스트 속에서 골라야 하는 것이 가장 먼저 고려할 전제이고 다른 카스트의 신랑 후보는 피해야 한다.
또 신부의 처녀성이 중시되기 때문에 예전에는 유아혼이 장려되기도 했었다.
일단 결혼을 한 이후에 부인은 남편을 위해 전적으로 봉사하고 가정을 지키고 그것의 번영을 위해 노력하며
가문의 혈통을 이어갈 아들을 출산할 의무를 가졌다.
힌두교도들은 현세의 삶을 마치기 위해서는 장례식 때 아들의 손에 의해 화장의 불길이 점화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믿고 있다.
따라서 아들이 태어나지 않으면 현세의 삶이 ,영적인 면에서는, 끝날 수 없는 것이다.
조상 숭배, 우리 식으로 이야기한다면 제사에 있어서도 아들의 존재는 필수 불가결의 것이다.
딸의 아들들, 즉 외손자들은 외갓집의 제사를 할 수 없게 되어 있기 때문에
아들을 출산해야하는 것은 가문의 내세와도 직결되는 문제인 것이고 이 책임은 모두 여성들이 지게 되어 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딸들은 어머니 뿐만 아니라 전 가족의 부담으로 간주되고 있다.
딸이 태어났을 때는, 아들의 경우와는 달리 친척과 친지들을 불러모아 축하 잔치를 열지도 않는다.
부모들에게 있어서 딸은 아들에 비해 쓸모가 없는 존재이다.
어느 정도 나이가 먹어 제 몫을 할 만 하면 많은 지참금을 얹어서 다른 집안으로 보내야 할 존재이기 때문이다.
라자스탄州 또는 중부 인도 지역의 사막 지방에서는 여자 유아 살해에 대한 보도가 자주 있다.
이것도 딸에 대한 부모의 부담감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인도에서 여자로 태어나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현대판 인도의 女神 Aishwarya Rai
Aishwarya Rai
1973년 인도 출생
1994년 Miss World
2003년 Canne 영화제 심사위원
TIME지 표지모델
인도의 농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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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센서스에 따르면 인도에는
63만개의 마을이 있고 거주자는 6억2천9백만 명이며
전국 취업 인구 중 약 65%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농촌이 주체인 사회이다.
인도에서 마을이라고 부르는 장소는 500명에서 5,000명의 인구로 구성되어 있고 많게는 20개 이상의 카스트들이 공존하고 있다.
이 카스트들은 그 마을의 경계 내에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인도의 마을들이 완전히 '자급 자족적'이었거나 '자율적'이었던 일은 없었다.
인도 마을의 '공화주의적 자주(Republican Independence)'의 신화는
19세기 초 마을에 장기간 체류하는 일이 생겼던 영국 관료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마을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게 된 것이다.
어떤 것이 인도의 전형적인 마을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북에서 남으로 이르기까지 인도의 각 지역의 마을들은 서로 구별되는 의복, 축제, 음식, 언어, 건축 양식을 가지고 있다.
주택을 예로 들자면,
남부 인도에서는 주택과 주택이 서로 떨어져 있으며
그 사이에는 코코넛 나무나 다른 종류의 과일 나무가 심어져 있다.
벽과 지붕은 풀이나 갈대 등으로 만들어진다.
반면 북부 인도에서는 외부세력의 침입에 대한 전통적인 공포감 때문에 주택들이 밀집하여 건축된다.
이 주택들의 대부분은 비에 쉽게 무너지는 진흙으로 만들어져 있다.
남부 인도와 북부 인도 공통적으로 벽돌로 만든 건물은 많지 않다.
간혹 눈에 뜨이는 벽돌 건물은 부유한 농부의 주택이거나 교실이 두 개 뿐인 학교일 경우가 많다.
이 학교 건물은 모든 마을에서 무척 유용한 역할을 한다.
주민들의 회의장이 되기도 하고 도서관, 때로는 병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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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농촌 주택에는 방이 하나, 기껏해야 두 개가 있을 뿐이다.
밤에는 도둑들 때문에 이 좁은 집에 가축들까지 들어와 함께 잔다.
마을 주민들은 진흙 위에 소똥을 얇게 바르고 다시 마른 나뭇잎을 덮은 방바닥 위에서 생활한다.
집안에는 가장 기본적인 가재 도구를 제외한다면 가구라고 부를 만한 것이 없다.
한 두 집에 나무 의자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가족들이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정부 관리나 마을의 귀빈이 방문했을 때 사용하는 '접대용'이다.
일반적으로 마을 가까이에는 연못 또는 물 탱크가 있으며 이곳에서 가축들이 물을 마시고 세탁을 한다.
논밭과 목초지는 마을 외부에 위치하고 그것들은 매우 불규칙한 형태의 이랑들로 구분되어 있다.
마을의 가장자리에는 보통 소똥더미가 쌓여 있으며 이것은 농촌 가정의 연료로서 매우 중요한 자산이다.
마을에는 몇 그루의 나무가 그늘이나 과일을 위해 있을 수 있지만 연료로 사용되는 경우는 전혀 없다.
인도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나무는 연료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귀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마을에는 우체국이나 상점이 없다.
마을의 대금업자(貸金業者)가 옷, 성냥, 등유, 소금, 빗, 비누, 손전등 등을 파는 일은 있지만
상점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 다양하고 충분한 양을 비축하지는 않는다.
마을 사람들은 시장이 있는 도시로 가서 물건을 사고 팔거나, 일주일에 한번 정도 일정한 장소에서 열리는 시장을 이용한다.
시장은 농촌 사람들에게 경제적 이익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교류를 위한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인도 여인들은 외출하기가 쉽지 않지만 시장에 간다는 핑계로
자신의 형제들이나 가까운 친척 또는 옛 친구들을 만나 하루 종일 수다를 떨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남자들은 염소, 양, 소 등을 팔기 위해 멀리 떨어져 있는 가축 시장으로 떠난다.
보통 이 긴 여행은 경제적 목적 이외의 목적, 예를 들어 오래 만나지 못한 친척 방문, 자식의 혼처 물색 등도 포함된다.
비록 소수의 부농들은 전용의 우물을 가지고 있지만,
절대 다수의 마을 사람들은 마을에 한 개 내지 두 개가 있는 공동 우물을 사용한다.
이 공동 우물은 마을 공동체의 중심지이며 이 우물에서 여인들이 길어 온 물이 음식 조리나 음료수로 사용된다.
그러나 이 공동 우물들은 그 가장자리를 돌 몇 개를 쌓아 둘러 놓았을 뿐이므로
불결한 지표수가 흘러 들어가기 쉽다는 결점을 가지고 있다.
인도에서 콜레라와 같은 수인성 전염병이 자주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공동 우물의 구조적인 결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최근에는 농촌 발전 계획(Community Development Programme)에 의해
이 공동 우물이 시멘트로 된 높은 벽으로 둘러 쌓여지고 심지어는 지붕까지 설치되는 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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