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 경영이 정착되어 있는 일류회사들의 몇 가지 중요한 점
첫 번째, 인간 중심의 경영을 하고 있다.
이익은 고객으로부터 오지만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직원이다.
직원이 만족하지 못하면 고객에게 좋은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없다.
일류회사들은 < 직원만족 →고객만족→이윤창출 > 이라는 성공 공식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회사와 직원 간에 신뢰감이 있다.
신뢰란‘ 상대방의 기대를 파악하고 그 기대 이상으로 해 주는 것' 을 말한다.
직원의 신뢰를 얻으려면 회사가 마음을 먼저 열어야 한다.
세 번째, 관리자들은 서번트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타인 ( 직원 , 고객 , 커뮤니티 ) 을 위해 봉사하며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서번트 리더십을 갖게 되면
인정과 칭찬 그리고 펀 경영은 쉽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
네 번째,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직원 참여의 첫 단계는 그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의사를 밝히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게 되며,
자지주장이 받아들여질 때 자신이 조직의 일부분이라는 인식을 하게 된다.
다섯 번째, 감성 경영을 해야 한다.
감성 경영이란 직원을 이해하고 배려해주며 나아가야 할 목표를 향해 자연스럽게 이끌어가는 것을 뜻한다.
여섯 번째, 직원 개발에 대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
사람은 제각각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고, 그 욕구는 배움으로 가치를 높여가게 된다.
회사 목적만을 위한 일방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곱 번째, 직원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도 생각해야 한다.
직원의 가족을 살필 때 직원의 애사심은 높아지게 되고 그의 가족은 회사에 또 다른 지원자가 될 것이다.
여덟 번째, 유머 경영을 해야 한다.
유머는 상대방의 긴장을 풀게 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가 있으며
따라서 또 만났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게 하다. 기대가 커지면 관계는 단단해지는 것이다.
아홉 번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자주 정기적, 공개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수의 일부 사람만이 정보를 독점한다는 생각이 들면 소속감은 사라지고,
불필요한 소문이 횡행하며, 소문이 신경을 쓰다 보면 업무에 전념할 수가 없게 된다.
열 번째 , 성과 중심의 경영이다.
성과 중심의 문화를 구축하려면 먼저 우리 회사에서 성과는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하며,
성과로 우선순위를 공유해야 한다. 결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요구되는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고,
아이디어의 도출을 위해 생산적 실패를 장려하는 제도와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 경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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