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테크/부산사진문화포럼

[스크랩] 궤적촬영하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30. 19:50

자료출처:디시 인사이드

http://www.dcinside.com/study/light.htm

 

 

색의 화려한 불빛들이 도로 위에서 하나의 선으로 표현된 사진들을 한 두 번쯤은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가 있어야 할 자리에 그려져 있는 아름다운 불빛들. 어떻게 하면 움직이는 물체를 하나의 빛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답은 디지탈 카메라의 셔터스피드에 있습니다.

 야간에 전조등을 켜고 달리는 자동차를 느린 셔터로 촬영해 보세요. 셔터가 개방되어 있는 동안 움직인 자동차의 궤적은 그대로 잔상으로 남아 하나의 선으로 표현됩니다. 이것이 궤적촬영의 기본 개념입니다.

 



 디지탈 카메라는 각 기종마다 기능의 차이가 있는데, 궤적촬영에는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는 카메라가 용이합니다. 궤적은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여 촬영하기 때문에 카메라에 흔들림이 조금만 생겨도 제대로 된 사진을 촬영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카메라를 단단히 고정할 수 있는 삼각대는 필수요소입니다.



 삼각대와 카메라가 준비되었다면 차량의 궤적을 잡을 수 있는 적당한 장소를 물색합니다. 도로가도 좋고 도로 위의 차를 한눈에 내다볼 수 있는 육교나 옥상 등의 높은 장소도 좋습니다. 단, 도로 주변에서 촬영할 때는 카파라치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편안한 촬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삼각대에 장착하고 카메라 기능을 설정합니다. 자동 카메라를 이용하여 어두운 곳에서 촬영하게 되면 플래쉬가 자동으로 발광하게 됩니다. 플래시가 발광되면 셔터스피드가 빨라지므로, 움직이는 차들은 정지되어 있는 모습으로 촬영되어 궤적 이미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플래시는 발광금지 모드로 설정하고 셔터스피드는 최대한 느리게 하여 촬영하도록 합니다.

 수동기능을 지원하는 카메라라면 셔터스피드 값을 조절하면서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빠른 셔터스피드는 순간 정지된 이미지로 촬영되고 너무 느린 셔터스피드는 노출 오버로 형체를 알아보기 힘든 사진이 촬영되므로 촬영된 이미지를 확인하면서 적당한 값을 조절합니다.

 보통 1초에서 4초 사이에서 적절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적정 값을 찾았다면 차가 다가오는 순간 셔터를 눌러줍니다. 궤적촬영은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한 상태에서 촬영되므로 미세한 흔들림에도 흔들리는 사진이 촬영될 수 있습니다. 흔들림에 주의하여 셔터를 누르도록 합니다. 지난 강좌에서 배운 셀프타이머를 이용하는 것도 흔들림을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흔들린 사진

삼각대에 장착하여 흔들림이 줄어든 사진

 액정모니터로 보여지는 이미지와 실제 촬영된 이미지와는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같은 장소라도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불빛이 만들어지므로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촬영 위치나 장소를 달리하여 촬영하면 좀 더 재미있는 사진들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또 움직이는 여러 대의 자동차들 사이에 정차되어 있는 차량이 한 대 정도 있다면 멋진 대비를 이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궤적 촬영은 항상 자동차의 빛을 촬영하는 데만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의 모습이나 물, 눈 등 움직이는 물체의 모습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 밖이 너무 추워서 움직이기 귀찮다면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설정해 둔 상태에서 카메라를 흔드는 것으로도 재미있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빛으로 만드는 그림! 궤적 촬영에 도전해 보세요~



 

출처 : 포토N
글쓴이 : 포토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