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테크/인맥이야기

[스크랩]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기는 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31. 23:04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기는 방법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기기 위해서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그냥 똑같이 열심히 일하면 되는 것일까? 아니면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긴다는 것은 애당초 불가능한 일인 것일까?
IMF 위기 때 워크 아웃에 들어간 벽산을 1년 만에 조기 졸업시킨 신화로 유명해진 대한민국 대표 CEO인 김재우 부회장은 자신의 저서 ‘Think Big Act Fast’에서 그 비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
1960년대 말, 직장은 겨우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는 공기업이나 금융기관뿐이었다. 그렇지만 나는 단순히 돈벌이를 위해서 직장에 다니고 싶지는 않았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부족한 용돈을 절약하여 닦아온 영어 실력으로 전 세계를 무대로 일하면서 넓은 세상을 익히면 그보다 더 신나는 일이 없을 것 같았다. 그것을 상상만 해도 가슴 속에서 불덩이 같은 것이 확 밀려 오르는 느낌이었다.

지금도 후배들이 어떤 길을 선택해야 성공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해 올 때면 항상 내가 취업하기 전의 순간을 떠올린다. 40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당시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가고 싶은 길을 일말의 주저 없이 명쾌하게 선택했다.

그 시절에 비하면 직업의 종류가 몇백 배나 다양해진 지금, 직업이나 회사를 판단하는 기준은 두말할 것도 없이 ’나의 재능을 발휘하여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곳’이다. 나는 사원들에게 입버릇처럼 말한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지혜롭게 일하는 사람을 당하기 어렵고, 지혜롭게 일하는 사람은 즐겁게 일하는 사람을 당해낼 수 없다.” 그렇다면 주저하지 말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자기 재능을 찾아내라. 찾기 어려우면 나를 잘 이해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라. 보수보다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을 택하라. 일과 놀이가 한 곳에 있으면 이 얼마나 행복한 직장인가? 다소 높은 보수 때문에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인생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우는 것과 같다. 시작이 잘못됐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많은 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지치지 않고 그 길을 갈 수 있는 에너지가 쌓인다. 조준을 잘못하고 어찌 목표물을 맞추려 하는가?

‘졸업’이 곧 실업’이라고 할 정도로 청년 실업이 넘쳐나고 있는 지금 세상에서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내가 무엇을 쫓아가고 있는지, 내가 미칠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남의 눈에 내가 어떻게 비칠지, 즉 ‘남의 시력에 맞춘 안경’으로 자신의 삶을 선택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이럴 때 자신의 재능 거울을 하루에도 수십 번 꺼내봐야 한다.

거울은 여자의 전유물이 아니다. 남자도 아침에 면도할 때뿐 아니라 하루에 몇 번이고 거울을 보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내면의 거울을 비추어 보며 재능과 열정을 완전 연소시킬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반짝이는 호기심을 가지고, 내가 왜 그것을 해야 하는가를 다섯 번 이상 질문해 보면 답이 나오게 되어 있다.

자신을 찾아 나가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다. 일과 재미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분야를 발견했다면, 당신은 이미 행운아의 대열에 들어선 것이다. 재능을 재발견하고, 열정이란 에너지를 품고, 단 한 순간도 목표를 잊지 않고 그것에 매진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집중적으로 한 곳에 퍼부을 수 있는 사람이다. 탈대로 다 탈 수 있을 만큼 훨훨 타오르는 사람과 타다가 마는 미지근한 사람의 차이는 설명할 필요조차 없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지혜롭게 일하는 사람을 당하기 어렵고, 지혜롭게 일하는 사람은 즐겁게 일하는 사람을 당해낼 수 없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기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매우 함축적이고도 분명하게 보여주는 말입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지치지 않고 그 길을 갈 수 있는 에너지가 쌓이기 때문이지요. 자기 재능을 발휘하여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찾는 것, 그것이야말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출처 Think Big Act Fast/휴넷

//
출처 : 스피치성공클럽
글쓴이 : 미소천사김미영 원글보기
메모 :